블록체인특구 부산시 “토큰 이코노미 구축할 것”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0-07-22 18:09 수정 2020-07-22 18:09

부산 디지털바우처, 울산경남 등 타지자체로 확장
부산은행도 디지털화폐 적극 지원, 타기관과 연계

디지털혁신 컨퍼런스 2020
디지털혁신 컨퍼런스 2020
블록체인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지 1년을 맞은 부산시가 산업 간 연계를 통해 토큰 이코노미를 구축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부산 블록체인규제자유특구 사업 관계자들은 22일 서울시 용산구에서 열린 ‘디지털혁신 컨퍼런스 2020’에서 토큰이코노미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부산시는 현재 17개 구역에서 블록체인 실증 사업을 진행 중이다. 특구사업자는 총 13곳으로 규제샌드박스에 등록된 사업은 10건이다. 총 사업비는 201억8000만원에 달한다. 부산시는 특히 보상을 제공해 생활·의료 데이터를 수집하고 필요 사업자들에게 제공하는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부산시는 이들 실증사업을 통해 토큰 이코노미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나아가 토큰 이코노미의 다른 지자체 확산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신창호 부산시 미래산업국장은 “다른 특구와는 달리 블록체인은 모든 특구의 기반이 되는 핵심기술로 광범위한 산업에 적용이 가능하다. 공공분야에서 선도해 나갈 것”이라며 “(그 일환으로)부산 디지털바우처를 울산 경남으로 확장하려 한다”고 말했다.

부산은행 측도 디지털화폐 서비스를 제공해 디지털자산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에 일조하기로 했다.

김상환 부산은행 블록체인팀장은 “부산은행이 보증하는 디지털화폐 서비스를 구축할 것”이라며 “여러 기업이나 개인 등이 서로 믿고 쓸 수 있는 화폐를 만들려고 한다”고 말했다.

부산 블록체인규제자유특구가 현재 계획 중인 사업을 진행하려면 보안과 협업에 집중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부산블록체인규제자유특구 옴부즈만을 맡고 있는 장항배 중앙대 교수는 “의료 등의 분야에서 정보가 거래되려면 보안 등의 기술로 안전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블록체인 기술이 가져다주는 가치를 중심으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해야 부산에서 개발해온 기술들이 수용성 높은 기술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통해 안전성과 사업성을 확보한 모델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주동일 기자 jd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