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CBDC 파일럿 시스템 구축 위한 외부 컨설팅 추진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0-09-01 07:07 수정 2020-09-01 07:07

업무프로세스·시스템 아키텍처 설계

한국은행, CBDC 파일럿 시스템 구축 위한 외부 컨설팅 추진
한국은행이 CBDC 파일럿 시스템 구축에 더해 외부 컨설팅을 추진한다. 7월까지 진행한 CBDC 설계 및 요건 정의, 구현기술 검토를 기반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은행은 CBDC 파일럿 시스템 컨설팅 사업을 시작한다고 지난 30일 밝혔다. 한국은행은 CBDC와 관련해 제도·기술적으로 필요한 사항을 선제 검토하고, 파일럿 시스템 구축과 테스트 등 연구 추진 계획을 수립·추진 중이다.

한은은 해당 계획의 1단계 목표인 ‘CBDC 기반업무(설계 및 요건 정의와 구현기술 검토)’를 7월 완료했다. 이를 바탕으로 2단계 목표인 ‘CBDC 업무프로세스 분석 및 외부 컨설팅’을 추진할 계획이다.

컨설팅 사업을 통해 한은은 CBDC 업무프로세스와 시스템 아키텍처를 설계할 계획이다. 또 내년 중 추진할 예정인 ‘CBDC 파일럿 시스템 구축’ 사업의 세부 실행계획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CBDC 파일럿 시스템 구축 사업은 전산시스템의 구조, 동작방식, 구성요소 간 관계 등을 앱, 데이터 관리, 구현기술, 보안 등의 관점에서 구조적으로 정리한 체계를 말한다.

한편 CBDC 파일럿 프로젝트 사업자 선정은 제한경쟁(총액) 입찰을 거쳐 협상에 의한 계약으로 진행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참여 자격을 갖춰 제안서 등 서류를 한국은행에 제출하면 된다. 참여자격과 서류 양식은 한국은행과 조달청 나라장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주동일 기자 jd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