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 시대③]게임업계, 캐릭터‧아이템 활용성에 ‘주목’…규제가 ‘관건’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1-03-17 15:28 수정 2021-05-10 13:49

블록체인 활용 사업 다양화 시도
위메이드·카카오게임즈 등 시장 진출
정부 불편한 시선에 국내보단 해외 우선

위메이드트리의 NFT 마켓 이미지. 사진=위메이드트리
위메이드트리의 NFT 마켓 이미지. 사진=위메이드트리
게임업계에서도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아이템이나 캐릭터 등에 사용하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NFT(Non fungible Token)를 아이템이나 캐릭터 등에 사용하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위메이드의 자회사 위메이드트리가 있다. 이 업체는 NFT 거래소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상반기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플랫폼인 위믹스에서 NFT 거래소를 제공하고, 하반기부터는 카카오의 블록체인 기술 계열사 그라운드X가 개발한 ‘클레이튼 메인넷’에서 NFT를 거래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내년에는 세계 최대의 NFT 거래 시장인 이더리움 메인넷 기반의 NFT 거래 시장에도 진출한다.

네오위즈와 카카오게임즈의 경우 올해 주주총회에서 정관 변경을 통해 블록체인을 활용한 사업 추가 계획안건을 상정할 예정이다. 네오위즈홀딩스는 이미 자회사를 통해 블록체인 관련 사업을 하고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지난해 12월 콜옵션 행사로 블록체인 기술업체 웨이투빗의 지분 45.8%(28만주)를 획득하며 최대주주로 올라선 바 있다.

게임업계가 블록체인을 활용하려는 시도는 NFT의 특징에 있다. 고유한 인식 값을 부여해 자신만의 ‘소유권’을 증명할 아이템, 즉 디지털자산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데이터 위변조가 불가능하고 거래에 있어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NFT를 활용하면 우선적으로 아이템 거래에 활용될 수 있는데,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면서 보안성이 높아진다”고 설명했다. 이어 “또 아이템에 고유성을 부여하면 희소성이 높아지고 이를 통해 거래가 활발해지는 등 게임업계 활성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국내에서는 ‘사행성’을 문제로 규제에 발목이 잡힌 상황이다. 오는 25일 특금법(특정금융정보법)이 시행되면서 디지털자산사업자가 제도권 진입을 앞두고 있지만, 블록체인 게임에 대한 심의는 여전히 표류중이다.

게임물관리위원회는 지난달 스카이피플의 블록체인 게임 ‘파이브스타즈 for Klaytn’에 대해 최종 등급거부 판정을 내렸다. 무작위로 얻어진 디지털자산의 현금화 여지를 완벽히 배제하지 못했다는 이유다. 게임위는 NFT 아이템을 외부에서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는 것이 사행성 형태로 악용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지난 2019년에도 노드브릭의 블록체인 게임 ‘인피니티스타’도 사행성을 이유로 등급분류 거부된 바 있다.

이러한 상황 탓에 국내 게임업계는 국내 시장을 포기하고 해외 시장 진출을 모색하고 있는 모양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국내 블록체인 게임 생태계가 도태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스카이피플은 지난달 4일 파이브스타즈의 글로벌 출시를 목적으로 게임 퍼블리싱 업체 글로하우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게임위의 등급분류가 지지부진해지자 해외 시장으로 활로를 모색하겠다는 전략이다.

카카오게임즈의 해외 계열사인 글로하우는 태국, 대만, 싱가폴, 홍콩 등 글로벌 시장 내 높은 영향력을 확보하고 있다. 이들의 역량을 바탕으로 스카이피플은 제한된 지역에서 1분기 시범 서비스를 출시하고, 2분기부터 정식 출시를 진행할 계획이다.

위메이드트리도 지난해 12월 31일 첫 블록체인 게임 ‘버드토네이도 포 위믹스’를 글로벌 149개국에 출시한 바 있다. 다만 국내에선 블록체인 게임 관련 규제로 인해 출시하지 않았다. 이밖에도 일부 기업들은 국내에서 블록체인 기능을 상당부분 제외한 형태로 게임을 출시하고 있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사행성 이슈는 상장돼 있는 디지털자산(가상자산·암호화폐)이 시세의 등락이 있다보니, 환금성 우려가 있다”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해봐야겠지만, 이 부분에만 집중하면 편협한 게 아닐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상황에선 국내 게임업계가 글로벌 출시만을 고려해야하는 상황인데, 범정부 차원의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고 본다”며 “디지털자산을 사용했을 때의 문제점 등 다방면에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수민 기자 k8sil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