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블록체인 시범과제 15개 추진…“실생활 접목”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1-05-27 15:45 수정 2021-05-27 15:45

선박검사·본인확인·물류·유통 등 15개 과제 선정
“국민 체감 가능한 블록체인 서비스 발굴 지속”

정부가 블록체인 기술 확산을 위해 올해 15개의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선박검사, 위험물 안전진단 등 사회안전분야에서부터 비대면 본인확인, 자격증명 등 신원증명, 수입화물 및 의료용 마약 관리 등 물류 유통 등 다양하다. 정부는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술을 더욱 확산시킨다는 방침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인터넷진흥원과 함께 블록체인의 활용 가능성을 살펴보기 위한 ‘2021년 블록체인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디지털뉴딜 종합계획과 블록체인 기술 확산 전략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시범사업은 블록체인 기술을 경제 및 사회에 조기 적용, 확산하고 공공서비스를 혁신하기 위해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 1월8일부터 2월23일까지 자유공모를 통해 총 55개 컨소시엄이 디지털신원 및 자격증명, 문화 및 예술, 물류, 유통 등의 분야에서 과제를 제안했고 현재까지 기술협상을 완료한 15개 과제를 우선 선정, 착수한다. 선도 시범 사업 9개, 분산신원증명(DID) 2개, 특구 연계 사업 4개 과제가 선정됐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선도 시범 사업에는 선박검사관리, 위험구조물 안전진단 플랫폼 구축 과제 등 총 9개가 선정됐다.

선박검사관리 플랫폼은 해양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선박의 무선설비의 허가, 검사 기관과 선체 검사 기관이 검사 결과를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아이콘루프가 해당 사업을 주관한다.

위험구조물 안전진단 플랫폼은 사물 DID가 부여된 사물인터넷 센서로 위험 구조물의 기울기와 진동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시티랩스가 주관하고 지노시스, 방재시험연구원, 씽크제너레이션 등이 참여한다.

블록체인 기반 신원증명 과제도 4개나 선정됐다. 비대면 본인확인 및 결제 플랫폼 구축 과제는 코인플러그가 주관하는 컨소시엄이 선정됐다. 국민연금 해외수급자를 대상으로 확인서류 제출 시 종이 서류 없이 증빙자료를 제출할 수 있도록 하는 시범사업 과제도 선정됐다. 해당 사업은 드림시큐리티가 주관하고 삼성SDS, 시스젠이 참여한다.

DID 기반의 선원자격 증명 서비스 구축 사업도 추진된다. 선원이 직접 장문해서 발급받았던 선원 자격증명서를 비대면으로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하는 과제로 에디넷이 주관하며 코인플러그, 에이치엔핀코어,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이 참여기업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물류 및 유통 분야에서는 블록체인 기반 수입화물의 도착 및 반출입 등 화물처리에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 공유하는 플랫폼 구축 시범 과제, 의료용 마약류 관리 플랫폼 구축 과제 등이 선정됐다.

문화 및 예술 분야에서는 블록체인 기반의 동영상 콘텐츠 저작권 관리 및 유통 플랫폼 구축 시범 과제가 선정됐으며 KT가 주관, 경기아트센터가 참여한다.

군장병 복지 향상을 위한 블록체인 기반 전자지갑 서비스 구축 과제도 포함됐다. 병무청은 이를 통해 병적 증명서 등 병역 관련 전자문서 28종을 모바일 전자지갑에서 발급, 민간 서비스에 제출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선정된 과제들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블록체인 기술과 인터넷 보안, 법률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과제별 자문위원단을 구성, 지원하고 블록체인 및 DID 기술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DID 기술 및 표준화 포럼과 긴밀히 협력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측은 “앞으로도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블록체인 서비스를 발굴하기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어진 기자 le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