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거래소②]ISMS 없는 거래소 15곳 폐업 수순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1-09-16 11:07 수정 2021-09-16 11:07

해킹·파산 등 다양, 특금법 이유 서비스 중단

[위기의 거래소②]ISMS 없는 거래소 15곳 폐업 수순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 유예기간 종료가 불과 10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필수 요건인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을 획득하지 못한 거래소가 34개사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가운데 15개사는 이미 사실상 폐업했으며 서비스 종료를 공지한 거래소는 3개사로 집계됐다. 아직 폐업을 공지하지 않은 거래소들은 9개사로 나타나 거래소들의 무더기 폐업이 예상된다.

금융당국과 가상자산 업계에 따르면 지난 7월 말 기준 가상자산 거래소 사업자 수는 60여개 이상이다. 이들 사업자들 가운데 이달 13일까지 특금법 상 신고 요건인 ISMS 인증을 획득한 업체들은 총 28개사다.

ISMS 인증을 획득하지 못한 곳은 34개사에 달한다. 이들 가운데 ISMS 인증을 신청조차 하지 않은 사업자들은 24개, 신청했지만 인증을 획득하지 못한 곳은 10개사다. 이들 34개사들의 경우 특금법 유예기간 종료 전까지 ISMS 인증을 회득하지 못해 폐업이 이미 예고된 사업자들이다.

34개 거래소 사업자들 가운데 이미 사실상 폐업을 한 거래소들은 총 15개사에 달한다. 일부 업체들은 이미 파산, 사업을 정리한 업체들도 있었다. 특금법 대비 부족, 해킹을 당해 사업을 정리했거나 홈페이지에 아예 접속이 되지 않는 사례들도 넘쳐났다.

데이빗의 경우 특금법 준비 등의 어려움을 이유로 6월 서비스를 종료했으며 스포와이드의 경우 특금법 신고 요건을 이유로 지난 7월 서비스를 종료하겠다고 일찌감치 공지하기도 했다. 나인빗, 뉴드림, 본투빗 등의 업체들은 홈페이지 접속이 불가능했다. 달빗 거래소는 특금법 대비 및 해킹사태로 인해 사업을 종료한다고 공지하기도 했다.

아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사실상 폐업을 예고한 업체들은 디지파이넥스코리아, 비트베이코리아, 핫빗코리아 등 3개사다. 디지파이넥스는 지난달 말, 비트베이코리아는 지난 6일 공지를 통해 서비스 종료를 투자자들에게 알렸다. 핫빗코리아는 이달 초 글로벌 거래소에 사업을 매각, 15일 국내 서비스를 종료하겠다고 공지했다.

14일 기준 아직까지 폐업을 공지하지 않은 거래소들은 9개사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들 가운데 ISMS 인증을 신청하지 않은 사업자들은 두코인, UKE, 비트탑, 케이덱스 등이다. 폐업을 공지하지 않은 거래소들 가운데 DBX24, KODAQS 제이비트, 코인아이비티 등은 ISMS 인증을 신청했으나 지난 13일 기준 아직 획득하지 못한 사업자들이다.

특금법 상 필수요건인 ISMS 인증을 획득하지 못한 거래소들 가운데 한국어 서비스를 중단하는 사례들도 있다. 코코뱅크코리아는 특금법 시행을 앞두고 한국어 서비스를 돌연 중단했다. 바이낸스, 비트프론트 등의 글로벌 거래소들 역시 지난달 특금법을 이유로 한국어 서비스 종료를 공지한 바 있다.

ISMS 인증을 획득하지 못한 거래소들은 특금법 유예기간 종료 한주 전인 17일까지는 폐업을 공지해야만 한다. 정부는 원화거래를 지원하고 있던 거래소들의 경우 최소 원화 출금을 30일 간 지원해야만 한다고 권고하고 있다. 특금법 유예기간 종료를 불과 10일 앞둔 상황 속 거래소들의 폐업 공지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어진 기자 le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