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人]“모든 지갑의 가상자산”…크리스 마자렉 크립토닷컴 CEO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1-12-01 15:37 수정 2021-12-01 15:37

모바일-전자 상거래 플랫폼 등 다양한 사업 설립 및 경영
크립토닷컴 통해 유틸리티 확보…송금, 대출, 보험 등 사업 확장
최근 비자와 글로벌 파트너십…스포츠·엔터테인먼트까지 영역 확대

[블록체人]“모든 지갑의 가상자산”…크리스 마자렉 크립토닷컴 CEO
크리스 마자렉 크립토닷컴 대표이사는 ‘모든 지갑의 가상자산(암호화폐)’라는 목표와 함께 가상자산 결제 생태계를 꾸준히 확장해오고 있다. 그는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회사 설립 및 경영자로서의 능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최근에는 토큰(CRO)의 유틸리티를 확보하는 것을 넘어 보험, 대출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크리스 마자렉은 2001년 폴란드 아담 미츠키에비치 대학교를 졸업했다. 이후 2004년부터 2009년까지 스타라인 폴스카의 공동창립자 겸 부사장을 지냈다. 스타라인 폴스카는 소비자 가전 설계 및 제조 비즈니스 업체다. 그는 스타라인 폴리카를 직원 3명에서 400명으로, 매출은 8100달러까지 성장시켰다.

2009년부터 2010년까지는 모토로라에서 인수한 아로카와의 파트너십으로 구축된 LBS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및 플랫폼 YIYI Hong Kong의 공동창립자 겸 대표이사를 역임했다.

2010년부터 2014년까지는 홍콩 전자 상거래 플랫폼인 비크레이지의 공동창립자 겸 대표이사를 지냈다. 비크레이즈는 2013년 12월 아이바그룹에 인수, 그는 2014년 아이바그룹의 최고운영책임자(COO)를 맡게 된다.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엔소고의 대표이사를 역임했다. 엔소고는 동남아시아 최고의 온라인 할인 소매업체다.

크리스 마자렉은 2016년부터 현재까지 크립토닷컴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크립토닷컴은 당초 2016년 모나코라는 이름으로 크리스 마자렉과 바비 바오에 의해 공동 설립됐다. 모나코는 글로벌 블록체인 금융기관 및 소비자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 출시됐다. 이를 통해 실시간 송금은 물론 실제 환율로 가상자산을 구매, 교환할 수 있게 하고자 했다.

모나코는 2018년 7월 크립토닷컴으로 브랜드명을 변경했다. 크립토닷컴은 은행 간의 환율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그리고 이더리움에 기초한 다른 토큰들의 결제, 송금, 환전을 지원한다. ‘가상자산을 모든 지갑에’라는 비전과 함께 전반적인 서비스 생태계를 마련하는 데 매진하고 있다.

크립토닷컴은 지난 209년부터 저축, 대출, 보험 등 토큰 유틸리티를 확장하고 있다. 이용자들은 크립토닷컴 앱에 가상자산을 보유함으로써 이자를 받거나, 담보로 맡긴 후 대출을 받을 수 있다. 또 가상자산 도난이나 사기 등과 관련해 보험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글로벌 카드사 비자(Visa)와 글로벌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호주 비자 네트워크의 주요 회원사로 선정됐다.

크립토닷컴은 미주, 유럽, 아태지역 31개 국가에서 암호화폐 결제가 가능한 비자카드를 발행하고 있다. 크립토닷컴은 유럽에서 가상 카드를 제공해 사용자가 실물 카드 배송을 기다리지 않고도 즉시 결제를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크립토닷컴 비자카드를 통해 가상자산을 담보로 법정화폐를 대출받을 수 있는 ‘스펜딩파워’ 서비스를 출시한다.

최근 크립토닷컴은 F1, UFC와 파트너십을 맺은 데 이어 미국프로농구(NBA) LA레이커스의 홈구장으로 유명한 스테이플스 센터에 7억 달러(약 8200억원)을 투자해 크립토닷컴 아레나의 명칭을 사용하기로 했다. 크리스 마자렉은 “가상자산이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기술의 미래를 여는 견인차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수민 기자 k8sil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