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니스 암호화폐 마켓 주요 이슈 브리핑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2-01-17 13:24 수정 2022-01-17 13:24

코인니스 암호화폐 마켓 주요 이슈 브리핑
[비트코인-나스닥100 100일 상관계수, 2011년 이후 최고]


비트코인-나스닥100의 100일 상관계수가 현재 0.40으로, 2011년 이후 최고치라고 블룸버그가 보도했다. 반에크(VanEck) 디지털자산 연구 책임자 Matthew Sigel은 "비트코인은 나스닥, 기타 기술주와 비교적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는 일반적인 단기 패턴을 따르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암호화폐와 기술주는 연준의 매파 스탠스에 영향을 받아 이번주 내내 하방압력을 받았다. 클락타워 그룹(Clocktower Group) 수석 전략가 Marko Papic도 "비트코인은 고베타(변동성 큰) 위험자산이다. 연준이 점점 더 매파적이 되고 있는 환경에서는 투자자들이 고베타 위험자산을 보유하고 싶지 않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라클 마일 어드바이저(Miracle Mile Advisors)의 시니어 어드바이저 Anderson Lafontant는 "암호화폐가 기술주와 높은 상관관계를 계속해서 가져간다면 암호화폐는 헷지수단으로서 매력을 잃을 수 있다. 이미 이러한 현상을 보기 시작하고 있다"고 말했다.


[댑레이더 "NFT, 암호화폐 약세장 불구 성장세 지속"]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크립토포테이토에 따르면,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dApp) 마켓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 댑 레이더(DappRadar)가 최근 보고서를 통해 "NFT 및 블록체인 게임 산업은 최근 계속된 암호화폐 약세장에도 불구하고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와 관련 댑레이더는 "비트코인은 지난해 11월 기록한 고점인 6.9만 달러 대비 약 40% 하락했고, 전반적인 암호화폐 시장은 약세 흐름을 타고 있다. NFT 전체 거래량은 지난해 4분기 약 119억 달러를 기록하며 전분기 107억 달러보다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 2022년 초 NFT 거래량도 긍정적인 데이터를 쌓아가고 있다. 또 블록체인 기반 게임의 경우 꾸준히 플레이어가 유입되며 기반을 다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블룸버그 "비트코인 결제 비율 급감.. 소비 대신 보유 선택"]


헤럴드경제에 따르면 블룸버그가 세계 최대 가상자산 결제 서비스 제공업체인 비트페이(Bitpay) 자료를 인용, 지난해 비트페이 가맹점에서 비트코인 사용 비율은 65%로 전년(92%)보다 27%포인트 하락했다고 전했다. 이더리움을 통한 상품 결제 비율은 전체의 15%, 스테이블코인은 13%로 집계됐다. 작년 비트페이에 새롭게 추가된 도지코인·시바이누·라이트코인 등의 비율은 3%를 차지했다. 블룸버그는 비트코인 지배력 감소와 관련, "비트코인이 4분기에 변동성이 있었지만 작년 전체론 가격이 60% 상승하면서 많은 투자자가 세계 최대 가상자산을 소비하는 대신 보유하기로 선택했을 수 있다"며 "비트코인 첫 거래 때 프로그래머가 지금은 수십억달러 가치가 있는 비트코인을 피자 파이 2개 사는데 쓴 걸 많은 이들이 기억한다"고 했다. 이와 함께 가상자산으로 사치품을 구매하는 움직임이 크게 늘어난 걸로 잡혔다. 비트페이에 따르면 사람들은 보석·시계·자동차·보트·금을 사는데 가상자산을 많이 썼다.


[ETH, 거시 경제 공포로 하락... 온체인 지표는 건전"]


데이터 분석 업체 샌티멘트(Santiment)가 트위터를 통해 "이더리움 가격 하락은 인플레이션, 연준 등 거시 지표에서 야기됐다. 다만, 일일 활성 주소 수에서 확인되는 네트워크는 매우 활성화된 수준이다. 거래소 공급량도 지속 감소하고있으며, 올해 중반으로 예정된 POS 전환 업데이트가 가격 상승을 촉발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리서치 "글로벌 암호화폐 펀드, 지난해 수익률 138.1% 기록"]


온라인 경제 전문 미디어 파이낸스매그네이츠가 대체 투자 전문 리서치 기관 바클레이헤지(BarclayHedge)의 보고서를 인용 "비트코인 및 기타 암호화폐 투자에 중점을 둔 글로벌 암호화폐 펀드들은 지난해 약 138.1%의 수익률을 기록했다"고 15일 보도했다. 이와 관련 해당 보고서는 "2020년 글로벌 암호화폐 펀드들의 수익률이 173%를 기록한 데 이어, 지난해 수익률도 기록적인 수치를 나타냈다. 지난해 11월 기준 유럽 내 상장지수펀드 및 암호화폐에 간접 투자하는 뮤추얼 펀드의 운용자산은 약 118억 달러를 나타내고 있다. 이는 투자자들에게 암호화폐 상품이 충분히 매력적임을 보여주는 수치"라고 설명했다.



[美 부동산 재벌 빌 풀테 "향후 6개월, BTC 하락 가능성 有"]


미국 부동산 재벌로 알려진 풀테 캐피탈 파트너스의 빌 풀테(Bill Pulte) 대표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을 적극 매입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많은 사람들이 나에게 비트코인과 테슬라를 적극 매입하고 있는지 묻는다. 나의 대답은 No"라며 "나는 앞으로 6개월 동안 비트코인과 테슬라가 혹은 둘 중에 하나가 하락세를 보일 거라고 생각한다. 낮은 가격에 더 많이 구매하기 위해 지켜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빌 풀테는 지난해 11월 "미국 월가가 비트코인의 지혜를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미래는 밝다"고 밝힌 바 있다.



[JP 모건 "클라이언트 55%, BTC 올해 6만 달러 이상 마감 예상"]


비트코인닷컴이 JP 모건이 진행한 설문조사를 인용 "응답한 클라이언트 중 55%가 올해 BTC가 6만 달러 이상으로 마감할 것이라고 내다봤다"고 전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41%의 고객이 6만 달러, 23%가 2만 달러, 20%가 4만 달러 수준으로 마감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9%가 8만달러, 5%가 10만달러 이상 상승할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