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리즈체인2.0 테스트넷 스코빌 발표 '칠리즈(CHZ)'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2-05-06 11:08 수정 2022-05-06 11:08

칠리즈체인2.0 테스트넷 스코빌 발표 '칠리즈(CHZ)'
이번 글은 스포츠 관련 암호화폐 중 독보적인 존재감을 발휘하는 토큰에 대한 소개입니다.

◇암호화폐명
칠리즈(CHZ)

칠리즈는 팬이 스포츠 팀의 결정사항에 참여해 리워드로 받는 암호화폐입니다. 소시오스닷컴에서 이용가능합니다. 소시오스닷컴은 칠리즈가 운영하는 블록체인 기반 핀테크 플랫폼입니다. 사용자는 칠리즈 토큰으로 파트너 구단들의 팬 토큰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팬 토큰을 사용해 좋아하는 팀의 투표에 참여해 정책 등 의사 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 설문참여, 이벤트참여 등 다양한 활동에 동참할 수 있습니다. 소시오스닷컴은 칠리즈를 통해 수동적인 스포츠 팬들을 적극적인 영향력 행사자로 전환시키고자 합니다. 구단은 이러한 팬층을 토큰으로 수익화해 구단과 팬의 상생을 추구합니다.

칠리즈는 다음 두 가지의 특징이 있습니다.
1. 소시오스닷컴 플랫폼
소시오스닷컴은 팬이 칠리즈 파트너 구단의 팬 토큰을 구매·보유 거래하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유저는 팬토큰을 통해 자신이 좋아하는 구단의 의사결정 및 조직에 참여하고 영향을 미치기 위한 라이선스 역할을 합니다.
2. 팬토큰 기능
스포츠 구단에 대한 투표 권한과 팬 중심의 유틸리티를 제공하는 암호화폐입니다. 팬토큰은 각 팀에 특화돼 있으며 팀마다 다른 발행량과 가격등이 설정됩니다. 팬토큰 보유자는 팀이 발행한 설문에 투표를 할 수 있으며 팀은 이러한 투표 결과를 반영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팬은 구단의 운영 및 의사결정에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할 수 있게 됩니다.

칠리즈체인2.0 테스트넷 스코빌 발표 '칠리즈(CHZ)'
◇차트분석
칠리즈는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 기준 2020년 4월에 상장했습니다. 상장 당시 아무런 반등없이 10원 미만 시세를 2020년말까지 유지했습니다. 2021년 초부터 급등해 무려 1100원 고점을 찍었습니다. 해당시점에 축구 명문 구단인 유벤투스, 파리생제르망 등과 연속적인 파트너십 호재로 더욱 급부상했습니다. 급등을 발판삼아 미국의 4대 프로 스포츠 리그라고 불리는 NFL(미식축구)·MLB(야구)·NBA(농구)·NHL(아이스하키)와 관련한 팬토큰 사업이 두각을 나타내면서 6월 폭락장 이후 8월 반등장에도 800원대까지 회복했습니다. 현재 전반적인 암호화폐 시장의 침체기가 2021년 11월부터 이어지고 있어 현재 200원 초반까지 떨어졌지만, 최근 다양한 호재로 발생으로 조만간 상승세를 탈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발생 호재는?
1. 칠리즈체인2.0 테스트넷 스코빌 발표
칠리즈는 웹3.0(WEB3.0)과 확장성에 더욱 집중하기로 해 새로운 블록체인인 칠리즈체인2.0(Chiliz Chain 2.0)을 개발 하고 스코빌(Scoville) 테스트넷을 2022년 3월 31일에 발표했습니다. 스코빌은 대체불가토큰(NFT)과 탈중앙화금융(DeFi, 디파이)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플레이투언(P2E) 게임의 확장에 기반이 될 예정입니다. 메인넷 출시는 2022년 3~4분기로 전망됩니다. 테스트넷 발표로 최근 블록체인 트렌드인 웹3.0 적용과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칠리즈 생태계의 확장성이 기대됩니다.
2. 인게임 NFT 발행
스포츠 분야에서 NFT는 주로 과거의 특별한 순간과 주요 선수들을 기념하며 발행돼 왔습니다. 그러나 칠리즈는 최초로 2021년 10월 경기 중 특정 장면을 실시간 인게임 NFT로 발행했습니다. 인게임 NFT라는 최초 수식어와 더불어 새로운 NFT시장 개척이라는 평을 받으면서 호재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향후전망
"칠리즈체인2.0을 통한 더 넓은 생태계 구축"
칠리즈는 2020년부터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현재에는 축구뿐만아니라 농구, 아이스하키 등 다양한 스포츠종목에서 팬토큰을 활성화하고 파트너십을 통해 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관련 암호화폐 중 독보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번 칠리즈체인2.0 출시로 더욱 더 높은 성장을 보여줄것으로 기대됩니다. 앞으로 발표할 테스트넷 진행사항과 메인넷 출시일정을 확인하시고 투자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