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중앙형 비디오 플랫폼&소셜 미디어 네트워크 '스팀(STEEM)'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2-05-25 17:35 수정 2022-05-25 17:35

"스팀, 업비트 거래량↓…성장세 둔화 조짐"
"스팀 플랫폼 혁신 없다면 돌파구 없어…투자 유의해야"

탈중앙형 비디오 플랫폼&소셜 미디어 네트워크 '스팀(STEEM)'
이번 글은 탈중앙형 비디오 플랫폼 및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 관련 암호화폐에 대한 소개입니다.

◇암호화폐 명
스팀(STEEM)

스팀은 블록체인 및 분산 파일 저장 시스템(IPFS) P2P 네트워크 기반의 최초의 탈중앙형 비디오 플랫폼 'D Tube'와 최초의 블록체인 기반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 '스팀잇(Steemit)'을 운영한다. 일반인들은 해당 플랫폼을 통해서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큐레이션(Curation)에 참여함으로써 스팀 토큰, 스팀 파워, 스팀 달러 등의 암호화폐를 보상으로 받게 됩니다.

스팀잇은 스팀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으로 이용자가 해당 플랫폼에 콘텐츠를 포스팅하면 그 기여도에 대한 일종의 보상으로 스팀 달러(SBD)와 스팀잇 내의 의결권인 스팀 파워(SP)를 50대 50의 비율로 제공합니다. 스팀 달러(SBD)는 지불 수단 또는 송금 수단으로 이용되는 암호화폐로 해당 화폐의 가치는 항상 1 USD 에 비례하는 스팀 토큰의 가치로 책정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스팀의 암호화폐와 플랫폼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팀 암호화폐>
1. STEEM TOKEN(STEEM)
스팀토큰은 스팀 블록체인의 기본 화폐단위이며, 가치 척도로써 스팀 파워와 스팀 달러 화폐 가치의 기준이 됩니다. 또한, 스팀은 암호화폐 거래소를 통해서 구입하거나 판매가 가능할 뿐 아니라 다른 이용자에게 지불수단으로써 송금할 수 있는 등의 유동성이 뛰어난 화폐입니다.
2. STEEM POWER(SP)
스팀 이용자는 자신이 보유한 스팀을 13주 일정의 기금 개념으로 투자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기존의 스팀을 스팀 네트워크의 또 다른 화폐인 스팀 파워(SP)로 교환하게 됩니다.
3. STEEM DOLLAR(SBD)
유저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실시간 연결하는 레이어로 클라이언트는 토지 소유자가 호스팅하는 서버나 제3자의 도움을 받아 사용자들의 커뮤니케이션을 P2P로 연결합니다. 사용자의 소셜 경험에는 아바타, 다른 사용자의 위치, 음성 채팅, 메시징 및 가상 환경과 상호 작용이 포함됩니다.

<스팀 플랫폼>
1. STEEMIT
스팀잇은 최초의 블록체인 기반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로 현재 약 90만 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 2년 동안 약 440억 원의 암호화폐를 스팀 네트워크 이용자들에게 분배해 오고 있습니다. 스팀잇 이용자들은 게시물을 제작에 참여하는 것으로 스팀 토큰, 등을 보상으로 받게 됩니다.
2. D.Tube
D.Tube 는 스팀 블록체인 및 IPFS P2P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최초의 암호화된 탈중앙형 비디오 플랫폼으로 광고가 없으며, 탈중앙화된 플랫폼의 특성상 검열이 불가능한 동영상 사이트입니다. 또한, 스팀잇처럼 스팀 토큰, 등의 보상이 있습니다.

탈중앙형 비디오 플랫폼&소셜 미디어 네트워크 '스팀(STEEM)'
◇차트분석

업비트거래소 기준 스팀토큰(STEEM)은 2017년도 9월에 상장하였습니다. 상장 당시에 돈버는 SNS로 미국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이끌며 2018년도 사용자수가 100만명이 넘었습니다. 그런 인기에 힘입어 상장 당시에는 무려 만원이 넘었지만 암호화폐 대폭락시기에 급락을 하여 100원대로 주저 앉아버렸습니다.
그 뒤 2020년초에 트론재단에 인수가 되면서 소폭 급등을하였지만 다시 시세가 원복되어 2020년말까지 별다른 반등없다가 2021년 대폭등시기인 4월에 2천원가까이 급등하였고 11월부터 시작된 장기 하락세에 2월한때 300원때까지 떨어졌지만 4월 다시 700원대로 급등하면서 다른 암호화폐와는 다른 양상을 보여주었습니다. 현재 루나 사태로 200원대로 급락후 현재 300원중반까지 회복하였습니다.

◇최근 급등/급락 원인은?
4월 바이낸스 USDT시장 상장
전체 현물시장의 장기 하락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2022년 4월 스팀이 암호화폐 최대거래소인 바이낸스 USDT시장에 상장을 하면서 급등이 진행되었습니다.

5월 루나사태에 따른 투자위험성 항목 포함
4월 바이낸스 상장 효과는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5월초 루나사태가 발발되면서 루나와 비슷한 알고리즘을 가진 암호화폐에 대한 투자위험성을 업비트에서 공지를 하녔는데 이에 스팀, 스팀달러가 포함되면서 투자위축이 일어나면서 상승세가 반감되었습니다.

◇향후전망
"루나사태 직격탄 돌파구 필요"
루나사태 발발 전에는 업비트 거래소 거래량이 70%이상을 차지하였지만 투자위험성 발표에 따라 거래가 위축되면서 5월 25일 기준 거래량이 10%대로 추락하였습니다. 그리고 최근 상장된 바이낸스에서도 거래량이 10%미만으로 좋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업비트 거래량이 떨어진것은 스팀 자체로 보면 아주 악재로 보여집니다. 업비트 세력으로 인한 급등을 자주 보여주던 암호화폐라서 당분간 성장세가 둔화될것으로 보여집니다.

필자는 스팀잇을 직접 써보았는데 네이버 블로그를 비교해본다면 UI(유저인터페이스)도 열약하고 일정기간이 지나면 게시글을 지울수 없는 큰 단점도 가지고 있어 플랫폼 혁신이 없다면 현재 돌파구가 없어보입니다. 최근 루나사태로 정부에서 거래소 감독이 강화된 상황이라 기능상 결함이나 문제가 보이면 상장폐지도 가능한 상태이기 때문에 투자 유의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