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밤에 무슨일이…7월 5일 암호화폐 아침 뉴스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2-07-05 09:39 수정 2022-07-05 16:48

그래픽=박혜수 기자
그래픽=박혜수 기자
1. 셀시우스, 1억 4280만 달러의 부채 상환
셀시우스가 7월 1일 4건의 개별 거래를 통해 총 1억 4280만 달러의 부채를 청산했다고 밝혔다.

2. 러시아, 암호화폐 채굴 합법화 선언
러시아 중앙은행이 채굴된 암호화폐를 해외에서 거래할 경우 전면 합법화를 인정할 것이라고 공식 발표했다.

3. 보이저 디지털, 거래 중단 이전 처리된 출금 처리 소식 밝혀
보이저 디지털이 30일(현지시간) 거래 중지 이전까지 시행된 출금 요청 건들을 처리 중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최근 파산한 3AC의 채권자인 보이저 디지털은 심각한 자금 난에 시달리고 있다.

4. 비자, 비트코인 무제한 결제 카드 출시
비자(VISA)가 BTC와 기타 알트코인의 무제한 결제와 현금 인출이 가능한 '비자 VIP 신용카드'를 아랍에미리트(UAE)에서 1만 장을 한정적으로 출시한다.

5. JP모건 애널리스트 "암호화폐 겨울, 끝났다"
JP모건의 애널리스트이자 전무이사인 니콜라오스 파니기르초글루(Nikolaos Panigirtzoglou)는 '많은 투자자들의 디레버리징이 이미 차트에서 모두 반영되었다'는 분석과 함께 FTX의 위험 기업 인수, 암호화폐 밴처 캐피탈들의 자금조달 상황 등을 제시하며 시장이 조만간 반등을 보일 것이란 입장을 밝혔다.

6. 싱가포르 당국, 개미투자자 암호화폐 직접 투자·거래 제한 예고
싱가포르 통화청(MAS)은 암호화폐 직접 거래가 투자자들에게 미치는 큰 위험에 대해 지적하며, 개인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한 암호화폐 투자 마케팅 금지와 함께 직접적인 거래에 대한 제한 규제를 가할 것이라 밝혔다. 뿐만 아니라 개인 투자자들의 레버리지 거래를 금지할 것이란 계획도 밝혔다.

7. 비탈릭 부테린, 비트코인 전문가와 PoS에 관한 논쟁 나눠
이더리움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 V神)이 "이더리움의 지분증명(PoS) 전환이 '비잔틴 장군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지적한 비트코인 전문가 지미 송(Jimmy Song)의 트윗에 반박하여 관련 논쟁을 일으키는 큰 화제를 모았다.

8. 코인베이스 지원 대출 플랫폼, 자금 문제 호소하며 인출 중단
코인베이스가 지원하는 암호화폐 대출 기관 볼드(Valud)가 '루나 사태'로 인한 자금 난으로 구조 조정을 실시하며 자금 인출 중단을 발표했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