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밤에 무슨일이…7월 18일 암호화폐 아침 뉴스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2-07-18 08:44 수정 2022-07-18 08:44

그래픽=박혜수 기자
그래픽=박혜수 기자
1. 푸틴 대통령, 러시아 내 암호화폐 결제 금지 법안 승인
푸틴 대통령이 러시아 전역에서 결제수단으로 암호화폐 활용을 금지하는 법안에 서명했다. 이제 러시아 내에서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요금으로 암호화폐를 사용하는 것은 전면 금지된다.

2. 호주 중앙은행 총재 "CBDC 보다 규제된 민간 토큰 선호"
호주의 필립 로우 중앙은행 총재가 G20 행사에서 명확한 규제를 통해 발행 및 유통되는 민간 토큰이 CBDC보다 나을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3. 파라과이 상원, 국가 주도 암호화폐 채굴 법안 통과
파라과이가 산업통상자원부를 암호화폐 관할 규제 기관으로 지정하며, 채굴에 관해 국가에 명확한 보고를 시행해야하는 조항을 골자로 한 법안을 통과시켰다. 해당 법안은 과세에 관해 부가가치세는 면제가 되지만 소득세를 납부해야한다는 조항을 담고있다.

4. 중앙아프리카공화국, 7월부터 '상고 코인' 판매 예정
비트코인(BTC)을 법정화폐로 채택한 중앙아프리카공화국이 2억 1만 개의 '상고(Sango)' 코인을 발행해 7월 25일부터 판매에 들어간다. 해당 코인을 구매한 구매자는 중앙아프리카공화국 내 시민권과 부동산, 그리고 메타버스 내 부동산을 소유할 수 있다.

5. 찰스 호스킨스, 마이클 세일러의 "ADA는 증권" 의견에 반박
카르다노의 설립자 찰스 호스킨스가 "에이다(ADA)는 증권이다"라는 의견을 내세운 마이클 세일러의 의견에 정면 반박했다. 찰스 호스킨스는 에이다의 다양한 디앱(DApp)을 보유한 점을 들어 에이다에 투자를 진행한 사람들 대부분이 투자의 목적보다 토큰을 활용한 다양한 이니셔티브에 자금 공급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는 점을 주장했다.

6. "작업증명, 화석 연료 자동차의 암호화폐 버전" - 유럽중앙은행
유럽중앙은행이 보고서를 통해 작업증명(PoW)의 에너지 소비량과 탄소 발자국을 지적하며 2025년까지 비트코인(BTC)을 포함한 대다수의 작업증명 방식 암호화폐 금지 가능성을 암시했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