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밤에 무슨일이…8월 4일 암호화폐 아침 뉴스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2-08-04 09:15 수정 2022-08-04 09:15

그래픽=박혜수 기자
그래픽=박혜수 기자
1. 마이클 세일러, 마이크로스트래티지 CEO 사임에도 "BTC 판매 없다"
마이크로스트래티지의 CEO직에서 사임에 따라 수많은 루머가 떠도는 가운데 마이클 세일러가 이제 본격적으로 비트코인 인수 전략을 담당할 것이란 계획을 밝혔다.

2. 인도 대형 거래소 와지르엑스. 3억 5000만 달러 자금 세탁 혐의로 조사
인도 법무부가 3억 5000만 달러에 대한 자금 세탁 및 거래 인프라 공개 혐의로 바이낸스 산하 인도 대형 거래소 와지르엑스(WazirX)에 대한 조사를 착수 했다.

3. 美 상원, CFTC 암호화폐 규제 관할권 부여 법안 발의 예정
미국 상원에서 비트코인(BTC)과 이더리움(ETH)을 포함해 '디지털 상품'에 해당하는 대부분의 암호화폐 규제 관할권을 미국 상품거래위원회(CFTC)에 선사하는 디지털 상품 소비자 보호법 2022(Digital Commodities Consumer Protection Act of 2022)를 발의 할 예정이다. 해당 법안은 신시아 루미스(Cynthia Lummis)의원과 커스텐 길리브랜드(Kirsten Gillibrand)의원이 암호화폐에 대해 규제 관할권을 명시하는 '책임금융혁신법(Responsible Financial Innovation Act)'에 몇 가지 조항을 추가한 법안이다.

4. 中 시립 은행, 지적 재산권 담보로 디지털 위안화 대출
중국 쑤저우(苏州)성에 위치한 장가항 농·상업은행(张家港农商银行)이 철강 공장용 환경보호 장비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해당 회사가 가진 기술을 지적 재산권을 담보로 약 50만 위안의 금액의 대출을 허용했다.

5. 유럽중앙은행 "CBDC, 해외 송금에 최상의 솔루션"
유럽중앙은행이 비트코인(BTC)을 비롯한 타 암호화폐보다 CBDC가 국경 간 송금에 최적의 성능을 보인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해당 보고서는 암호화폐의 가격 변동성을 이유로 비트코인을 포함한 여러 암호화폐 시스템이 국경 간 송금에 적합하지 않으며 폐쇄성으로 인해 기존의 많은 스테이블코인 역시 적합하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6. 마스터카드 CFO "암호화폐, 결제수단이 아닌 투자자산"
마스터카드의 최고 재무 책임자(CFO)인 사신 메라(Sachin Mehra)는 암호화폐의 가격 변동성을 이유로 암호화폐가 투자 자산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CBDC와 스테이블코인의 경우 뛰어난 기술로 인해 결제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7. 바이낸스, XRP·LTC 스테이킹 서비스 제공
바이낸스가 리플(XRP)와 라이트코인(LTC)에 대한 1.40%의 APR(연간 수익률)을 제공하는 비지분증명(non-PoS) 스테이킹 서비스 지원을 시작했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