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밤에 무슨일이…8월 18일 암호화폐 아침 뉴스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2-08-18 09:26 수정 2022-08-18 09:26

그래픽=박혜수 기자
그래픽=박혜수 기자
1. 카르다노 스테이블코인 '제드', 약 40개의 파트너십 착수
카르다노와 연동된 알고리즘 스테이블 코인 '제드(Djed)'가 탈중앙화 거래소(DEX) 윙라이더스(WingRiders)와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7월 말부터 약 40여 개의 파트너십을 달성했다. 제드는 에이다(ADA)와 연동되는 스테이블 코인으로 주된 사용처는 카르다노 네트워크 사용료이다.

2. 법원, 셀시우스에게 채굴된 비트코인 판매 승인
美 뉴욕 법원이 미국 파산법 제 11조에 따라 파산 신청서를 제출한 셀시우스에게 새로 채굴된 비트코인(BTC)을 판매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했다. 최근 셀시우스는 법원에 보고했던 재무상태보다 16억 달러 이상의 추가 부채액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많은 채권자들은 단기적으로 적자를 발생시킬 것으로 예상되는 셀시우스의 비트코인 채굴 작업에 반대를 주장했음에도 법원은 이를 승인했다.

3. 바이낸스, 카자흐스탄 내 거래소 운영 임시 라이선스 획득
카자흐스탄 금융당국 'AFSA(The Astana Financial Services Authority)'가 바이낸스에 임시적으로 자국 내 암호화폐 거래 시설 운영을 허가하는 임시 라이선스를 허가했다. 카자흐스탄은 세계 3위의 규모의 비트코인 채굴 해시율을 보유한 국가로 최근 새로운 암호화폐 채굴 법안을 통과시킨 바 있다. 바이낸스는 5월 카자흐스탄 정부와 중앙아시아 국가의 암호화폐 시장 개발 내용을 골자로 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다.

4. 테라 권도형 대표, 한국 변호사 고용
'루나 사태'로 큰 파장을 일으켰던 테라폼랩스의 권도형(Do Kwon) 대표가 한국 로펌의 변호사를 고용한 것으로 밝혀졌다. 최근 권도형 대표는 한국 규제당국으로부터 어떠한 수배 및 수사가 없었다는 주장을 밝힌 바 있다.

5. 美 연준의 추가 금리인상 의지 발표 후 시장 하락
여전히 높은 인플레이션을 언급하며 FOMC 회의를 통해 추가적인 금리인상을 예고한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결정에 따라 암호화폐 시장은 하락했다. 비트코인(BTC)의 경우 약 2%의 하락세를 보였다.

6. JP 모건 "코인베이스, 이더리움 PoS 병합의 최대 수혜자 될 것"
JP 모건의 케네쓰 워싱턴(Kenneth Worthington) 분석가는 코인베이스의 많은 이더리움 보유량과 대규모 스테이킹 서비스를 지적하며 "이더리움의 지분증명(PoS) 체인 병합의 최대 수혜자는 코인베이스가 될 것"이란 입장을 밝혔다.

7. 美 연준 "미국 CBDC '페드 나우', 2023년 중반 선보일 것"
미국 연준의 미셸 보우만 총재가 미국의 CBDC가 될 '페드 나우(Fed Now)'에 대해 언급했다. 보우만 총재는 페드 나우가 2023년 중반까지 준비되어 오늘 날 제기되고 있는 CBDC의 이점을 그대로 수행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한편 보우만 총재는 은행에 대한 고객들의 큰 암호화폐 서비스 수요를 언급하기도 했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