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루팡] 8월 3주차 비트코인 분석·전망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2-08-18 11:12 수정 2022-08-18 11:21

[코인루팡] 8월 3주차 비트코인 분석·전망

안녕하세요 헤이비트 강은혁 RA입니다.
다행히 이전 분석이후 괜찮은 반등세가 진행되었습니다. 앞으로 시장의 방향은 그 누구도 모르겠지만 최소한의 대비는 필수이기 때문에 분석과 플랜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8월 3주차 비트코인 차트분석 및 전망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Weekly 차트분석
[코인루팡] 8월 3주차 비트코인 분석·전망

◇이동평균선(MA)
이전 200MA에 대한 돌파와 지지와 함께 추가적인 상승가능성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고 현재 상승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근 며칠간의 연속적인 상승으로 인한 약간의 조정이 진행중이지만 다시 200MA를 크게 이탈하지 않는 이상 상승세는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이탈하게 된다면 단기적인 5MA와 직전 저점의 매물대 상단이 존재하는 2만2000달러 영역에서 다시 반등하는 모습을 기다려야하며 이마저 이탈한다면 최소 더블바텀 혹은 그 이상의 추가적 하락을 염두해야 합니다. 상승시에도 즉각적인 고점까지의 상승이 아닌 120MA에 대한 저항이 예상되는 상태이며 현재 120MA는 3만2000~3만3000달러 부근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매물대
현재 가장 중요했던 17k 부근 매물대를 밟고 상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원바텀 상승은 드물기 때문에 추후 다시 리테스트를 할 가능성을 염두해야합니다. 또한 상승시에도 32~33k 구간은 2021년 5월, 2022년 1월 지지를 해왔던 강한 매물대 구간이며 6월 하락직전 저항역할도 하였기 때문에 강한 저항으로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피보나치
2022년 3월부터 6월까지 이어진 하락에 대해 피보나치 비율을 대입하였을 때 현재 0.236 구간에서 저항을 받았으며 다시 지지를 받고 상승한다면 최소 0.382~0.5 구간까지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각각 2만9000달러, 3만2000달러 구간입니다. 하지만 피보나치상 완전한 상승전환을 위해서는 0.5 구간을 돌파하고 0.618 구간을 확실하게 돌파해줘야 합니다(0.618구간은 3만6000달러 부근). 따라서 해당구간을 돌파하지 못한다면 다시금 긴 조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대강도지수(RSI)
현재 RSI는 2021년 11월부터 이어진 하락추세선과 이전 1월 저점에 대한 저항을 받고 있습니다. 다행히 30pt 이하의 과매도 상태는 벗어났기 때문에 어느정도 매수심리가 살아날 수 있었으나 현재 매크로 관련 이슈들의 불안심리가 강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상승을 위해서는 저항에 대한 돌파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하이킨아시
하이킨아시 차트는 아직 지속적으로 양봉을 형성하며 추세적인 상승세가 유지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음봉으로 전환되기 전까지는 계속해서 단기적인 상승세 유지관점이 유효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Monthly 차트분석
[코인루팡] 8월 3주차 비트코인 분석·전망

◇이동평균선(MA)
50MA의 지지는 정말 최소한 지켜줘야 하는 구간으로써 지지가 되며 유지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5MA와 20MA의 데드크로스는 역사적으로 평균 11개월 이어졌으며 최소 몇 달은 지루한 횡보를 보여준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이킨아시
월봉상의 하이킨아시는 아직 하락추세에서 전환되지 못하였습니다. 역사적으로 월봉상 하이킨아시의 긴 하락추세 후 양봉으로 전환되며 상승추세가 시작되었기 때문에 매수에 조급할 이유는 없어보입니다.

◇정리
1. 전반적으로 단기적인 추가상승을 기대할 수 있으나 주200MA를 이탈하는 것을 리스크가 될 수 있음
2. 단기적인 상승이 진행되더라도 3만6000달러를 돌파하지 못하면 리테스트를 위한 하락이 예상되며 더블바텀 혹은 더 깊은 마지막 하락이 가능
3. 월봉상 흐름으로도 당장의 급상승 보다는 조금 더 여유가 필요해보임
4. 하방시 리테스트, 더블바텀을 위한 지점은 1만7000달러이며 추가적인 저점을 형성한다면 다음 매물대 구간인 1만2000달러~1만1000달러 구간이 유력
온체인데이터
[코인루팡] 8월 3주차 비트코인 분석·전망

◇개미, 고래의 축적과 분배
지난 분석과는 약간의 변화가 생겼습니다. 1만~10만달러 보유 지갑들의 분배가 약간 감소하였으며 약간의 보유물량 상승이 관찰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매우 미미한 상황이기 때문에 극적인 상승은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라 판단됩니다.
이전 코로나 이후 상승장에서는 1만~10만달러 보유 지갑들의 적극적인 축적이 관찰되었습니다. 100만달러 이상 보유 지갑들은 중립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해당 지갑에서 갑작스러운 분배가 진행되는 경우 하락이 유발된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팔로우업이 필요합니다.
[코인루팡] 8월 3주차 비트코인 분석·전망

◇누적점수
누적점수는 저번보다 상승한 0.54pt(54%)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누적점수 자체는 상승하였지만 2018년 이후 해당 점수에 있을때 2~32일간 가격변동은 평균적으로 전부 음수 즉, 하락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통계적인 평균값일뿐 절대적인 수치는 아님을 인지하셔야합니다.
[코인루팡] 8월 3주차 비트코인 분석·전망

◇고래와 작은물고기
해당 차트 역시 계속해서 고래의 분배와 개미의 축적을 나타내는 청록색 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2020년 코로나발 하락의 경우 잠깐의 청록점이 나타난 적이 있으나 이후 청록색 점은 하락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안정적인 상승을 위해서는 최소한 주황색, 붉은색 점의 형성이 필요합니다.
[코인루팡] 8월 3주차 비트코인 분석·전망
◇해쉬리본
해쉬리본은 여전히 BUY시그널이 발생하지 않았으나 조금씩 이격이 줄어들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직은 시간이 필요해보입니다.
[코인루팡] 8월 3주차 비트코인 분석·전망
◇Puell Multiple(푸엘 멀티플)
푸엘멀티플은 현재 0.5 수준으로 마이너들의 수익이 투입한 비용에 비해 크게 감소한 상태입니다. 역사적으로 푸엘멀티플이 0.5 이하일 때 장기적인 바텀을 형성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장기적인 지표중 한 가지일 뿐이기 때문에 당장의 상승을 보증하지는 않습니다.
[코인루팡] 8월 3주차 비트코인 분석·전망
◇Average Dormancy(에버리지 도먼시)
평균 휴면 데이터는 일반적으로 장기보유자가 이동하면 데이터값이 상승합니다. 또한 고점구간 혹은 급격한 하락이 진행되며 상승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해당 데이터의 상승과 동반되지 않은 상승은 지속적인 상승으로 이어지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코인루팡] 8월 3주차 비트코인 분석·전망
◇Large Wallet Inflows(라지 월렛 인플로우)
웨일맵에 따르면 2만2800~2만3400달러에 고래의 축적이 관찰되었으며 이는 비트코인의 가장 가까운 지지선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코인루팡] 8월 3주차 비트코인 분석·전망

◇공포&탐욕 지수
비트코인 공포&탐욕 지수는 3개월간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진 중립 상황까지도 올라오지 못한 상황이기 때문에 시장의 매수심리가 돌아오지 않고 있음을 간접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직도 시장은 가격적으로 불안감, 비관적인 관점이 지배적인 것 같습니다.
참고자료 + 이슈
[코인루팡] 8월 3주차 비트코인 분석·전망

△이번주 남은 경제일정
[코인루팡] 8월 3주차 비트코인 분석·전망

△휴대전화, 인터넷 성장곡선을 적용해도 비트코인의 가격은 네트워크 성장 곡선보다 낮은 상태입니다.
[코인루팡] 8월 3주차 비트코인 분석·전망

△현재 실질 미국의 GDP, 소매 판매, 실질 소득은 전부 감소하였으나 불황을 판단하는 가장 일관적인 지표인 산업생산과 실업률은 아직도 긍정적인 상황입니다. ※아직 불황에 빠진것은 아니라고 판단하며 인플레이션은 너무 높은 상황이기 때문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는 계속해서 긴축을 감행할 수 있습니다. 벌써부터 긴축완화를 논하기엔 너무 이를 수 있습니다.

◇7월 FOMC 의사록 금리 인상 의지 재확인…나스닥 1.25% 하락
◇비트멕스 창업자 "ETH, 머지 직후 소폭 하락 > 장기 상승 전망"
◇CME 페드워치 "9월 기준금리 50bp 인상 가능성 64.5%…75bp 확률은 35.5%
마치며
시장이 반등하나 싶더니 다시금 조정세를 보이며 많은 투자자들이 혼란스러워 하고 있습니다. 평소보다 더 혼란스럽게 느껴지는건 아마 적절한 기준이 없는 투자를 하며 상승과 하락에 대한 본인만의 포인트가 없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전체적으로 시장은 로컬 바텀인 것 같은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으나 아직 모두가 원하는 상승 사이클을 위해서는 나아가야할 길이 너무 많이 남아있습니다. 따라서 상승하더라도 흥분하지 않도록, 하락하더라도 겁먹지 않도록 시장을 최대한 감정을 빼고 보려고 노력해야 하며 지금 시장은 그러한 연습을 하기에 적절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 주의사항
본 글은 업라이즈의 공식 의견과 입장과 무관하며, 전적으로 작성자 본인의 의견임을 안내 드립니다. 또한 제공되는 정보는 투자 자문이나 권유에 해당하지 않으며, 상품이나 서비스 사용에 대한 결정 및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과거 수익률이나 전망이 반드시 미래의 수익률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것을 참고 부탁 드립니다.
[코인루팡] 8월 3주차 비트코인 분석·전망


코인루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