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밤에 무슨일이…9월 29일 암호화폐 아침 뉴스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2-09-29 09:46 수정 2022-09-29 09:46

그래픽=박혜수 기자
그래픽=박혜수 기자
1. SWIFT, 암호화폐 송금 실현 나서… 체인링크와 협업
SWIFT(국제은행간통신협회)가 체인링크(LINK)와 협업을 통해 암호화폐 송금 개념 증명을 발표했다. 양측이 내 놓은 개념 증명에 따르면 SWIFT는 체인링크의 프로토콜인 'CCIP(Cross-Chain Interoperability Protocol)'를 통해 블록체인 환경에서 자산을 토큰화하여 전송할 수 있다.

2. 찰스 호스킨스 "카르다노, 이더리움 압도한다"
카르다노의 설립자인 찰스 호스킨스가 이더리움과의 비교 논평에서 카르다노 블록체인의 우수성을 어필했다. 그는 2014년 이더리움 개발자로 근무했던 당시 지분증명(PoS) 전환을 주장했지만 무시 당했던 일화를 밝히며 이더리움이 시대에 뒤쳐졌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더리움의 지분증명 전환 성공을 두고 "사람들은 2014년에 탄생한 기술과 사건에 현재 열광한다"며 "프로토콜의 주요 성능을 두고 카르다노와 이더리움을 공정하게 비교해야한다"고 비판했다.

3. 라울 팔 "경기침체에 따라 암호화폐 담고 있다"
前 골드만삭스 임원 라울 팔(Raoul Pal)이 극심한 경기침체가 지속될 것이란 전망과 함께 코인시장이 이미 바닥을 쳤다는 점을 지적, 암호화폐를 6개월 전부터 담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현재 미국 채권의 수익률 상승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급격하게 하락할 것이란 의견을 밝히기도 했다.

4. 러시아 "내년 초부터 암호화폐로 中과 교역"
러시아 금융시장위원회 아나톨리 악사코프 위원장이 미디어 인터뷰를 통해 내년 초부터 러-중 간의 교역에 새로운 암호화폐를 사용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악사코프 위원장은 달러에 기인한 미국의 패권 약화를 목표로 새로운 통화 구축을 고려하고 있으며 이번 기회를 통해 신속한 결제 처리가 가능한 금융 시스템의 현대화를 추구할 것이란 목표를 밝혔다.

5. BIS, 3개국 중앙은행 간 CBDC 파일럿 실험 성공
국제결제은행(BIS)이 중국, 아랍에미리트, 태국 3개국의 중국인민은행 디지털자산연구소, 홍콩금융관리국, UAE 중앙은행, 태국 중앙은행 4곳과 함께 한 달 간의 CBDC 파일럿 실험을 통해 약 2200만 달러의 국제송금이 성황리에 성공했다는 소식을 밝혔다.

6. "당분간 BTC 약세, 4분기 BTC 강세장 전환될 것"
유명 코인 트레이더 마이클 반 데 포프는 '달러 강세에 따라 당분간 비트코인(BTC)이 2만 달러 이상을 뚫지 못하는 약세를 이어갈 것이지만, 4분기 달러가 정점을 찍고 하락함에 따라 비트코인이 점진적 상승세를 보일 것'이란 의견을 밝혔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