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밤에 무슨일이…1월 12일 암호화폐 아침 뉴스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3-01-12 09:16 수정 2023-01-12 09:51

그래픽=박혜수 기자
그래픽=박혜수 기자
1. FTX 변호사 "50억달러 자금 회수했다"…"부채 약 90억달러"
앤디 다이어트리치 FTX 파산 변호사가 현금, 암호화폐, 증권을 포함해 총 약 50억달러의 자금을 회수했다고 밝혔다. 다이어트리치 변호사는 FTX의 부채를 약 90억 달러로 계산하고 있지만 여전히 정확한 부채 총액을 계산할 수 없는 상태라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2. 中, 통화 순환 보고서에 디지털 위안화 표기…"0.13%"
중국 인민은행(PBoC)이 발표한 중국 통화 순환 보고서에 디지털 위안화(e-CNY)가 이름을 올렸다. 중국 인민은행이 공식적으로 발표한 2022년 디지털 위안화의 유통량은 약 136억1000만달러 가량으로 전체 위안화 유통량의 0.13%에 달하는 수치다.

3. 유명 언론인 "리플, 美 SEC 소송 패소시 암호화폐 피바람"
찰스 가스피라노 폭스 비즈니스의 수석 특파원이 리플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의 소송 패소시 암호화폐 전체 산업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의 영향권 아래 놓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리플의 소송 결과가 다수의 암호화폐가 증권으로 분류될 수 있는 판례가 되며 이로 인해 암호화폐 시장의 규제 판도가 바뀔 것이라고 분석했다.

4. 크립토퀀트 "바이낸스, 2년동안 수익 10배 성장"
암호화폐 분석회사 크립토퀀트가 바이낸스가 지난 2년 동안의 약세장에서 10배의 성장을 거뒀다고 분석했다. 크립토퀀트는 다수의 거래소가 2022년 약세장에 수익 감소에도 바이낸스는 2022년 약 120억달러 이상의 수익을 거뒀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지난해 말 바이낸스를 둘러싼 'FUD(공포·불확실성·의문)'로 손실을 본 것 같다고 추정했다. 지난해 연말 7거래일 동안 최대 9만개의 비트코인(BTC)이 바이낸스 거래소에서 빠져나간 것을 근거로 들었다.

5. 부켈레 엘살바도르 대통령, BTC 채권 발행 법안 승인
나이브 부켈레 엘살바도르 대통령이 비트코인(BTC)과 중남미 국가 비트코인 산업 인프라에 투자하는 채권 발행 법안에 승인했다. 부켈레 대통령은 비트코인의 사이드체인인 블록스트림의 리퀴드 네트워크에서 약 10억달러 비트코인 채권 발행을 담은 법안에 서명했다.

6. 후오비, 하루 만에 33개 토큰 상장폐지
후오비가 규정 위반을 언급하며 33개의 토큰을 상장폐지했다.

7. 美 법원, 바이낸스의 보이저 디지털 자산 인수 승인
뉴욕 남부 지방 파산법원이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의 보이저 디지털 자산 인수와 관련 조건부 승인했다. 법원은 매각 제안에 대한 최종 승인 전에 양측 변호사가 매각안을 다시 검토할 것을 요구했다. 또 보이저 디지털 채권자 과반수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앞서 바이낸스US는 지난해 7월 파산한 보이저 디지털을 10억2200만달러에 인수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8. 바이낸스, 스웨덴 암호화폐 라이선스 취득
바이낸스의 스웨덴 자회사 바이낸스 노르딕스 AB(Binance Nordics AB)가 스웨덴 금융 기관에 최종 등록했다. EU 회원국에서 받은 7번째 라이선스다. 바이낸스는 "이번 라이선스 취득으로 스웨덴 사용자들은 바이낸스에 유로화 입출금, 유로화를 통한 암호화폐 거래, 바이낸스 비자 카드 사용 등 바이낸스의 웹 3.0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9. 로빈후드, 비트코인SV 상장 폐지
비트코인에서 하드포크된 암호화폐인 비트코인SV(BSV)가 미국 모바일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로빈후드에서 퇴출된다. 비트코인SV는 오는 25일 동부 표준시로 18시 59분 거래지원이 종료될 예정이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