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밤에 무슨일이…1월 13일 암호화폐 아침 뉴스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3-01-13 09:05 수정 2023-01-13 09:30

그래픽=박혜수 기자
그래픽=박혜수 기자
1. 美 CPI 예상치 하회에 코인, 일제히 상승
미국 12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예상치에 부합하는 6.5%로 발표되자 비트코인(BTC)을 포함한 대다수의 알트코인들이 일제히 상승했다. 비트코인은 5%대 상승했고, 앱토스는 23%의 상승율을 기록했다. 월가 전문가들은 미국의 12월 소비자 물가 상승률을 6.6%로 예상한 바 있다.

2. 美 SEC, 제메니·제네시스 증권법 위반 혐의 기소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제미니, 제니시스 간 이뤄졌던 스테이킹 서비스 '제미니 언'을 증권법 위반으로 기소했다. SEC는 "제미니와 제네시스는 수십만명의 투자자로부터 수십억 달러 상당의 암호화폐를 모금했다"며 이는 증권법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3. DCG, 제네시스 30억달러 부채 상환 위해 자금 조달 시작
디지털 캐피털 그룹(DCG)가 파산한 자회사 제네시스의 부채 상환을 위해 자금 조달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 DCG는 제미니를 포함해 유럽 거래소에 총 약 30억달러의 부채를 갖고 있으며 부채 일부 상환 거래에 실패한 것으로 밝혀졌다.

4. SBF "나도 속았다"
샘 뱅크먼 전 FTX CEO가 거래소 부실 청문회 사전 개요 인터뷰에서 고객 자금 횡령과 자신을 둘러싼 혐의를 부정했다. 그는 FTX와 알라메다가 현재 저지른 것으로 밝혀진 고객 자금 횡령에 관해 어떠한 동의 의사를 밝힌 적도 없다고 주장했다. 당시 FTX가 약 80억달러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존 레이 현 FTX CEO의 취임 당시 이를 고객들에게 반환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샘 뱅크먼은 FTX 파산 신청 후 계좌에 10만달러만이 남아있었다고 밝혔다.

5. 트위터, DOGE·SHIB 가격 공시 시작
트위터가 도지코인(DOGE)과 시바이누(SHIB)를 암호화폐 가격 공시에 포함시켰다. 이에 따라 트위터 사용자는 검색란에 도지코인이나 시바이누를 검색해 암호화폐 가격을 확인할 수 있다. 제공되는 암호화폐 가격 시세는 주식·암호화폐 거래 앱 로빈후드 기준이다.

6. AVAX, 아마존 웹 서비스와 파트너십 체결로 20% 상승
아발란체(AVAX)가 아마존 웹 서비스(AWS)와의 파트너십 체결로 20% 이상의 가격 상승에 성공했다. 두 회사의 파트너십은 이제 아발란체 랩스의 서브넷은 아마존 웹 서비스에 배포되어 아마존 웹 서비스의 관리를 받아 더 많은 사람들이 아발란체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7. 암호화폐 대출업체 넥소, 불가리아서 압수수색 당해
불가리아 당국이 자금 세탁 창구로 활용된 혐의로 암호화폐 대출 플랫폼 넥소의 불가리아 사무실에 대해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