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밤에 무슨일이…1월 19일 암호화폐 아침 뉴스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3-01-19 08:52 수정 2023-01-19 09:30

그래픽=박혜수 기자
그래픽=박혜수 기자
1. 리플 CEO "SEC와 합의 없다"…소송 결과 낙관
브래드 갈링하우스 리플 CEO가 스위스 다보스 포럼에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합의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소송이 올해 초 종료될 것으로 확신하며, 승리를 낙관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SEC가 리플(XRP)을 증권이 아니라는 점을 인정할 때만 합의 가능성이 있다"면서도 "SEC는 XRP가 증권이라는 의견을 지속적으로 피력하기에 합의는 없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법적 근거로 볼 때 리플사가 승소에 압도적으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한 상태라고 주장했다.

2. "2022년 美 SEC ICO 처벌 빈도, 전년 대비 약 40% 증가"
미국 소송 컨설팅 업체 코너스톤 리서치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가 암호화폐 ICO를 처벌한 빈도 수가 2022년 30건에 달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2013년 이후 최대 수치로 2021년 20건이었던 것에 반해 약 40% 증가한 수치다.

3. EU, 통합 암호화폐 규제안 '미카' 최종 승인 4월로 연기
유럽 연합(EU)이 통합 암호화폐 규제안 '미카(MiCA)'의 최종 투표를 4월로 연기했다. 앞서 미카는 2월 의회 전체 회의서 최종 투표를 할 계획이었지만 유럽 연합 내 24개 공식 언어 번역 작업 미완료로 연기한다고 밝혔다.

4. DOGE, 머스크 도움에 연간 탄소 배출량 25% 감소
암호화폐의 탄소 배출량을 발표한 포렉스 서제스트 데이터에 따르면 도지코인(DOGE)의 연간 탄소 배출량이 2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지코인의 탄소 배출량 감소에는 '도지 파더' 일론 머스크가 도지 코인 개발자들에게 많은 도움을 제공한 것이 원인이 된 것으로 밝혀졌다.

5. 스페인 중앙은행, 디지털 유로 토큰 EURM 테스트 승인
스페인 중앙은행이 약 1년 간 디지털 유로 토큰 EURM의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EURM의 연동 자산은 스페인 최대은행 BBVA와 CaixaBank에 예치된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