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밤에 무슨일이…1월 27일 암호화폐 아침 뉴스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3-01-27 09:06 수정 2023-01-27 09:40

그래픽=박혜수 기자
그래픽=박혜수 기자
1. 크립토닷컴, 거래소 최초로 클라우드·개인 정보 보안 국제 인증 획득
크립토닷컴이 글로벌 거래소 최초로 클라우드 보안 국제 인증 'ISO 27017'과 개인 정보 보호 인증 'ISO 27018'을 획득했다. 두 보안 인증은 거래소의 클라우드 환경과 개인 정보 보호 관리 체계가 국제 표준에 맞게 구축해 운영해 왔다는 것을 방증한다.

2. 前 영국 수상, 암호화폐 거래소 회장 취임
필립 해먼드 전 영국 수상이 영국의 암호화폐 거래소 코퍼 회장으로 선임됐다. 그는 2016년부터 2019년까지 약 3년 간 영국의 수상 자리에 있었다.

3. 무디스, 스테이블코인 재무 평가 나선다
글로벌 신용평가사 무디스가 메이저 스테이블코인 기업 약 20곳의 재무 건전성 평가에 나선다. 블룸버그는 무디스가 빠른 시일 내 스테이블코인 기업 다수를 방문해 준비금을 포함한 재무 평가에 나설 것이라고 27일 보도했다. 이번 평가는 스테이블코인 준비금을 기반으로 한 안정적인 유통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예상된다.

4. 코인베이스, 네덜란드서 법률 위반으로 벌금형
코인베이스가 '네덜란드 금융청(DNB)'에 명확한 거래소 등록 없이 거래소 운영을 한 혐의로 약 330만유로의 벌금형을 받았다. 네덜란드에서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관련 법에 따라 금융당국에 정식 등록 절차를 거쳐야 한다. 코인베이스는 이번 DNB 결정에 불복, 이의 신청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5. FTX 채권자 목록에 애플·구글·아마존·호주 정부 포함됐다
미국 델라웨어주 파산법원이 공개한 FTX의 채권자 목록이 공개되며 큰 화제를 모았다. 채권자 목록에는 약 970만 개 이상의 회사와 개인이 이름을 올렸으며 이 중에는 애플, 아마존, 구글, 메타, 넷플릭스, 마이크로소프트, 호주 정부가 포함된 것으로 밝혀졌다.

6. 카르다노 CEO "코인데스크 인수한다"
찰스 호스킨스 카르다노 CEO가 코인데스크 인수 의사를 재차 강조했다. 그는 최근 코인데스크 인수 계획을 비난한 여론에 "언론의 진실성을 찾을 것"이라며 "약 2억달러를 투자해 코인데스크를 인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7. ISDA, 암호화폐 파생상품 국제 표준 작성 나서
국제스왑파생상품협회(ISDA)는 27일 암호화폐 파생상품의 국제 표준 역할을 수행할 두 개의 논문을 작성하고 있다고 밝혔다. ISDA는 "FTX 붕괴로 수많은 투자자 피해가 발생했다"며 "암호화폐 시장에서 파생상품으로 인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국제 표준을 제정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8. 라이트코인 해시율, 사상 최고치 기록
라이트코인(LTC)의 해시율이 26일 742.30 테라해시(TH/S)를 기록하며 사상 최고치를 달성했다. 라이트코인의 해시율은 2022년 말부터 급등하기 시작해 올해 약 125%의 상승률을 보였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