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브스 선정 웹 3.0 선구자…비자·애플페이 협업<알케미페이(ACH)>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3-01-31 16:35 수정 2023-01-31 16:35

포브스 선정 웹 3.0 선구자…비자·애플페이 협업<알케미페이(ACH)>
알케미페이(ACH)
알케미페이는 법정화폐와 암호화폐 간 거래를 위한 게이트웨이 결제 제공업체다.

지난 2018년 싱가포르에서 설립된 알케미페이는 전 세계 소비자, 상인, 개발자 및 기관을 위해 법정화폐와 암호화폐 경제를 원활하게 연결하는 결제 솔루션 제공업체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상인에게 법정화폐와 암호화폐를 모두 편리하게 수용할 수 있도록 하고 주류 사용자가 암호화폐 서비스와 플랫폼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한다.

현재 알케미페이는 300개 이상의 결제 채널을 통해 70개 이상의 국가에서 지원되며 바이낸스, 쇼피파이(Shopify), 니움(Nium) 및 큐에프페이(QFPay)와 같은 업계 리더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200만개 이상의 판매자와 접점을 가지고 있다.

차트분석
포브스 선정 웹 3.0 선구자…비자·애플페이 협업<알케미페이(ACH)>
알케미페이는 빗썸 거래소 기준 지난해 4월에 상장했다. 빗썸 상장 전 지난 2021년 하반기부터 두각을 나타냈는데 2021년 8월 바이낸스와 알케미페이가 파트너십을 체결해 바이낸스페이를 쇼피파이 등 전자상거래 네트워크에서 결제할 수 있게 하며 관심을 받았다.

빗썸 상장 당시 60원대로 출발했지만 지난해 5월 발생된 루나사태로 인해 전체 시장 폭락장이 진행되면서 알케미페이도 급락을 진행해 5월 중순 17원대까지 하락했다.

5월 중순과 7월 중순 한 차례씩 50% 이상 급등을 진행했는데 해당 시점 호재 발생은 없었으나 바이낸스에서 약 50% 거래량을 보여 바이낸스 세력에 의한 상승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2022년 호재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지난해 6월말 On-Ramp, Off-Ramp 및 대체불가능토큰(NFT) 체크아웃을 출시했으며 1만4000개의 인스트파워 파워 뱅크가 바이낸스 페이 암호화폐 결제를 허용하는 등 프로젝트 진행 결과는 상당히 우수했다.

호재에도 지난해 11월 FTX 사태, 세계 시장 고금리 등 악재가 계속 겹쳐 같은 해 12월 말 9.5원까지 하락했다.

이후 2023년 초부터 시작된 시장 반등장에 알케미페이는 따라가지 못하며 지지부진했지만 지난 12일에 포브스가 알케미페이를 '웹 3.0 혁신의 선구자'로 선정하면서 시세 반등의 신호탄을 쐈다. 'Web 3.0 Innovation Pioneer' 상을 통해 포브스로부터 새로운 결제 시스템을 개척한 아시아 전역의 주요 연구 개발 허브로 공식적으로 인정 받았다.

그 뒤 알케미페이는 1월 16일, 1월 31일 두 차례 계단식 상승을 진행해 현재 20원대까지 상승중이다.

최근 호재 : 비자(Visa) 공식 서비스 제공업체 지정과 애플페이 암호화폐 구매 지원
올해 1월 16일에 비자가 공식 서비스 제공업체로 알케미페이를 발표했다.

알케미페이는 비자의 TPA(Third Party Agent) 프로그램 일부로 추가됐으며 알케미 GPS로 나열돼 있다. 이는 온·오프 램프와 NFT 체크아웃 서비스 확장으로 이어진다.

이후 지난 17일에 애플페이와 알케미페이는 파트너십을 통해 'fiat-crypto On & Off-Ramp'에서 암호화 구매를 지원한다는 호재도 발생했다. 전 세계 iOS 사용자는 글로벌 신용 카드 또는 직불 카드에 연결한 후 애플페이를 통해 법정화폐로 암호화폐를 손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됐다.

연속적인 대형 호재 발생으로 알케미페이가 급등한 것으로 보여진다.

향후전망 : 웹 3.0 혁신의 선구자
알케미페이는 지난해 이미 173개국에 사용자들이 마스터카드와 비자 결제를 통해 모든 규모의 암호화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큰 결과를 이뤘다. 아울러 올해 1월 애플페이 협업으로 더욱더 손쉽게 암호화폐를 구매할 수 있게 됐다.

최근 'Power 2023 홍콩 Web 3.0 innovator summit'에서 Fiat-Crypto Payments에 대해 연설했다.

현재 파트너십을 맺은 기업들만 봐도 알케미페이의 위상이 어떤지 짐작할 수 있다. 한국에서는 빗썸, 코인원 두 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지만 거래량이 극히 일부라서 투자자들에게 알케미페이가 생소할 수 있다. 그러나 올해 특히 기대해봐야 하는 암호화폐 가운데 하나라고 보여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