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이슈 분석]분석 "BTC·ETH 유동성 악화, 급격한 가격 변동 주의"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3-03-08 14:06 수정 2023-03-08 14:06

[마켓 이슈 분석]분석 "BTC·ETH 유동성 악화, 급격한 가격 변동 주의"
1. 분석 "BTC·ETH 유동성 악화, 급격한 가격 변동 주의"
[마켓 이슈 분석]분석 "BTC·ETH 유동성 악화, 급격한 가격 변동 주의"
코인데스크는 비트코인(BTC)과 이더리움(ETH)의 유동성이 계속 악화하고 있어 급격한 가격 변동에 대한 우려가 확산하고 있다고 전했다.

카이코 데이터에 따르면 15개 중앙화 거래소(CEX)에서 집계한 테더(USDT) 마켓 BTC 2% 마켓뎁스(유동성 평가 지표로, 중간 가격의 ±2% 이내에 걸려있는 매수 및 매도 주문의 총량)는 6800 BTC 수준으로, 지난 2022년 5월 테라 붕괴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지난해 10월에는 15000 BTC 수준이었다. ETH 2% 마켓뎁스의 경우 지난해 10월 이후 절반 이상 감소한 57000 ETH를 나타냈다.

애스트로넛 캐피탈 최고투자책임자 매튜 딥은 "유동성 부족은 특히 알트코인 변동성이 커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며 "마켓뎁스가 줄어들면서 대다수 대형 펀드가 슬리피지(매도·매수 희망 가격 차)를 피하기 위해 이전과 같은 수준으로 시장에 참여하지 않고 있다"고 분석했다.

크립토컴페어에 따르면 향후 30일 동안의 내재 또는 예상 변동성을 측정하는 비트코인 변동성 지수(BVIN) 또한 지난 2021년 초 이후 최저치인 56.39로 하락했다. TDX 스트래티지스 설립자 딕 로는 "FTX 붕괴로 인해 주요 마켓 메이커가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이 높다"며 "거래상대방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DEX(탈중앙 거래소)로 포지션을 옮기는 움직임이 있었고, 이에 따라 GMX 같은 DEX 거래량이 증가했다"고 말했다.

2. 번스타인 "이더리움, 폭발적 성장 전망…디파이 시장 주도할 것"
[마켓 이슈 분석]분석 "BTC·ETH 유동성 악화, 급격한 가격 변동 주의"
더블록에 따르면 월스트리트 투자은행 번스타인(Bernstein)이 발표한 최신 보고서에서 "이더리움(ETH)이 올해 폭발적인 성장과 함께 디파이 시장을 주도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 번스타인 소속 애널리스트들은 "경쟁 우위, 성장 모멘텀, 시장 리더십 등 모든 요소가 완벽하게 준비됐으며 이더리움의 성장을 뒷받침할 것"이라며 "암호화폐 약세장 지속에 따라 이더리움과의 경쟁 위치에 있던 네트워크들은 타격을 입은 반면 이더리움은 탄력적으로 이를 극복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올 1분기 적용 예정인 상하이 업그레이드는 장기적 관점에서 ETH 스테이킹 시장을 확장하는 촉매제가 될 수 있다"며 "궁극적으로 유동성 스테이킹 시장 규모는 600억 달러까지 성장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3. 분석 "BTC, 온체인 데이터상 저점 나왔다…지금 횡보는 강세장에 유리"
[마켓 이슈 분석]분석 "BTC·ETH 유동성 악화, 급격한 가격 변동 주의"
크립토퀀트 기고자 BinhDang이 "비트코인 온체인 데이터 중 6~12개월 된 미사용트랜잭션(UTXO)의 실현가격(평균 온체인 취득가)이 12~18개월된 UTXO의 실현가격과 교차할 때 BTC 가격의 저점이 나왔다"며 "따라서 이번 사이클서 저점은 이미 나왔을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이어 그는 "새로운 강세장을 시작하기에 앞서 200주 이동평균이라는 저항선을 돌파해야 하는 비트코인은 충분한 휴식이 필요하다. 따라서 지금의 횡보는 이어질 강세장에 더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2015~2016년의 휴식기가 2019년 폭등장을 만들어냈듯 충분히 긴 횡보도 지속 가능한 성장을 구현해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BTC는 현재 1.65% 오른 2만3542.45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4. QCP캐피털 "BTC 최근 반등, 엘리엇 4파에 해당…5파서 저점 갱신 가능"
[마켓 이슈 분석]분석 "BTC·ETH 유동성 악화, 급격한 가격 변동 주의"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싱가포르 소재 암호화폐 거래 업체 QCP캐피털(QCP Capital)이 최근 "코인베이스 BTC/USD 주봉차트 기준 최근 약 47% 상승을 기록한 BTC 반등은 6만9000달러에서 시작된 약세 엘리엇 파동의 4파(조정파)에 해당한다"며 "반등이 멈추고 5파가 시작되면 3파에서 기록한 1만5480달러 저점이 깨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 QCP캐피털 측은 "2022년 8월 기록한 반등의 고점을 기준으로 더블탑 패턴이 완성되어 가고 있다"며 "해당 매물대를 상향 돌파하더라도 그 위에는 헤드앤숄더 패턴의 넥라인인 2만8800~3만달러선에 견고한 저항이 버티고 있다. 위 저항 구간이 돌파되기 전까지 하락 5파가 시작될 수 있다는 가설은 유효하다"고 설명했다.

5. 분석 "BTC 2만4000달러 반납하자 OKX서 마진 대출 비율 증가…상승 관점 우세"
[마켓 이슈 분석]분석 "BTC·ETH 유동성 악화, 급격한 가격 변동 주의"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가 "지난 21일~23일(현지시간) 비트코인 가격이 2만4000달러선을 반납하자 중국계 암호화폐 거래소 OKX 내 스테이블코인/BTC 마진 대출 비율이 증가세를 나타냈다"며 "이는 비트코인 가격이 떨어지자 전문 트레이더들이 마진 마켓의 레버리지를 활용해 비트코인 롱 포지션을 추가했다는 신호"라고 분석했다.

마진 마켓에서 트레이더들은 비트코인 롱 포지션을 늘리기 위해 스테이블코인을 대출받을 수 있으며, 반대로 비트코인을 대출하는 경우 숏 포지션에만 베팅이 가능하다.

이와 관련 코인텔레그래프는 "OKX 마진 마켓에서 최근 증가한 마진 대출 비율은 트레이더들이 마진 롱 포지션을 활용해 비트코인 2만4000달러선을 방어하려 한다는 것을 암시한다"며 "최근 하락에서 비트코인 가격이 2만3500달러 지지선에 닿을 때마다 매수세가 붙은 점을 감안할 때 단기적으로 2만5000 달러 회복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