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스트리트]이더리움 하드포크 성공…SEC위원장 ‘폭탄 발언’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1-08-06 14:01 수정 2021-08-06 14:01

이더리움 재단, 전송 가스비 줄이는 런던 하드포크 단행
美SEC위원장 “가상자산시장 서부시대 같다” 폭탄 발언
검찰, 수조원대 사기혐의 브이글로벌 경영진 구속 기소
국회입법조사처, 올해 국감 ‘뜨거운 감자’는 ‘가상자산’

사진=이더리움 재단 블로그 화면 캡쳐.
사진=이더리움 재단 블로그 화면 캡쳐.
지난 한주 간 해외 가상자산 시장에서는 대형 이슈들이 나왔다. 우선 가상자산(암호화폐) 양대 산맥 중 하나로 꼽히는 이더리움의 런던 하드포크가 단행됐다. 네트워크 상 전송 시 가스비를 줄이는 것이 핵심이다. 런던 하드포크 기대감에 이더리움 시세는 치솟았다.

여기에 더해 친가상자산파 인물로 꼽혔던 게리 겐슬러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이 “가상자산 시장이 무법지대, 서부시대와 같다”는 폭탄 발언을 해 시장에 충격을 줬다.

국내 가상자산 시장에서는 수조원대 사기 혐의를 받고 있는 가상자산 거래소 브이글로벌 대표가 구속 기소됐으며 국회입법조사처가 올해 국정감사에서 가상자산 상장폐지 논란이 화두로 떠오를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더리움 런던 하드포크, 가스비 ↓

가상자산업계에 비트코인과 더불어 양대산맥으로 꼽히는 이더리움의 런던 하드포크가 5일 밤 단행됐다. 하드포크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블록체인을 두갈래로 나누는 것을 일컫는다. 일종의 프로그램 업그레이드라고 볼 수 있다.

이번 이더리움의 런던 하드포크의 핵심은 네트워크 상 전송, 기록을 위한 트랜젝션에 필요한 수수료 ‘가스비’를 줄이는 EIP-1559 제안이 포함됐다는 점이다.

EIP-1559에는 가스비를 기본 수수료와 우선 수수료로 나누는 방안이 제시됐다. 네트워크 부하 정도에 따라 자동으로 기본 수수료를 책정한 뒤 추가로 참여자들이 기록, 전송할 시 우선 수수료로 얼마를 낼지 결정하게 하는 형태다.

그간 이더리움 네트워크는 디앱, 디파이 생태계가 확산되면서 네트워크 상에서 전송, 기록하려는 수요가 증가하며 높은 가스비를 적어내는 경쟁이 반복돼 왔다. 이번 런던 하드포크를 통해 기본 수수료가 자동으로 책정되면 참여자들이 현재 부하에 따라 적정 수수료를 알 수 있게 되고 자연스럽게 가스비를 낮추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전일 7시 312만2000원에 거래되던 이더리움은 6일 오후 1시50분 기준 320만5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B스트리트]이더리움 하드포크 성공…SEC위원장 ‘폭탄 발언’
◇게리 겐슬러 SEC위원장 “가상자산 시장은 무법지대” 강력규제 예고

친가상자산파 인물로 꼽혀왔던 게리 겐슬러 미국 SEC위원장이 가상자산 시장을 무법천지 서부시대와 같다고 발언, 시장에 충격을 줬다.

6일 주요 외신들에 따르면 게리 겐슬러 SEC위원장은 지난 3일(현지시간) 아스펜에서 열린 한 세미나에서 “현재 가상자산 시장은 서부 개척시기, 무법지대와 같다”면서 “투자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충분한 힘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발언했다.

게리 겐슬러 SEC위원장은 전 트럼프 행정부 시절 MIT에서 가상자산, 블록체인 분야 강의도 진행하는 등 관련 분야 전문가다. 페이스북이 주도하고 있는 디엠(구 리브라)를 두고선 적법한 보안 요건을 갖췄다고 평가하는 등 친가상자산파 인물로 꼽혀왔다.

그는 “가상자산 시장에 사기가 만연한 상황”이라며 “투자자 보호를 위해 현재 권한을 이용, 최대한 시장을 정화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게리 겐슬러 SEC위원장의 ‘폭탄’ 발언에 지난 2일 4만1000달러 수준에서 거래되던 비트코인 시세는 4일 저녁 3만7000달러까지 떨어졌다가 현재 3만8000달러까지 소폭 회복했다.

[B스트리트]이더리움 하드포크 성공…SEC위원장 ‘폭탄 발언’
◇검찰, 수조원대 사기 혐의 브이글로벌 대표 구속 기소

검찰이 수조원대 사기 혐의를 받고 있는 브이글로벌 이 모 대표 등을 구속 기소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구속 기소된 이 모씨 등은 가상자산 거래소 브이글로벌 회원 가입 시 600만원 계좌를 최소 1개 이상 개설, 투자금의 3배인 1800만원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회원들을 끌어 모았다.

초기 계좌를 개설한 회원들에게는 실제로 3배 수익금을 지급했지만 이는 추후 가입한 회원들의 투자금을 주는 일명 ‘돌려막기’를 한 것으로 조사됐다. 브이글로벌의 피해자수만 약 4만여명, 피해금액만 약 2조원 이상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수사가 진행 중이던 지난 4월 브이글로벌 계좌에 남아있던 24000억원을 몰수보전하기도 했다. 몰수보전은 피의자가 확정 판결을 받기 전 재산을 임의로 처분하지 못하도록 하는 조치다.

사진=이수길 기자.
사진=이수길 기자.
◇올해 국정감사서 가상자산 ‘뜨거운 감자’로 부상할 듯

국회입법조사처가 3일 ‘2021 국정감사 이슈분석’ 보고서를 발간했다. 입법조차서는 보고서를 통해 정무위원회, 기획재정위원회 등에서 가상자산 관련 이슈가 주요 화두로 떠오를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입법조사처의 보고서에 따르면 우선 정무위에서는 가상자산 거래소들의 상장폐지와 관련된 논란이 주된 이슈로 부각될 전망이다.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이 지난 3월 시행되고 신고 유예기간(9월24일)이 다가오면서 일부 거래소들이 고위험 가상자산을 상장폐지하는 사례들이 속출하고 있다. 금융권의 실명계좌 발급을 위해 자진해서 위험이 높은 가상자산을 상장폐지하는 것인데 투자자들이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비판들이 제기돼왔다.

입법조사처는 거래소들의 상장, 상장폐지 시 투명성 제고를 위해 금융위원회가 직접 나서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외에도 입법조사처는 가상자산의 해킹 및 불공정거래, 공직자의 직무 상 이해충돌 가능성, 가상자산 과세 시행시기 등에서 논란이 일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정부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진 기자 le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