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톺아보기]국내 프로젝트 최초 코인베이스 상장, 플레이댑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1-08-18 15:44 수정 2021-08-18 15:44

수퍼트리 개발, 유저 간 아이템 거래 프로젝트
지난해 업비트 상장, 블록체인 생태계 지속 확대
이달 초 美 최대거래소 코인베이스 상장 ‘주목’

[프로젝트 톺아보기]국내 프로젝트 최초 코인베이스 상장, 플레이댑
이달 초 국내 가상자산(암호화폐) 시장의 가장 큰 이슈 중 하나는 플레이댑의 코인베이스 상장 소식이었다. 코인베이스는 미국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로 검증 과정이 촘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코인베이스 상장은 국내 프로젝트 중 최초다. 수년 간 블록체인 기반 게임 생태계 활성화에 공을 들여온 결과다.

18일 가상자산 가격 정보 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플레이댑의 시가총액은 1억7039만달러로 가상자산 순위 264위다. 24시간 거래량은 6억1877만달러 수준이며 개당 최고가는 1.2달러, 최저가는 0.9057달러다. 총 공급량은 7억개이며 현재 유통공급량은 약 1억8000만개다.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플레이댑은 0.1746달러 수준에 거래됐고 비트코인 등 가상자산 투자 열풍 속 등락을 거듭하다 지난달 말 폭등, 18일 기준 1달러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다.

현재 플레이댑은 코인베이스, 게이트io, BKEX 등 글로벌 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업비트에서 원화 및 비트코인 거래를 지원하고 있다.

플레이댑은 블록체인 게임 개발사인 수퍼트리가 개발한 프로젝트다. 수퍼트리를 이끄는 최성원 대표는 네이버와 한게임에서 IT 개발자로의 경력을 시작, CJ E&M, 위메이드, 롱투코리아 등을 거친 20여년 경력의 IT 전문가다. 2017년 게임 개발사 수퍼트리를 설립하고 블록체인 게임 개발에 적극 나섰다.

수퍼트리에는 아이템베이 창립 멤버 겸 최고기술책임자(CTO)를 역임했던 고광욱 CTO, 아이템베이 기획팀과 엔씨소프트에서 글로벌 사업을 펼친 정상원 최고운영책임자 등 게임업계에서 내노라하는 경험을 지닌 전문가들이 함께 하고 있다.

수퍼트리는 창업 초기부터 블록체인 기술에 주목해왔다. 지난 2018년 5월 최성원 수퍼트리 대표는 한 세미나에서 웹과 콘텐츠에 적합한 알고리즘과 메인넷 개발과 관련한 주제로 강연에 나선바 있으며 블록체인 기반의 유저 간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 개발을 추진해왔다.

같은해 11월 수퍼트리는 한국모바일게임협회, 한국블록체인콘텐츠협회와 MOU를 맺고 이더리움 테스트넷 테스트환경 구축, 공공 DB를 활용한 블록체인 기반 공익 콘텐츠 사업 지원 강화에 나서기로 합의한 바 있다.

이듬해인 2019년 3월 수퍼트리는 첫 번째 블록체인 게임인 크립토도저를 글로벌 시장에 출시한다.

크립토도저는 앞뒤로 움직이는 이동장치를 통해 코인, 인형 등을 밀어내는 방식의 도저류 게임으로 이더리움 플랫폼을 활용, 대체불가능한토큰(NFT) 기반 게임으로 만들어졌다. 크립토도저는 지난 2017년 이후 이더리움 NFT 기반 디앱 순위 1위 자리를 유지해온 크립토키티를 출시 한주만에 꺾는 등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크립토도저의 성공 이후 크립토도저의 IP화를 노려 도저버드 등의 게임들을 선보이는 등 블록체인 게임 사업에 공을 들여왔다.

블록체인 게임을 지속 출시하던 수퍼트리는 지난해 유저 간 마켓플레이스 플레이댑을 출시했다.

수퍼트리가 지난해 선보인 플레이댑은 유저간 거래를 지원하는 마켓 플랫폼이다. 게임 등의 이용자들은 플레이댑을 통해 자신의 아이템에 대한 소유권을 가지게 되며 이를 이용자들 간에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다. 업체가 아이템을 보관하지 않고 이용자와 이용자를 연결하는 일종의 마켓 플레이스다.

플레이댑 토큰은 플레이댑 생태계 안에서 활용할 수 있는 토큰이다. 지난해 9월 국내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인 업비트에 상장됐다. 상장 이후 다른 기업들과의 협력 사례들이 지속확대되며 플래이댑의 생태계가 지속 확산되기 시작한다.

지난해 10월 플레이댑 토큰은 삼성전자 블록체인 월렛에 결제 토큰으로 추가되는가 하면 같은달 샌드박스와 파트너십을 맺었다.

올해에는 다른 기업들과의 협력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지난 3월 블록체인 소셜 플랫폼 루데나 프로토콜과 파트너십, 4월에는 국내 블록체인 기업 해치랩스와 비트코인 결제 지원 계약을 체결했다. 같은 달 블록체인의 속도와 보안 및 서비스 개선을 위해 글로벌 1위 이더리움 가상머신 프로젝트인 폴리곤과 협력하는가 하면 5월에는 인터체인 프로젝트 체인링크와도 협력을 맺었다.

플레이댑은 이달 초 미국 최대 거래소인 코인베이스에 상장,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코인베이스는 미국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로 나스닥 시장에 상장된 최초 거래소이기도 하다. 국내에서 개발된 가상자산,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코인베이스에 상장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플레이댑은 향후에도 지속 블록체인 게임들을 출시,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도하겠다는 포부다.

최성원 플레이댑 대표는 “블록체인 게임을 통해 기존 게임시장에서 볼 수 없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뉴 패러다임을 선도할 것”이라며 “우리만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두각을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진 기자 le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