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의 라이벌로 부각되는 솔라나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2-02-02 08:49 수정 2022-02-02 08:49

이더리움의 라이벌로 부각되는 솔라나
최근 이더리움의 경쟁자로 주목을 받고 있으며 탈중앙화 금융(DeFi, 디파이)와 대체불가토큰(NFT) 시장에서 독보적인 두각을 나타고 있는 암호화폐를 소개합니다.

솔라나(SOL)
솔라나(Solana, SOL)란 디파이 솔루션 제공을 위한 고기능 오픈 소스 웹 스케일 블록체인입니다. 기존 블록체인의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고 암호화폐 시장의 가장 효율적인 블록체인 제공하기 위해 구축됐습니다. 솔라나 블록체인 생태계의 네이티브 화폐인 솔라나(SOL)는 사용자의 스마트계약 상호작용과 거래 수수료 지급에 사용됩니다.

발행처 및 발행 방식
솔라나는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하고 있으며 개발자가 제한없이 차세대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을 구축 할 수있는 이상적인 툴킷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솔라나 아키텍처 특징
- Leader, Proof of History Generator: 리더(leader)는 선출된 역사 증명(Proof of History) 생성가로, 사용자의 트랜잭션 및 시스템 상 고유한 글로벌 오더(Global order) 순서를 보장하는 모든 트랜잭션 역사 증명 시퀀스를 출력합니다. 각각의 트랜잭션 batch 후 리더는 순서대로 트랜잭션에 서명을 출력합니다.

- State: State은 사용자 주소로 인덱스된 해시 테이블로 각각의 셀에는 전체 사용자의 주소와 계산에 필요한 메모리가 저장돼 있습니다.

- Verifier: 검증자 노드는 블록체인 상태를 복제하고 고가용성 블록체인 상태를 제공합니다. 복제 대상은 함의 알고리즘에 의해 선택되며, 합의 알고리즘 검증자는 오프체인 크라이테리아에 기반하여 Proof of Replication node를 선택 및 투표합니다. 네트워크는 최소 지분 증명 채권 및 bond 당 하나의 복제자 ID에 대한 요구 사항 등을 통해 구성됩니다.

- Validator: Validator 노드는 Verifier의 대역폭을 사용합니다. 이는 가상의 노드이며, 검증자, 리더 및 구성된 합의 알고리즘과 관련된 개별 시스템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차트분석
업비트
업비트
업비트거래소 기준 솔라나는 10월15일 상장했습니다. 이에 앞서 빗썸에는 8월에 상장했는데 상장가가 75,000원이었지만 업비트 상장 당시에는 약 16만원으러 상장을 하게 되어 2달만에 2배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게됩니다. 그뒤에도 상승세가 지속되어 11월초에 30만원 고점을 돌파했지만 11월부터 시작된 전반적인 가상화폐 시장 하락세에 22년1월말 10만원까지 떨어지는 폭락을 기록하게 됩니다.
그 뒤 하락세가 상승세로 전환되는 양상을 보여 현재에는 약 2일만에 저점대비 30%이상 상승하는 급등을 이루고 있습니다.

최근 급등원인은?
(1)전반적인 현물시장 하락세 -> 상승세로 전환 시작
현재 비트코인을 중심으로 메이져코인들의 하락세가 멈췄습니다. 비트코인은 현재 4만 달러 돌파를 목전에 둔 상황이고 다른 메이져코인들도 저점대비 약 20%이상 상승을 했습니다. 아직 완전하게 상승세로 전환되었다고 말할수 없지만 횡보 및 반등을 계속 그리는 차트가 만들어지면서 2월 상승장을 기대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2)Next waving?에 대한 기대감
솔라나는 공식 홈페이지 및 SNS를 통해서 새로운 내용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는데, Wave라는 단어로 표현한것만 봐도 솔라마 플랫폼에 큰 변화를 예상할수 있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몰라도 시세상승에 큰 기대감이 몰려 현재 급등중에 있습니다.

향후전망
'이더리움의 경쟁자로 급부상, 22년이 기대된다'
최근 생성되는 암호화폐의 모토들을 보면 '이더리움을 대체한다'라는 말이 공식이 될 정도로 상당히 많습니다. 이더리움의 비싼 전송 수수료와 느린속도 등으로 인해 이더리움 대체재로 여러 암호화폐가 이름을 올렸지만, 아직까지는 이더리움을 능가했다고 볼 수 있는 암호화폐가 없습니다. 그러나 솔라나가 최근 들어 이더리움의 경쟁자로 가장 많이 부각이 되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2021년 초, 1000원 단위였던 솔라나가 이미 100배이상 상승을 해 현재 시총 7위에 랭크돼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더리움 시총대비 10%밖에 안되지만 10%까지 이렇게 빠른속도로 성장했다는 자체가 엄청난 일입니다. 솔라나는 지분증명(PoS) 합의 메커니즘을 이용해 토큰을 채굴하며 디파이와 NFT 시장에서 가장 두각을 나타내고 있어 이더리움의 경쟁자라는 말이 그냥 나온 것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체인링크(LINK)와의 협업, FTX 거래소와의 파트너십 협약등을 통해 가치 상승에 기여했다고 판단됩니다. 하락장이 다시 상승장으로 전환되며 가장 빠른 속도로 이전 고점을 돌파할것으로 예상 되는데, 확실한 점은 가치가 지속 상승할수 밖에 없는 암호화폐라는 점입니다.

성공적인 투자를 응원합니다.

Romantic Peop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