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BTC)이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금리동결 발표와 내년 금리인하 예고에 약 3% 상승했다. 연준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존 금리를 5.25~5.5%로 동결 선언했다. 금리 발표 후 이어진 기자회견에서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금리가 목표치에 도달했음을 지목, 내년 금리를 세 차례 인하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준의 금리동결과 금리인하 전망 발표에 비트코인은 4만2000달러를 다시 터치, 대다수의 알트코인들은 5% 이상 상승했다.
2. JP모건 "이더리움, 내년 비트코인 뛰어넘을 것"
JP모건 연구팀이 13일 자체 보고서를 통해 이더리움의 네트워크 업그레이드를 통한 성능 개선을 지목, 이로 인해 이더리움(ETH)이 비트코인을 뛰어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니콜라스 파니키르조글로가 이끄는 JP모건 연구팀은 내년 예고된 이더리움의 'EIP-4844' 업그레이드가 네트워크 처리량과 거래 수수료를 크게 개선 시킬 것이며 이로 인해 이더리움이 웹 3.0 경쟁에서 큰 우위를 보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JP모건 연구팀은 비트코인의 반감기 효과가 이미 가격에 선반영되었다고 주장했다.
3. SEC, 인베스코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 발표 내년 2월로 연기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13일 공식 공지를 통해 이달 23일로 예정된 인베스코의 이더리움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승인 심사 발표일을 45일 연장한다고 밝혔다.
4. CFTC 위원장 "대부분의 암호화폐, 상품"…SEC와 관할권 경쟁 심화
로스틴 베넘 미국 상품거래위원회(CFTC) 위원장이 13일 CNBC와의 인터뷰에서 대부분의 암호화폐가 상품에 속함을 주장, CFTC가 암호화폐 시장의 규제 관할권을 가져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5. 코인베이스, 미국 외 고객에게 암호화폐 현물 거래 개시
코인베이스가 14일 공식 성명을 통해 미국 외 고객들에게 API 접속을 통한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코인베이스는 미국 내 여전히 규제 문제가 미제 상태인 만큼 해외 고객들에게 암호화폐 현물 거래를 제공한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코인베이스는 미국 외 고객들에게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거래를 우선 제공하며 추후 제공되는 암호화폐 범위를 확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