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터 통신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이달 3일부터 내 비트코인(BTC)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승인을 신청사들에게 통보할 수 있다고 2일 보도했다. 로이터 통신은 시장 안팎에 '비트코인 현물 ETF 출시일'로 제시된 1월 10일에 맞춰 신청사들의 ETF 출시 사전 준비를 위해 SEC가 신청사들에게 약 일주일 먼저 승인 통보를 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2. 비트와이즈, 비트코인 현물 ETF 시드머니로 블랙록 2000배 예치 계획 발표
글로벌 자산운용사 비트와이즈가 비트코인 현물 ETF 출시를 대비해 약 2억달러의 시드머니를 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비트와이즈가 30일 SEC에 제출한 서류에 따르면 비트와이즈는 비트코인 현물 ETF 시드머니로 2억달러를 투입할 예정이라고 서술했다. 앞서 12월 초 블랙록은 비트코인 현물 ETF 시드머니로 약 10만달러 예치를 통보한 바 있다.
3. 골드만삭스 "2024년 암호화폐 시장, 전통 금융기관 진입에 폭발 이룰 것"
골드만삭스가 2024년 암호화폐 시장의 비약적인 성장을 예측했다. 메튜 맥더못 골드만삭스 암호화폐 총괄은 1일 보고서에서 2024년 블록체인 기술이 금융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며 특히 은행 간 거래를 변혁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은행들이 암호화폐를 채택하며 암호화폐가 금융시장에 대규모로 도입될 것이며 이로 인해 암호화폐 시장이 폭발적인 성장을 보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4. 아서 헤이즈 "대형 은행들, 스테이블 코인 잠식할 것"
아서 헤이즈 비트멕스 CEO가 대형 은행들에 의한 스테이블 코인 시장 지형 변환을 강조했다. 그는 대형 은행들이 스테이블 코인이 갖는 수익성에 눈독을 들일 것이며 이로 인해 대형 은행들이 갖고 있는 인프라와 고객 신뢰를 활용, 테더(USDT)와 같은 스테이블 코인들을 무너트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