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美서 비트코인 현물 ETF 광고 노출 개시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4-01-30 11:31 수정 2024-01-30 11:31

구글서 '비트코인 현물 ETF'·'비트코인 ETF' 검색시
시장 출시된 다수의 비트코인 현물 ETF 광고 노출

구글, 美서 비트코인 현물 ETF 광고 노출 개시
구글이 29일(현지시간) 미국 내 비트코인(BTC) 현물 상장지수펀드(ETF)에 대한 광고를 허용하기 시작했다.

구글은 지난해 12월 암호화폐 및 관련 상품 정책 업데이트를 발표, 2024년 1월부터 구글에서 암호화폐 관련 광고를 허용한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지난해 12월 발표한 업데이트 방침에서 구글은 구체적인 광고 허용 범위를 밝히지 않았던 가운데 1월 출시된 비트코인 현물 ETF 다수가 미국 구글 광고에 노출됐다. 30일 미국 지역에서 구글에 접속해 '비트코인 현물 ETF' 또는 '비트코인 ETF'를 검색할 시 블랙록, 반에크, 프랭클린 템플턴. 해시덱스. 비트와이즈 의 비트코인 현물 ETF가 광고로 노출되기 시작했다.

앞서 과거 구글 광고 정책에 따라 비트코인 현물 ETF 출시 기업들은 자사의 비트코인 현물 ETF의 광고를 X를 중심으로 전개한 바 있다.

구글 광고가 가능해지면 비트코인 현물 ETF 출시 기업들의 ETF 고객 유치 경쟁은 수수료 책정에서 인터넷 마케팅으로 옮겨갈 것으로 보인다.

구글 일일 검색 처리량은 85억5000만건에 달한다. 이 사실을 두고 시장 안팎에서는 구글의 광고 게시가 비트코인 현물 ETF 대중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해석하고 있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