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빠르고 정확한 24시간 크립토 뉴스 코인니스

폴란드 하원, 암호화폐 규제법 재통과...상원 논의 예정

폴란드 하원이 암호화폐 규제법 '암호자산시장법(Crypto-Asset Market Act)'을 재통과시켰다고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법안은 앞서 카롤 나브로츠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해 좌초됐으나, 하원에서 재통과되면서 상원으로 회부됐다. 해당 법안은 유럽연합의 암호화폐 규제법 미카(MiCA)와 정합성을 목표로 한다.

버블맵스 "솔라나 기반 토큰 AVA, 1년 전 내부자 스나이핑 정황"

솔라나 기반 인공지능(AI) 토큰 아바(AVA)에서 1년 전 내부자의 조직적인 스나이핑이 발생했던 정황이 포착됐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버블맵스(Bubblemaps)를 인용해 전했다. 버블맵스는 "AVA 발행자와 관련된 23개의 지갑들이 토큰 출시 직후 공급량의 약 40%를 스나이핑했다. 이 스나이퍼들과 관련된 다른 지갑들도 토큰 출시 초기에 AVA를 매수했다. 이는 이들 집단 사이의 조직적인 공모를 시사한다"고 분석했다. AVA는 지난 1월 15일 0.33 달러로 고점을 찍었으나 현재는 0.01059 달러로 고점 대비 96% 가량 하락한 상태다.

스위프트 CBO "블록체인 시스템 구축 위해 글로벌 은행 30곳 이상 협력 중"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 스위프트) 최고비즈니스책임자(CBO) 티에리 칠로시(Thierry Chilosi)가 최근 한 인터뷰에서 "SWIFT는 기존 인프라에 블록체인 기반 원장을 추가하기 위한 계획을 추진 중이며, 전 세계 30개 이상의 은행으로 구성된 글로벌 그룹과 협력하고 있다. 그들과 함께 원장의 설계를 구체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그는 이날 스탠다드차타드 글로벌 헤드 마이클 슈피겔(Michael Spiegel)을 향해 "스케일의 혜택을 보기 위해서는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앞서 SWIFT는 컨센시스와 협력해 블록체인 기반 결제 시스템을 개발 중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분석 "코인베이스 마이너스 프리미엄 심화...美 기관 투자 수요 약화 탓"

BTC 코인베이스 마이너스 프리미엄이 57 달러까지 벌어졌으며, 이는 미국 기관 투자자들의 수요 약화가 반영된 결과라고 크립토브리핑이 크립토퀀트 보고서를 인용해 전했다. 코인베이스 프리미엄은 미국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와 글로벌 주요 거래소 간의 자산 가격차를 의미한다. 마이너스 프리미엄이란 코인베이스 내 BTC가 글로벌 BTC 가격 대비 낮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음을 뜻한다. 보고서는 "이는 연말 리스크 관리 및 차익 실현, 세금 납부를 위한 매도, BTC 현물 ETF 자금 유출 등의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일 수 있다. 현재 기관 자금은 매수보다는 이탈 단계에 있다. 코인베이스 프리미엄이 다시 양수로 전환되기 전까지는 상승 모멘텀이 제한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분석 "BTC 주봉 RSI, 2023년 1월 이후 최저 수준"

코인텔레그래프가 "비트스탬프 BTC/USD 주봉 차트 기준 상대강도지수(RSI)가 2023년 1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다. 현재 주봉 RSI는 35까지 하락했는데, 이는 비트코인이 15,500~17,000 달러 구간에서 거래되던 2023년 1월 이후 가장 낮은 수치"라고 분석했다. 이어 "주봉 RSI 하락은 극도로 '과매도'된 상태를 나타내고 있다. 역사적으로 이는 BTC 가격 상승의 전조 신호이기도 했으며, 단기적 가격 반전을 시사한다. 또한 비트코인의 네트워크 가치 대비 거래량 비율은 현재 가격이 저평가 수준임을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젤레(Jelle)는 "BTC의 주봉 RSI가 이 수준에 도달하면 주목할 필요가 있다. 바닥에 가까워졌거나 곧 더 큰 폭락이 닥칠 수 있다. 베팅할 수 있는 위치"라고 진단했다.

나스닥 상장사 망고슈티컬스, DAT 설립해 SOL에 최대 $1억 투자 계획

나스닥 상장 헬스케어 업체 망고슈티컬스(Mangoceuticals)가 디지털 자산 트레저리(DAT, 암호화폐 전략 매집) 기업 설립을 통해 최대 1억 달러를 SOL에 전략 투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를 위해 자회사 망고 DAT(Mango DAT)를 설립했으며, 솔라나 코어 개발자 출신이 이끄는 큐브그룹(Cube Group)이 자산 수탁 및 전략 관리를 맡는다. 이외에도 △실물자산(RWA) 토큰화 투자 △스테이킹 및 노드 운영 △결제 및 정산 시스템에 스테이블코인 도입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트럼프, 차기 연준 의장 후보 블랙록 CIO 면접 진행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2월 마지막 주에 블랙록 최고투자책임자(CIO) 릭 리더(Rick Rieder)와 차기 연준 의장 선발을 위한 면접을 진행한다고 CNBC가 전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트럼프 대통령이 차기 연준 의장 후보인 크리스토퍼 월러(Christopher Waller) 연준 이사와 면접을 진행한다고 전한 바 있다. 앞서 코인니스는 "현재 케빈 해싯(Kevin Hassett)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이 가장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특정 후보를 이미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최종 인선 결과는 내년 1월로 예상된다“고 전한 바 있다.

이더리움 핵심 개발자, 내년 하반기 업그레이드 명칭 '헤고타' 확정

이더리움 핵심 개발자들이 2026년 하반기에 진행될 네트워크 업그레이드 명칭을 헤고타(Hegota)로 확정했다고 더블록이 전했다. 헤고타는 실행 레이어(EL) 업그레이드명인 보고타(Bogota, 도시 이름)와 합의 레이어(CL) 업그레이드명인 헤제(Heze, 별 이름)를 합성한 이름이다. 헤고타 업그레이드 내용 후보로는 △스테이트리스(Stateless) 클라이언트 구현을 위한 필수 요건인 버클트리(Verkle Tree) △데이터 누적에 따른 노드 운영 부담 개선을 위한 상태 및 이력 만료(State&History Expiry) 메커니즘 등이 포함된다.

80,000 ETH 이체... 바이낸스 → 바이낸스 비콘 체인

웨일 얼럿에 따르면, 바이낸스 주소에서 바이낸스 비콘 체인 주소로 80,000 ETH가 이체됐다. 2.4억 달러 규모다.

68,000 ETH 이체... 익명 → 바이낸스

웨일 얼럿에 따르면, 익명 주소에서 바이낸스 주소로 68,000 ETH가 이체됐다. 2억 달러 규모다.

분석 "에테나랩스, 팔콘엑스로 $474만 ENA 이체...매도 가능성"

에테나(ENA)랩스 추정 주소(0xf0465로 시작)가 팔콘엑스로 약 474만 달러 상당의 2,330만 ENA를 9시간 전 이체했다고 온체인렌즈가 분석했다. 이와 관련 온체인렌즈는 "에테나랩스의 약 9시간 전 ENA 팔콘엑스 입금은 매도 목적으로 보인다. 해당 지갑에는 아직 1억 2,340만 ENA가 남아있으며, 이는 약 2,500만 달러 규모"라고 덧붙였다.

비트와이즈 CEO "급락·공포 후엔 항상 강세장·신고점이 있었다"

비트와이즈 CEO 헌터 호슬리(Hunter Horsley)가 자신의 X를 통해 "급격한 하락, 공포, 그리고 이제 다 끝났다는 새로운 이론들이 등장한 뒤에는 강세장과 사상 최고가 경신이 뒤따르곤 한다. 암호화폐 시장에서 이런 패턴은 수없이 목격됐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사실 올해에도 이런 패턴은 존재했다. 1분기에 시장은 약세였지만 2분기, 3분기 모두 강세를 나타냈다. 그럼에도 사람들은 다시 놀라워한다. 아마 내년 1분기 암호화폐 시장이 다시 상승 추세를 나타내더라도 사람들은 또 놀라워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그는 2026년 암호화폐 대세 상승장 도래를 전망한 바 있다.

크립토퀀트 "BTC 수요 고갈, 약세장 전환 시사"

온체인 데이터 플랫폼 크립토퀀트가 19일 '비트코인 사이클 전환의 이유: 수요 고갈과 약세장 시작' 보고서를 통해 "온체인 데이터 기준 비트코인 수요 증가세가 뚜렷하게 둔화되며 약세장 전환을 시사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보고서는 "미국 현물 ETF 출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 비트코인 전략 매집 기업 거품 등이 주도했던 현물 수요 증가세가 10월 초부터 상승 추세선 아래로 떨어졌다. 이는 이번 사이클의 매집 수요가 이미 흡수됐음을 시사하며, 가격을 지탱해주는 핵심축이 제거됐음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보고서는 "기관 및 큰손들의 수요 역시 축소 국면에 접어들었다. 파생상품 시장에서도 위험 선호도가 약화되고 있다. 수요 증가가 정점에 달해 반전될 때 공급 측면의 역학 관계와 무관하게 약세장이 뒤따르는 경우가 많았다"고 부연했다.

WLFI 디플로이어, $130만 WLFI 바이낸스 입금

WLFI 디플로이어 주소(컨트랙트 배포자, 0x407로 시작)가 20분 전 1000만 WLFI(130만 달러)를 바이낸스에 입금했다고 온체인 애널리스트 ai_9684xtpa가 전했다. 이와 관련 그는 "해당 주소가 거래소에 대량 입금한 건 이번이 처음"이라며 "아마도 유동성 제공을 위한 이체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분석 "블록체인 유동성 파편화, 토큰화 시장서만 연 최대 $13억 손실 초래"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실물자산 토큰화(RWA) 데이터 제공업체 RWA.io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를 통해 "블록체인 네트워크 전반의 유동성 파편화는 이미 토큰화 자산 시장에 상당한 경제적 손실을 초래하고 있으며, 이러한 자본 비효율성은 연간 최대 13억 달러의 시장 가치 하락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블록체인 유동성 파편화로 인해 RWA 시장은 통합 금융 시스템보다 단절된 시장처럼 작동하는 경향이 있다. 똑같은 자산이 블록체인마다 다른 가격에서 거래되는 경우는 빈번하고, 네트워크 간 자본 이동은 여전히 비용이 많이 들고 절차도 복잡하다. 이러한 비효율성은 효율적인 가격 발견을 촉진하는 메커니즘인 차익거래를 통한 시장의 자체 조정 능력을 저해한다. 유동성 파편화는 RWA 시장이 수조 달러 규모의 잠재력을 실현하는 데 있어 가장 큰 장애물"이라고 지적했다.

'BTC 전략 투자' 메타플래닛 ADR, 미 장외시장서 거래 개시

비트코인을 주요 자산으로 편입한 일본 상장사 메타플래닛(MetaPlanet)의 미국주식예탁증서(ADR)가 19일(현지시간)부터 미국 장외시장(OTC)에서 거래를 개시한다고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티커는 MPJPY다. 이에 따라 미국 투자자들은 일본 계좌를 만들지 않고도 달러로 메타플래닛에 투자할 수 있게 됐다. 독일 최대 상업은행 겸 투자은행 도이체방크(Deutsche Bank)가 예탁을 담당하고, 일본 3대 은행인 미쓰비시UFJ파이낸셜그룹(MUFG)이 커스터디를 맡는다.

아서 헤이즈, 갤럭시디지털로 $150만 규모 ETH 입금

비트멕스 공동설립자 아서 헤이즈(Arthur Hayes)가 암호화폐 전문 금융 서비스 기업 갤럭시디지털(Galaxy Digital)로 508.647 ETH(약 150만 달러)를 이체했다고 룩온체인이 분석했다. 이와 관련 룩온체인은 "아서 헤이즈의 해당 이체는 아마 매도를 위한 움직임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데이터 "주요 예측시장 플랫폼 일평균 거래량 $5억...올들어 급성장"

글로벌 주요 예측시장 플랫폼들의 일평균 거래량 합계가 약 5억 달러에 달한다고 디파이 분석 레이어 센토라(Sentora·구 인투더블록)가 분석했다. 이어 센토라는 "폴리마켓, 칼시, 리미트리스, 오피니언 등 주요 예측시장은 올해 들어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했다"고 덧붙였다.

국내 코인 발행 9년만에 허용 추진..."해외 발행 후 우회상장 관행 개선"

2017년 전면 금지됐던 국내 코인 발행이 이르면 내년부터 허용될 전망이라고 매일경제가 단독 보도했다. 이와 관련 매일경제는 "19일 입수한 금융위원회의 '디지털자산기본법 규율 주요 내용(안)'은 2017년 9월 전면 금지됐던 국내 가상자산 상장(ICO) 허용 등을 담고있다"며 "금융위는 '충분한 정보 공시를 전제로 국내 디지털자산 판매를 허용해 해외 발행 후 국내에 우회 상장하는 관행을 개선하겠다'고 명시했다"고 전했다. 또 해당 문건에서는 스테이블코인 규제 방안이 구체화됐다. 국내 투자자가 많이 사용하는 USDT나 USDC 같은 해외 스테이블코인은 한국 안에 물리적 거점이 없으면 국내 거래가 불가능해진다. 이번 문건은 스테이블코인 발행 주체 등을 규정하는 디지털자산기본법(2단계 입법)을 위해 금융위 입장을 정리한 것이다. 이와 관련 금융위는 "가상자산 2단계법 주요내용은 확정된 바 없다"며 "관계기관과 가상자산 2단계법 주요내용에 대한 협의를 지속하고 있으며, 2단계법 주요내용은 아직 정해진바 없다"고 밝혔다.

리플, 美 FINRA 등록 브로커 TJM에 투자...전략적 파트너십 일환

리플(XRP)이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미국 금융산업규제청(FINRA) 등록 증권 브로커 TJM 인베스트먼트(TJM Investments) 및 미국 금융협회(NFA) 등록 브로커 TJM 인스티튜셔널 서비스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8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리플은 TJM에 투자하고, TJM의 거래 실행 및 청산 서비스 지원을 위해 인프라를 지속 제공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투자액은 공개되지 않았다. 한편 리플의 다중자산 프라임 브로커리지 플랫폼 리플 프라임은 TJM과 오랜 기간 협력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