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빠르고 정확한 24시간 크립토 뉴스 코인니스

서틱, 위메이드와 원화 스테이블코인 연합체 'GAKS' 출범

웹3 보안업체 서틱(CertiK)이 위메이드와 협력을 통해 원화스테이블코인 연합체 GAKS(Global Alliance for KRW Stablecoin)를 출범했다고 밝혔다. GAKS는 서틱과 위메이드를 비롯해 글로벌 블록체인 기업 체이널리시스(Chainalysis), 센트비(SentBe) 등이 참가한다. 서틱은 GAKS 멤버로서, 스테이블넷의 보안 감사를 담당하고, 블록 익스플로러(탐색기)를 공급해 인프라의 투명성과 신뢰도 제고에 주력한다. 스테이블넷은 위메이드가 원화 스테이블코인을 위해 구축한 전용 블록체인 메인넷 인프라다. 양사는 이외에도 메인넷 기술 지원, 스테이블코인 핵심 인프라 등을 중심으로 장기 협력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금융위원장 "가상자산 자금세탁 엄단…트래블룰 100만원 이하로 확대"

이억원 금융위원장은 28일 "'코인 실명제'로 불리는 트래블룰 규제를 100만원 이하 거래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이 위원장은 금융정보분석원(FIU)의 '제19회 자금세탁 방지의 날' 기념식에서 "가상자산 거래를 악용한 자금세탁 행위를 엄단하겠다. 자금세탁 위험이 높은 해외거래소와는 가상자산 거래를 하지 못하도록 하겠다"며 "가상자산사업자의 대주주 범죄경력, 재무상태, 사회적 신용도 등을 엄격히 심사하는 체계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탈루스, 커뮤니티 대상 프라이빗 파티 '탈루스 인 서울 커뮤니티 나이트' 개최

인공지능(AI) 블록체인 플랫폼 탈루스 네트워크(Talus Network)가 오는 12월 2일 서울에서 '탈루스 인 서울 커뮤니티 나이트'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탈루스 커뮤니티 멤버를 위한 연말 프라이빗 파티다. 행사에서는 탈루스 토큰 발행 이벤트(TGE)에 대한 최신 정보를 포함 다양한 프로젝트 소식이 공개되며, 네트워킹 기회도 제공된다. 코인니스는 이번 행사 미디어 파트너로 참여한다.

지난 7일간 수수료 수익 $10만 넘긴 블록체인 11개 불과

지난 7일 동안 수수료 수익이 10만 달러를 넘은 퍼블릭체인은 11개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 업체 난센에 따르면 이중 100만 달러 수익을 올린 체인은 6곳으로, 트론(TRX) 네트워크가 616만 달러를 거둬들여 1위를 기록했으며, 이더리움(387만 달러), 솔라나(294만 달러), BNB체인(265만 달러), 비트코인(178만 달러), 베이스(113만 달러)가 뒤를 이었다.

부탄 정부, $48만 ETH QCP 캐피털 입금

부탄 정부 추정 주소가 약 5분 전 160.35 ETH(48만 달러)를 트레이딩 업체 QCP 캐피털(QCP Capital)에 입금했으며, 추가 입금(매도) 가능성이 높다고 온체인렌즈가 전했다.

빗썸, 온톨로지 네트워크 관련 자산 입출금 일시 중단

빗썸이 온톨로지(ONT) 네트워크 업그레이드 지원에 따라 12월 1일 13시 30분부터 관련 가상자산 입출금을 일시 중단한다고 공지했다. 대상은 ONT, 온톨로지가스(ONG), 무비블록(MBL)이다.

토큰화 주식 플랫폼 MSX, 일거래량 $12.6억 돌파...역대 최고치 경신

탈중앙 토큰화 미국 주식 거래 플랫폼 MSX의 일일 거래량이 12.6억 달러를 돌파하며 사상 최고치를 경신한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기준 MSX의 누적 거래량은 131억 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앞서 MSX는 트레이더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출범, 자체 포인트 M크레딧(M Credit)를 사용자에게 지급하고 있다. 첫 번째 시즌은 11월 5일부터 12월 2일까지 진행되며, 사용자는 미국 주식 현물, 암호화폐 현물 및 계약 거래의 실제 거래·보유 데이터를 기반으로 매일 포인트 쌓을 수 있다. M크레딧은 향후 플랫폼 토큰 MSX 분배 및 보상 지표로 활용된다.

남아공 중앙은행 "소매용 CBDC 당장은 불필요"

남아프리카 공화국 중앙은행(SARB)이 단기적으로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화폐(CBDC)가 필요하지 않다고 밝혔다.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SARB은 보고서를 통해 "기술적으로 CBDC 발행이 가능하지만, 소매용 CBDC가 당장 필요한 것은 아니다. 글로벌 동향을 계속 주시하면서 필요할 경우 대응할 준비는 돼 있다. 우선은 도매용 및 국가 간 결제용 CBDC 개발에 주력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주기영 "최소 3개월 횡보 예상…내년 초 상승장"

크립토퀀트 CEO 주기영이 "비트코인 온체인 지표는 현재 하락세를 가리키고 있다. 추가적인 상승 가능성은 거시적 유동성에 달렸다. 앞으로 3~6개월 동안 횡보 또는 약세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정권이 유동성을 원활하게 공급하면 내년 초 상승장이 올 것으로 본다"고 X를 통해 밝혔다.

CME, 서버 냉각 시스템 장애로 BTC 등 선물 거래 중단

시카고상품거래소(CME)가 데이터센터 냉각 시스템에서 발생한 장애로 BTC, ETH, SOL 등 암호화폐 선물 거래를 전면 중단했다고 우블록체인이 전했다. 이로 인해 CME의 글로벡스(Globex)에서 거래되는 모든 선물 및 옵션 상품이 영향을 받았으며, S&P 500과 나스닥 100 선물, 주요 환율 호가 등이 중단 시점 이후 갱신되지 않았다.

비트코인OG, ETH 롱포지션 익절

비트코인 OG(초장기 홀더, 1011short)가 1만 5000 ETH 규모 롱포지션을 청산하고 78만 달러 이익을 실현했다고 룩온체인이 전했다.

코인베이스 “DEX·대출 서비스 오류…원인 파악중”

코인베이스는 현재 시스템 오류로 탈중앙화 거래소(DEX) 및 대출 서비스를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없으며, 현재 기술팀이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공지했다.

스위스, 글로벌 암호화폐 세금 정보 공유 연기

스위스가 OECD의 글로벌 암호화폐 세금 정보 공유 체계(CARF)를 예정대로 2026년 1월 1일 법제화하되, 실제 정보 교환 시행은 최소 2027년으로 연기했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전했다. CARF에 따라 데이터를 교환할 파트너 국가 선정 논의가 중단된 점이 지연 사유다. 현재 스위스를 포함한 75개국이 CARF 도입을 추진 중이며, 브라질·미국 등도 관련 규제 정비를 검토하고 있다.

주기영 "BTC 온체인 지표 약세...추가 상승은 유동성에 달려"

크립토퀀트 CEO 주기영이 X를 통해 "비트코인 온체인 지표는 약세를 나타내고 있다"며 "추가적인 상승은 거시적 유동성에 따라 달라질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225,500,546 USDT 이체... 익명 → OKX

웨일 얼럿에 따르면, 익명 주소에서 OKX 주소로 225,500,546 USDT가 이체됐다. 2.3억 달러 규모다.

220,788,355 USDT 이체... OKX → 익명

웨일 얼럿에 따르면, OKX 주소에서 익명 주소로 220,788,355 USDT가 이체됐다. 2.2억 달러 규모다.

24시간 암호화폐 무기한 선물 강제청산 규모

최근 24시간 암호화폐 무기한 선물 강제청산 규모 및 청산 비율은 다음과 같다. BTC 청산 규모: $2487만, 청산 비율: 숏 52.78% ZEC 청산 규모: $2040만, 청산 비율: 롱 96.51% ETH 청산 규모: $1869만, 청산 비율: 롱 65.19%

“달러 스테이블코인, 고환율 부추겨”… 기재부, 첫 대응방안 논의

구윤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다음 달 1일 국제금융·외환시장 민간 전문가들과 달러 스테이블코인에 대해 논의한다고 문화일보가 전했다. 킥오프 회의 격인 이번 자리는 외환시장·스테이블코인·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등이 안건으로 오른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기재부가 스테이블코인을 외환시장 변동성을 만드는 주요 대상으로 지목해 국금위 첫 회의 안건으로 올린 점이 주목된다. 실제로 달러 기반 스테이블 코인이 국제 결제 간 사용이 증가할수록 원화 약세를 불러와 원·달러 환율 상승을 유도한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타이거리서치 “사인, 대규모 분배·온체인 ID 기술로 정부 인프라 진출”

아시아 웹3 리서치·컨설팅사 타이거리서치는 ‘사인(Sign): 커뮤니티를 넘어 정부 블록체인 인프라로’ 보고서를 통해 사인이 웹3 커뮤니티를 넘어 정부 블록체인 인프라로 확장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보고서는 “사인은 대규모 토큰 분배 인프라 ‘토큰테이블(TokenTable)’을 기반으로 5,500만 명에게 30억 달러 규모의 토큰을 분배하며 대량 분배 및 신원 관리 역량을 입증했다”며 “사인은 CZ·BNB 생태계를 포함한 글로벌 파트너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키르기스스탄, 시에라리온 등 주요 국가 정부와 실제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며, 시범 사업을 정식 정부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것이 핵심 과제”라고 설명했다. 또한 “토큰 바이백 등을 통한 커뮤니티 연결성 강화가 사인의 중장기 성장 전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탈중앙화거래소 점유율 확대... 밈코인 거래 영향

밈코인 투기 열풍 영향으로 올 들어 탈중앙화거래소(DEX) 현물 거래 비중이 크게 늘었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코인게코 데이터를 인용해 전했다.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6월에는 DEX대 중앙화거래소(CEX) 현물 거래 비율이 37.4%로 사상 최고를 기록했다. 이에 대해 매체는 "바이낸스 알파 연동으로 팬케이크스왑(CAKE) 거래량이 급증한 영향도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