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빠르고 정확한 24시간 크립토 뉴스 코인니스

ETH 현물 ETF 억원 33억원 순유출

파사이드 인베스터에 따르면 4월 30일(현지시간) 미국 이더리움(ETH) 현물 ETF에서 230만 달러(33억원)가 순유출됐다. 5거래일 만에 순유출로 전환했다. 피델리티 FETH에서 580만 달러가 순유입됐으나, 그레이스케일 ETHE에서 710만 달러, 비트와이즈 ETHW에서 100만 달러가 순유출됐다. 나머지 ETF에서는 순유출입이 발생하지 않았다.

이클립스 커뮤니티 총괄 "웹3 프로토콜 구축, 커뮤니티가 가장 중요"

솔라나(SOL) 버추얼 머신으로 구동되는 이더리움의 첫 레이어2 이클립스(Eclipse)의 커뮤니티 총괄 알루커드(Alucard)가 언디파인드랩스가 진행하는 팟캐스트에서 "웹3 프로토콜 구축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커뮤니티"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커뮤니티를 구축할 때 거의 모든 프로젝트는 0부터 시작한다. 디스코드나 X(구 트위터)에 팔로워 수도 많지 않다. 결국 모든 것은 설명과 시도부터 시작된다. 개인적으로 명확하게 가치관과 신념, 빌더로서 프로젝트가 추구하는 것들을 공유하는 것이 커뮤니티 구축에 가장 효과적이었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이날 "한국에서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데 언어라는 장벽이 존재하긴 하지만,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번역에 나서주고 있다. 한국에서도 더 많은 이벤트를 개최하고 타겟 사용자를 공략해 지속적으로 성장시켜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스캘럽, 로열티 프로그램 출시...veSCA 보유자에 총 $20만 보상

수이(SUI) 기반 디파이 프로젝트 스캘럽(SCA)이 공식 X를 통해 프로토콜 매출 500만 달러 달성을 기념하며 로열티 프로그램을 출시했다고 30일 발표했다.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스캘럽은 2,500 veSCA 이상 보유자들에게 총 20만 달러 상당의 sSCA 보상을 지급할 예정이다. 보상 지급을 위한 스냅샷은 한국시간 기준 5월 2일 9시 진행되며, 이보다 4시간 뒤인 2일 13시 보상이 지급된다. 적격 대상자는 sSCA 보상을 즉시 청구(클레임)하거나 청구 후 락업을 선택할 수 있으며, 락업을 선택한 사용자에겐 추가 보상이 지급될 예정이다. 한편 SCA는 최근 30일 약 112% 상승한 바 있다.

BTC 현물 ETF 806억원 순유출

파사이드 인베스터에 따르면 4월 30일(현지시간) 미국 비트코인(BTC) 현물 ETF에서 5,630만 달러(806억원)가 순유출됐다. 8거래일 연속 순유입에서 9거래일 만에 순유출로 전환했다. 블랙록 IBIT에 2억 6,700만 달러가 순유입된 반면, 피델리티 FBTC에서 1억 3,750만 달러, 아크인베스트 ARKB에서 1억 3,080만 달러, 그래이스케일 GBTC와 비트와이즈 BITB에서 각각 3,200만 달러, 2,300만 달러가 빠져나갔다.

美 암호화폐 로비단체, SEC에 스테이킹 규제 명확화 공식 요청

미국 암호화폐 혁신위원회(Crypto Council for Innovation, CCI)가 이끄는 30 여개 암호화페 로비단체가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스테이킹과 관련한 명확한 규제를 마련해달라고 요청했다.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이들은 헤스터 피어스 SEC 암호화폐 태스크포스 팀장에게 제출한 서한을 통해 스테이킹은 투자 행위가 아닌 기술적 프로세스인 점을 강조했다. 또, 스테이킹이 하위 테스트(Howey Test, 증권법 적용을 위한 테스트)에 부합하지 않으며, SEC가 기존 작업증명(PoW) 채굴에 대한 원칙 기반 가이드라인을 마련한 것처럼 지분증명(PoS)에도 명확한 규제 해석을 제공할 것을 촉구했다.

글리머 파이낸스 "솔라나, RWA 친화적 인프라 체인"

솔라나(SOL) 기반 실물자산(RWA) 토큰화 프로젝트 글리머 파이낸스(Glimmer Finance)가 공식 채널을 통해 "솔라나는 빠른 속도, 낮은 수수료, 지속 가능성을 제공하는 블록체인으로서, RWA 분야에 친화적인 인프라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와 관련 글리머 측은 "이더리움(ETH) 생태계에는 RWA 선구자들이 존재하며, 솔라나는 RWA 인프라 부문의 유력한 경쟁 체인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글리머 파이낸스는 구조화된 온보딩 프레임워크, 토큰화를 위한 AI 모델 최적화 등에 강점을 갖고 있으며, 이는 솔라나 체인 상에서 구현된다. 향후 2~5년 내 RWA 테마는 암호화폐 경제의 중심에 설 수 있다"고 설명했다.

독일 KfW, 암호화폐 증권에 $1140만 투자

독일 정부 소유의 개발은행 KfW(Kredittanstalt fuer Wiederaufbau)가 암호화폐 증권(Crypto Securities)에 첫 투자를 단행했다고 렛져인사이트가 보도했다. KfW는 주택공급, 중소기업, 수출입, 해외투자 부문에 자금을 대주고 개발원조를 하는 은행으로, 한국의 수출입은행 및 산업은행과 비슷한 기능을 맡고 있다. 이번에 KfW가 매입한 채권은 독일 모기지 은행 베를린Hyp가 발행한 1억 유로 규모 블록체인 기반 담보채로, KfW는 이 중 1,000만 유로(1140만 달러) 상당 채권을 장외 매입했다. 해당 채권은 독일 전자증권법(eWpG)에 따라 발행된 최초의 암호화폐 증권으로, 중앙예탁기관 없이 블록체인상에서 직접 유통된다.

무브먼트랩스, 무브드롭 일정 연기

무브(Move) 언어 기반 블록체인 개발사 무브먼트랩스가 예기치 못한 보안 및 거버넌스 이슈로 무브드롭 일정을 연기했다고 밝혔다. 무브먼트랩스는 X를 통해 "마켓메이커의 비정상 행위, 거버넌스 변경, 시빌(다계정) 공격 등 복합적인 이유로 무브드롭 일정을 연기하게 됐다. 시빌 공격으로 유출된 토큰은 대부분 회수했으며, 해당 물량은 향후 무브드롭 이후 커뮤니티와 생태계에 재분배할 예정이다. 이번 사태 재발 방지를 위해 거버넌스 구조를 개편 중이며, 진행 상황을 계속 공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24시간 암호화폐 무기한 선물 강제청산 규모

최근 24시간 암호화폐 무기한 선물 강제청산 규모 및 청산 비율은 다음과 같다. BTC 청산 규모: $7017만, 청산 비율: 롱 63.08% ETH 청산 규모: $6920만, 청산 비율: 롱 71.7% SOL 청산 규모: $1584만, 청산 비율: 롱 62.79%

채굴업체 어플라이드 디지털, $1.5억 전환우선주 발행 계약 체결

미국 암호화폐 채굴업체 어플라이드 디지털(Applied Digital, APLD)이 최대 1.5억 달러 규모 전환우선주 발행 계약을 체결했다고 글로벌뉴스와이어가 전했다. 조달 자금은 고성능 컴퓨팅(HPC) 데이터 센터 건설 등 인프라 개발에 활용될 계획이다.

BTC $95,000 상회

코인니스 마켓 모니터링에 따르면 BTC가 95,000 달러를 상회했다.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BTC는 95,006.91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일본, 기준금리 동결

일본은행이 기준금리를 동결한다고 밝혔다. 현재 연 0.5%다. 일본은 지난 1월 금리를 25bp 인상한 바 있다.

분석 "2021년 이후 발행된 토큰 절반 증발"

2021년 이후 발행된 토큰 중 절반 이상이 사라졌으며, 특히 올해 1분기에만 180만 개 상당 토큰이 거래 중단됐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전했다. 매체는 코인게코 보고서를 인용, "2021년 이후 발행된 토큰은 700만 개 상당이다. 이중 절반이 넘는 370만 개가 거래 중단됐다. 특히 올해 1분기에만 180만 개 토큰이 사라졌다. 단일 분기 기준 가장 많은 규모"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코인게코 애널리스트 션 폴 리는 "토큰 수가 급격히 늘어난 동시에 많은 토큰이 실패한 데에는 솔라나 기반 밈코인 발행 플랫폼인 펌프닷펀의 영향이 크다. 지난해 펌프닷펀 출시 이후 수많은 밈코인과 저품질 프로젝트가 시장에 쏟아져 나왔다"고 밝혔다.

월드, 미국 공식 진출

홍채 스캔 신원 인증 프로젝트 월드(WLD)가 미국에서 정식 출시된다고 더블록이 전했다. 미국 내 사용자들은 신원 인증을 완료하면 WLD를 지급받을 수 있다. 월드 서비스는 애틀란타, 오스틴, 로스앤젤레스, 마이애미, 내슈빌, 샌프란시스코 등 6개 도시에서 제공된다. 또한, 월드는 올해 말 미국에서 WLD 기반 비자 카드를 출시할 예정이다. 해당 카드는 월드앱 월렛과 연동돼, 비자 결제가 가능한 모든 가맹점에서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월드는 암호화폐 기반 예측마켓 칼시와 연동을 통해, 앱에서 직접 참여가 가능한 칼시 미니 앱 기능도 새롭게 도입했다.

지니어스그룹, BTC 담보대출 상환...현재 440 BTC 보유

비트코인을 재무제표에 편입한 인공지능(AI) 기반 교육기업 지니어스그룹(Genius Group)이 2,090만 달러 규모 비트코인 담보 대출을 전액 상환했으며, 현재 440 BTC를 보유하고 있다고 글로벌뉴스와이어가 전했다. 앞서 지니어스그룹은 현재 또는 미래 보유금의 90% 이상을 BTC로 보유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더리움 ICO 고래, $1076만 ETH 크라켄 입금

이더리움 ICO 참여 고래가 약 2시간 전 6,000 ETH(1,076만 달러)를 크라켄에 입금했다고 온체인렌즈가 전했다. 일반적으로 거래소 입금은 물량 매도 목적으로, 출금은 보유 목적으로 해석된다. 단, 거래소 입금이 반드시 물량 매도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분석 "XRP, ETF 승인 기대감에 단기 급등 가능성"

미국 내 XRP 현물 ETF 승인 기대감이 커지면서 단기적으로 지난달 고점인 2.36 달러 수준에 다시 도달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코인텔레그래프는 "XRP/USD 일봉 차트에서 하락 쐐기형 패턴이 형성되고 있다. 이는 전형적인 강세 반전 신호다. 가격이 상단 추세선인 2.40 달러를 돌파할 경우 다음 목표가는 3.74 달러다. 다만 반등을 이어가기 위해선 2.20 달러 지지선을 유지하고, 2.80~3.00 달러 저항선을 돌파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블룸버그 수석 ETF 애널리스트 에릭 발추나스가 주요 암호화폐 현물 ETF 승인 확률을 정리한 블룸버그 인텔리전스 데이터를 공유, XRP 현물 ETF 승인 확률이 85%로 추정된다고 전한 바 있다.

분석 "SOL 선물 미결제약정 급증...$200 돌파 기대"

솔라나(SOL) 선물 미결제약정(OI)이 사상 최대치에 근접하면서, 시장에서 200 달러 돌파 가능성을 전망하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코인텔레그래프가 코인글라스 데이터를 인용해 "지난달 30일(현지시간) 기준 SOL 선물 미결제약정이 전달 대비 5% 증가한 57.5억 달러를 기록해 사상 최대치에 근접했다. 이는 암호화폐 시장 내 세 번째로 많은 규모다. 200 달러 돌파라는 목표가 도전적이지만, 지난 2월 중순 댑(DApp) 거래량이 1월 고점 대비 80% 감소한 상태에서도 SOL이 195 달러에 거래된 바 있다. SOL이 밈코인 중심 네트워크라는 비판도 있지만, 실제 생태계는 다양하게 구성돼 있다"고 설명했다.

분석 "ETH 옵션 시장, 추가 하락 우려 완화"

ETH 옵션 시장에서 단기 추가 하락에 대한 우려가 다소 완화됐다는 분석이 나왔다. 코인텔레그래프가 암호화폐 분석 플랫폼 래비타스(Laevitas) 데이터를 인용, "일부 예상과 달리 ETH 풋옵션은 콜옵션과 유사한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다. 옵션 트레이더들은 2주 전보다 가격 하락 리스크에 대한 부담을 덜 느끼는 모습이다. ETH 파생상품 시장이 강한 낙관론을 반영하고 있지는 않지만, 현재 가격 수준에서 추가 하락에 대한 우려 역시 크지 않다"고 밝혔다. 또한 "ETH 상승에 베팅하는 레버리지 포지션 수요가 부족하다고 해서 반드시 하락하는 것은 아니다. 만약 고래들이 하락 방어에 소극적이었다면 옵션 시장에서 위험 신호가 감지됐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하이퍼리퀴드 X 계정 해킹 정황

탈중앙화 거래소(DEX) 하이퍼리퀴드(HYPE)의 X 계정에서 해킹 정황이 포착됐으며, 링크 접속을 주의하라고 Aggr News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