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을 이해하는 당신에게 묻는 4가지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2-04-05 13:46 수정 2022-04-05 13:46

비트코인은 '디지털인류'에게 무엇을 가져다 줄 수 있을까?

필자가 지금 써내려가는 글은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에 대해 일일이 설명하며 직접 들은 답변을 토대로 작성한 글이다. 현재를 살아가는 수많은 사람들 중 암호호폐에 투자하며 높은 블록체인 이해도를 가진 사람들에게 답변을 들었다.
비트코인을 이해하는 당신에게 묻는 4가지
이 글을 읽는 독자는 비트코인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을까? 필자는 비트코인을 이해하는 사람들을 만나면 4가지 질문을 하곤 한다. 아래 4가지가 그 질문이다.

1. "저는 비트코인 관련 유튜브를 하고 있습니다"
필자는 비트코인 관련 유튜브를 2년 정도 하고 있다. 블록체인을 공부한 건 5년 정도다. 약 5년 전인 2017년, 처음으로 대학교에서 경제학을 가르치는 교수님께 비트코인을 말씀드렸다. 필자는 비트코인의 가치에 대해 이렇게 주장했다. "비트코인 채굴은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사업입니다. 그러나 암호화폐 자체에 대해 열린 마음을 갖기란 쉽지 않습니다." 필자도 비트코인을 잘 알지 못했고 그분 또한 전혀 이해하지 못했다. 당시 교수님은 필자를 보면서 침묵으로 일관 했다. 필자가 일종의 '사기'에 대해 이야기하는 게 아닌가 하는 표정이었다.

5년이 지난 현재, 사람들은 블록체인 기술과 암호화폐에 대해 더 많은 지식을 요구한다. 필자는 점점 기본적인 블록체인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고 있다. 사람들은 더 디테일한 설명을 기대한다. 그들의 암호화폐를 자산 포트폴리오에 담길 원하고, 대체불가토큰(NFT)과 메타버스에 큰 관심을 갖는다. 메타버스가 웹3.0(WEB3) 시대의 진입점이 될 것이라고 생각 하는 것 같다.

2.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향후 10년 동안 어떻게 될까?"
사람들은 이 질문할 때 많은 관심들을 갖는다. 비트코인은 개인부터 대규모 기관, 그리고 기업까지 모든 사람들을 위한 분산된 가치 저장소로 인정 받게 됐다. 필자는 비트코인이 보편성을 획득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본다. 또한 지금의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봐온 것과 같이 비트코인이 글로벌 결제에서 널리 사용되는 통화가 될 수도 있다. 다만 비트코인은 기술적 측면에서 여전히 스마트 계약을 지원하는데 제한적이다. 반면 이더리움은 가까운 미래에 지분증명(POS)으로 전환하고 잠재적으로 샤딩을 통해 훨씬 더 빠른 모습을 보여 줄 것이다. 이더리움은 모든 퍼블릭 블록체인에 영향을 주고 그 가치에 기여한다. 이더리움의 강력한 네트워크 효과는 그 생태계를 향후 10년 동안 탈중앙화금융(Defi, 디파이) 공간에서 지배적인 세력으로 남을 것이다.

3."만약 2012~2015년 사이에 비트코인을 알았더라면 비트코인을 구매 했을까?"
필자도 시기를 놓친 사람이기에 이 질문은 참 대답하기 어렵다. 질문을 받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때 알았더라도 사지 않았을 거라 답했다. 설사 샀더라도 2배, 3배 가격에 던졌을 것이라고 말한다.

4."블록체인 기술을 채택 하기에 앞서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인가?"
블록체인 기술은 인프라, 특히 레이어1의 확장성과 보안이다. 누구에게나 가보지 못한 곳을 가기란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4차산업혁명의 신기술을 각각으로 보면 그 기능을 완성 시키기엔 문제점이 많다.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블록체인, 공유경제, 드론 등 모든 콘텐츠들은 결국 같이 어우러져야 제 기능의 최대치를 발휘할 수 있다. 이같은 신기술의 능력을 끌어내려면 신원인증과 디지털 보안이라는 기반이 닦여있어야 한다. 이것이 가장 중요하다. 블록체인이 이 문제를 해결한다. 신원인증, 보안 등의 기반이 깔리지 않는다면 어떤 콘텐츠도 완전할 수 없다.

이제 암호화폐의 진정한 가치가 전세계 모든 이들에게 존재감을 피력하고 있다. 이 글을 읽는 독자들의 블록체인, 비트코인에 대한 이해도는 몇 점일까? 한번쯤 이 질문들을 본인에게 해봤으면 한다.

비트티비BIT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