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우수 플랫폼 '유니스왑→솔라나→파일코인' 順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2-04-29 15:24 수정 2022-04-29 15:24

샌티멘트, 깃허브 개발 기여도 등 분석
1위는 유니스왑…10위 코스모스 올라

Santiment
Santiment
"개발자들은 유용한 것을 찾을 수 있는 합리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작업하는 개발자의 수는 향후 10년의 가치를 보여주는 선행 지표입니다."

아비챌 가그(avichal garg) 일렉트릭캐피탈(Electric Capital) 파트너는 2021년 개발자 보고서(Electric Capital Developer Report)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암호화폐의 미래가치는 현재 얼마나 많은 개발자가 해당 블록체인에 시간을 투자하는지에 따라 생긴다는 말이다.

온체인 분석 플랫폼 샌티멘트(santiment)는 세계 최대 개발자 커뮤니티인 깃허브(Github)에서 ICO와 암호화폐 프로젝트의 개발자 활동을 분석해 블록체인 현재 가장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상위 10개 암호화폐를 27일 발표했다.

해당 암호화폐는 오픈소스 참여 기준 ▲유니스왑(Uniswap, UNI) ▲솔라나(Solana, SOL) ▲파일코인(Filecoin, FIL) ▲폴카닷(Polkadot, DOT) ▲쿠사마(Kusama, KSM) ▲카르다노(Cardano, ADA) ▲스테이터스(Status, SNT) ▲플로우(Flow, FLOW) ▲아이오타(IOTA, MIOTA) ▲코스모스(Cosmos, ATOM) 순으로 집계됐다.

샌티멘트는 보고서를 통해 "개발자들의 활동은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면밀히 주시하는 데 매우 중요한 지표"라며 "시장이 하락하거나, 어떤 프로젝트가 잠재적으로 '사기'일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이 커뮤니티 내에서도 나타난다"라고 밝혔다.

아래는 10개 암호화폐에 대한 샌티멘트의 설명이다.

◇유니스왑(Uniswap, UNI) - 하루 1430개 깃허브 활동 제출=유니스왑의 개발 활동은 2022년 1월 중순 이후 평균보다 약간 높은 정도에서 최고 수준까지 올랐다. 특히, 유니스왑이 연초 급증한 이후에도 제출물이 매일 증가하고 있다. 해당 탈중앙화 금융(DeFi, 디파이) 자산의 가격은 지난 1년 동안 큰 폭으로 떨어졌지만 여전히 개발에 주목할만 하다.

◇솔라나(Solana, SOL) - 하루 408개 깃허브 활동 제출=솔라나는 비교적 새로운 자산으로, 현재 약 2년 동안 공개적으로 거래되고 있다. 개발 활동은 10월 말 SOL 마니아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기 직전에 큰 폭으로 상승했다. 약 3개월 전 정점을 찍은 후, 개발률은 완만해졌다. 그러나 하루 408건의 제출 기록을 보면 솔라나는 자산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것으로 보인다.

◇파일코인(Filecoin, FIL) - 하루 342개 깃허브 활동 제출=파일코인은 시가총액 상위 50위권 암호화폐 중 하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파일코인 팀은 빠른 속도로 암호화폐를 혁신했다. 2022년 2분기에 접어들면서 지난해 87%가량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사상 최고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폴카닷(Polkadot, DOT) - 하루 325개 깃허브 활동 제출=폴카닷의 지난 1년 동안 개발 속도는 많을때도 있고 적을때도 있는 '지그재그'를 기록했다. 2021년 시점에서 하루에 450개 이상의 제출률도 보였다. 현재 시가총액 14위 암호화폐는 여전히 하루 334개의 깃허브 활동이 제출되는 등 자리를 지키고 있다.

◇쿠사마(Kusama, KSM) - 하루 325개 깃허브 활동 제출=쿠사마는 폴카닷과 유사한 코드베이스로 만들어졌다. 초기 개발자를 위해 구축된 대규모 상호운영이 가능한 블록체인이다. 쿠사마는 폴카닷과 차트가 비슷하며, 가격이 비슷한 방식으로 변동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카르다노(Cardano, ADA) - 하루 304개 깃허브 활동 제출=카르다노는 2021년 깃허브에서 개발된 자산 1위였다. 현재는 다소 낮아지며 평균적인 수치를 보이고 있다.

◇스테이터스(Status, SNT) - 하루 304개 깃허브 활동 제출=스테이터스는 상위 10대 개발 활동 목록에서 시가총액이 가장 낮다. 현재 코인마켓캡 기준 시가총액 248위다. 대부분의 ERC-20처럼, 스테이터스는 2022년에 크게 하락했다. 그러나 지난 1년 동안 개발 활동이 점진적으로 상승했기 때문에 전망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플로우(Flow, FLOW) - 하루 260개 깃허브 활동 제출=플로우 개발자들이 개발에 참여할 때 빠르게 혁신한다. 지난 해 플로우는 85% 이상 하락한 암호화폐다. 그러나 개발 활동 측면에서 플로우는 현재 더 많은 코더(코딩작업자)가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아이오타(IOTA, MIOTA) - 하루 249개 깃허브 활동 제출=아이오타는 전년도 내내 개발 활동 측면에서 부족함을 보였지만 2월 현재, 하루 약 250개 가량의 깃허브 제출을 기록했다.

◇코스모스(Cosmos, ATOM) - 하루 225개 깃허브 활동 제출=코스모스는 개발 활동 측면에서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시가총액 기준 28위인 코스모스는 사상 최고 수준에 가까울정도로 발전했다. 이는 코스모스가 시장 전반의 가격 하락 동안에도 개발을 전담한 팀이 있음을 보여준다.

김건주 기자 k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