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증권 토큰계의 이더리움, '폴리매쓰(POLY)'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2-06-08 17:42 수정 2022-06-08 17:42

"거래량, STO 금지 국가인 대한민국에서 절반 이상…위태로운 형국"
"빗썸에서 상장유지 적격성 여부에 따라 상장폐지…밝지 않은 전망"
"경제시장 침체기 속 빠른 반등 기대하기 어려워"

디지털 증권 토큰계의 이더리움, '폴리매쓰(POLY)'
이번에 소개해드릴 암호화폐는 디지털 증권 토큰계의 이더리움을 지향하고 있는 토큰으로 STO(Security Token Offerings: 증권형토큰발행)를 실시하는 플랫폼 암호화폐입니다.

◇암호화폐명
폴리매쓰(POLY)

폴리매쓰는 전통적인 주식, 채권, 부동산 등의 금융자산을 블록체인 기반으로 관리 및 거래하기 위해 개발된 암호화폐입니다. 금융과 블록체인을 연결시켜 주는 플랫폼으로 토큰을 법률을 준수한 증권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법적 조언과 프로세스를 제공하며 이를 위해 증권형 토큰의 기본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는 데 도움을 주는 ERC-20 표준 토큰인 'POLY'를 론칭했습니다. 이렇게 증권을 토큰화하게 되면 기업들은 프로그램 가능한 코드를 통해 그들의 주식 발행을 통제할 수 있고 암호화폐 사용률 증가로 새로운 투자자들의 자산이 유입되며 전 세계 어디에서든 연중무휴로 거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본의 공평한 분배를 방해해왔던 중개인과 금융 시스템 간 구조를 제거합니다.

◇폴리매쓰 특징

1. 광범위한 STO 참여

폴리매쓰는 시간 경과에 따른 관련 거래 비용을 낮추도록 설계된 '서비스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개인과 기관이 ID, 거주자 및 인증 상태를 확인하여 광범위한 STO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법적 대리인이 명확한 규정을 준수한다면 신규 발행물에 대한 발행자로써 대리 입찰할 수 있습니다.

2. 계층화된 플랫폼
폴리매쓰는 토큰 플랫폼에서 계층을 나누었습니다. ▲응용 프로그램 계층 ▲법적 계층 ▲프로토콜 계층으로 구성된 세 가지의 계층을 두어 토큰이 호환되는 규칙을 준수합니다. 계층화된 구조에 따라 유가증권 대한 법적인 복잡성과 모호성을 줄이는 동시에 수수료를 최소화해 자산 유동성을 개선합니다.

디지털 증권 토큰계의 이더리움, '폴리매쓰(POLY)'
◇차트분석
폴리매쓰는 업비트거래소 기준 2019년 5월에 상장되었으며 그 당시 STO 플랫폼이라는 특수성 효과로 815원으로 상장 후 1500원까지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상장 이후 주목할만한 성과를 보여주지 못하며 20년말까지 무려 14.5원, 고점대비 99% 하락률을 기록하게 됩니다.

그 뒤, 21년초부터 시작된 암호화폐 전체시장 대폭등에 맞물려 폴리매쓰가 급등을 시작해 4월 한때 무려 900원까지 상승하였습니다. 이 급등사유는 암호화폐 시장 상승세에 힘입어 암호화폐 ICO로 큰 수익률을 얻는 사례가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STO 플랫폼이 투자자들의 이목을 끈 것입니다. 6월 대폭락장이후 ICO 관련 사기 행각들, 각종 규제가 발생되면서 법적 규제에 준거하고 있는 유가증권과 연결된 STO 플랫폼이 더욱 각광을 받았습니다. 이에 따라 반등장에 오히려 4월 고점보다 높은수준으로 상승하여 8월 한때 1800원까지 급등하였습니다.

작년 11월부터 이어진 장기하락장에 300원대까지 추락했지만 올해 4월 600원대까지 반등후 다시 5월 200원대까지 추락하며 급락폭이 큰 상황입니다.

◇최근 급락 원인은?

"암호화폐 자체 신뢰성 하락으로 STO 플랫폼 가치 하락"
최근 발생한 루나사태로 인하여 암호화폐 자체의 필요성, 신뢰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면서 현재 준비중이던 암호화폐 프로젝트들이 연기되거나 중단된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기존 현물 거래시장도 위축되어있는데 ICO, STO와 같은 더 큰 리스크를 가진 분야는 더 심한 위축을 보이며 가치 또한 하락 된것으로 보입니다.

◇향후전망
"STO가 법적으로 금지된 한국에서 거래량 절반이상 차지…좋아보이지 않는다"
2022년 6월 8일 기준, 폴리매쓰는 업비트 거래소에서 전체 거래량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한국 금융당국은 21년 9월에 유사수신행위규제법 개정을 통해 증권형 ICO를 비롯한 모든 ICO를 금지하겠다고 발표한 상태입니다. 물론 한국투자자들이 해외거래소 등을 통하여 ICO, STO 플랫폼에 투자를 할수 있지만 한국에 금지되었다면 충분히 다른 나라에서도 제재가 있을것이라 예상되어집니다.

또한, 폴리매쓰는 19년 11월에 빗썸 거래소에서 상장유지 적격성 여부에서 불충족하며 상장폐지가 되면서 아웃풋도 좋지 않다고 보여지고 있습니다. 스위스 보안 토큰 거래소 '블록 트레이드' , 디지털 증권 자금 조달 플랫폼 '시리즈원' 등의 유력기업과 제휴하고 있는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 현재 전세계적으로 경제시장이 위축되어 있는 침체기가 지속 된다면 폴리매쓰의 성장은 어려울것으로 보여집니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