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밤에 무슨일이…9월 22일 암호화폐 아침 뉴스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2-09-22 09:31 수정 2022-09-22 09:31

그래픽=박혜수 기자
1. 뉴욕 법원, 테더에 달러 연동 증명 문서 제출 명령
미국 뉴욕 법원이 시총 1위 스테이블코인 기업 테더에게 달러와 명확한 연동성을 증명하는 재무 문서를 생성할 것을 명령했다.

2. 온라인 은행 FV 뱅크, USDC 직접 입금 지원
미국 온라인 은행 FV 은행이 스테이블코인 USDC를 미국 계좌에 직접 입금할 수 있는 서비스 출시를 시작했다. 고객이 FV 은행 계좌에 USDC를 입금하는 순간, USDC는 자동으로 미국 달러로 환전된다. FV 은행은 올해 4분기 비트코인(BTC)과 이더리움(ETH) 보관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라 밝혔다.

3. IMF, 암호화폐에 관한 글로벌 통합 규제 촉구
국제통화기금(IMF)는 보고서를 통해 시총 3조 달러에 달하는 암호화폐가 글로벌 금융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 전 세계 규제당국들이 글로벌 규제 안에 근거한 암호화폐 시장 규제를 취할 것을 권고했다.

4. 美 암호화폐 통합 규제안 초안, 2년 간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 금지 명시
미국 하원금융서비스위원회에서 제출된 암호화폐 시장 통합 규제안 초안은 향후 2년 간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의 금지 조항을 서술했다. 한편 규제안 초안은 명확한 규제당국의 승인없이 발행된 스테이블코인을 불법으로 취급한다는 조항 또한 담고있다.

5. 日 최대 자산운용사 노무라, 크립토 VC 출범
일본 최대 자산운용사 노무라 홀딩스가 암호화폐, 디파이, 웹 3.0 및 블록체인 분야 기업들에 자본 투자를 담당할 벤처 캐피털 출범 소식을 밝혔다.

6. 이란, CBDC 출범 계획 발표
이란 중앙은행이 블록체인을 통해 이란의 법정화폐 리알을 발행하는 CBDC 출범 계획을 공식 발표했다. 앞서 이란은 8월 말 국제 무역에 암호화폐 사용 소식을 밝힌 바 있다.

7. 바이낸스·FTX, 보이저 디지털 최종 입찰 경쟁 돌입
파산을 선언한 보이저 디지털의 잔여 자산 경매에 바이낸스와 FTX가 최종 입찰 경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현재 바이낸스는 FTX 보다 5000만 달러 더 높은 금액을 제시한 상태이다.

8. 인도네시아 "거래소 임원 3분의 2, 인도네시아 국민 의무화 법안 고려 중"
인도네시아 통상부가 암호화폐 거래소에 대한 엄격한 법률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해당 법률은 투자자 보호를 위한 암호화폐 거래소에 대한 엄격한 법률 적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구체적인 내용의 경우 거래소 붕괴 사태 후 경영진이 도주하는 것을 방지하기 ㅟ해 거래소 이사회의 3분의 2가 인도네시아 시민권을 가진 자여야 한다는 조항을 명시하고 있다.

9. 스텔라재단, 이메일 통한 XLM와 USDC 거래 가능 파트너십 체결
스텔라재단이 분산형 이메일 시스템 기술을 갖춘 틸다메일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이메일을 통한 스텔라루멘(XLM)과 USDC의 거래가 가능하다는 소식을 밝혔다.

10. EU 암호화페 규제안 초안 "NFT, 증권"
EU가 밝힌 암호화폐 시장 규제안 초안은 NFT를 유가증권으로 취급하는 조항을 담고있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