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밤에 무슨일이…2월 22일 암호화폐 아침 뉴스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3-02-22 09:12 수정 2023-02-22 10:23

그래픽=박혜수 기자
1. EU "은행들의 암호화폐 준비금 보유 허용 논의 중"
유럽 연합(EU)이 은행들의 암호화폐 준비금 보유 허용을 실시하기 위해 현재 논의 중인 것으로 밝혀졌다. 앞서 국제결제은행(BIS) 산하 바젤 은행 감독위원회(BCBS)는 2025년 1월까지 은행들이 BCBS의 요구사항을 충족할 경우 준비금으로 비트코인(BTC)을 포함한 암호화폐를 최대 2%까지 보유할 수 있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로이터의 보도에 따르면 EU에 속한 많은 은행들이 현재 암호화폐 보유에 큰 관심을 보임에 따라 EU가 BCBS의 요구사항에 따라 은행들의 암호화폐 보유를 허용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2. 로이터 "팍소스, 美 SEC와 건설적 논의 중"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로부터 미등록 처벌 명령을 받은 팍소스가 현재 SEC와 비공개 협상에 돌입한 것으로 밝혀졌다. 앞서 SEC는 바이낸스 스테이블코인 BUSD를 미등록 증권으로 간주, BUSD를 발행한 팍소스에 민사소송 대상 기업에게 해명을 요구하는 사전 통지서 '웰스 노티스'를 보낸 바 있다. 팍소스는 SEC에 불복의 입장을 밝혔던 가운데 로이터 통신은 팍소스 CEO가 SEC와 만나 '건설적 협상'에 돌입했다고 보도했다.

3. BTC OTC 보유량, 7개월새 최고치 기록
비트코인(BTC)의 장외거래(OTC) 보관 불량이 5600개를 기록, 7개월새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밝혀졌다. 앞서 비트코인의 OTC 보유량은 2021년 상승장 기간동안 1만2000개를 기록한 바 있다.

4. BUSD, 일주일새 30억달러 규모 감소
바이낸스의 스테이블코인 BUSD가 발행과 유통 중단 소식 일주일 만에 총 공급량의 17.77%에 달하는 약 30억달러 규모의 자금이 유출된 것으로 밝혀졌다. 일주일 전 BUSD는 뉴욕 금융서비스국(NYDFS)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이 발행사 팍소스를 처벌하며 발행이 중단되었다. BUSD의 감소로 테더(USDT)의 공급량이 5.8% 증가한 것을 포함해 타 스테이블코인들의 공급량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밝혀졌다. USDP, PAXG 등의 스테이블코인들 공급량은 약 10% 이상 증가했다.

5. 바이낸스, BUSD 발행중단으로 USDC 보유량 늘려
바이낸스가 자체 스테이블코인 BUSD의 발행 중단에 타 스테이블코인인 USDC의 보유량을 약 15억달러 늘렸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난센의 데이터에 따르면 BUSD의 발행과 유통이 중단된 일주일 전보다 바이낸스의 USDC 보유량이 약 15억달러 늘어났으며 이 수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6. 마스터카드, 웹 3.0 결제 전략으로 USDC 결제 허용
마스터카드가 웹 3.0 결제 프로토콜 서비스 제공사인 이머스베(Immersve)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마스터카드 네트워크에서 스테이블코인 USDC 결제를 허용할 예정이다.

7. 솔라나 스페이스, 뉴욕과 마이애미 매장 폐쇄
솔라나 블록체인과 웹 3.0을 홍보하기 위해 개설한 솔라나 스페이스가 미국 뉴욕과 마이애미 매장을 폐쇄한다고 발표했다. 솔라나 스페이스는 공식 트위터를 통해 "2월 말까지 뉴욕과 마이애미에 있는 매장을 폐쇄하고 DRiP과 같은 디지털 웹사이트로 전환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DRiP은 수집가들이 매주 에어드랍되는 솔라나 NFT를 무료로 받을 수 있는 웹사이트다.

8. 폴리곤, 100여명 감원한다…전체 직원의 20%
폴리곤 재단 폴리곤 랩스가 핵심 역량에 집중하기 위해 직원 100여명을 감원한다고 밝혔다. 이는 전체 직원의 20%에 달하며 해당 직원에게는 3개월치 퇴직금이 제공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9. 비체인, 자체 커스터디 월렛 비월드 출시
비체인(VET)이 자체 커스터디 월렛 비월드(VeWorld)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사용자는 비월드를 통해 비체인 기반 자산의 포트폴리오 관리, 거래가 가능하다. 비월드는 현재 웹 버전으로 제공되며, 올해 3분기에 모바일 및 데스크톱 버전이 출시될 계획이다.

10. 도이체방크, DAMA 프로젝트 개념증명 완료
도이체방크가 메멘토 블록체인과의 협업 프로젝트 '다마(DAMA, Digital Assets Management Access)'에 대한 개념증명(POC) 단계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다마 프로젝트는 디지털 자산 운용과 투자 서비스를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제공하는 서비스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