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밤에 무슨일이…4월 26일 암호화폐 아침 뉴스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3-04-26 09:00 수정 2023-04-26 09:00

그래픽=박혜수 기자
그래픽=박혜수 기자
1. 비트코인, 高인플레 시달리는 아르헨티나서 사상 최고가 경신
'살인적 인플레이션'에 시달리는 아르헨티나에서 비트코인(BTC)이 659만페소를 기록하며 사상 최고가를 경신했다. 아르헨티나는 2018년 시작된 외환 위기 속에 자국의 법정 화폐인 아르헨티나 페소가 달러 대비 99% 하락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아르헨티나 페소의 급격한 가치 절하에 따라 비트코인 역시 아르헨티나 페소 대비 큰 가격 상승을 누렸다. 하지만 많은 시민들이 인플레 헷징 목적을 위해 OTC(장외거래) 마켓을 통해 비트코인을 구매에 나섰고 비트코인의 가격이 공식적인 현물 가격의 약 2배 이상 상승하는 현상을 연출했다. 아르헨티나 내 비트코인의 가격은 1년 전 대비 약 100% 이상 증가세를 보인 상태다.

2. "전세계적 인플레 속 비트코인 가격 하락에 금값 '떡상' -WSJ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전세계적 인플레 속 최근 발생한 비트코인의 가격 하락에 따라 금이 유일한 인플레 헤지 자산으로 등극, 급격한 가치 상승을 누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3. 美 억만장자 "美 규제당국, 암호화폐 목 조르며 혁신 저해하고 있다"
미국 기술 산업의 억만장자 차마스 팔리하미티야는 미국 규제당국의 엄격한 규제 집행으로 미국 내 암호화폐 산업 혁신 성장이 저해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팔리하미티야는 게리 겐슬러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을 예로 들며 그가 최근 미국에서 발생한 은행 붕괴 위기의 원인을 암호화폐로 돌리며 시장을 끊임없이 압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4. '돈나무' 캐시 우드 아크인베스트먼트, 약 860만달러 코인베이스 주식 '재매집'
'돈나무' 캐시 우드가 CEO로 재직 중인 아크인베스트먼트가 860만달러 상당의 코인베이스 주식을 다시 매수한 것으로 밝혀졌다. 캐시 우드는 지난 달 비트코인 하락 전 코인베이스 주식을 매도했으며 이 후 코인베이스의 주식은 약 15% 하락해 눈길을 끌었다.

5. 美 CFTC 위원 "바이낸스와 대화, 진전 없다"
크리스틴 존슨 미국 상품거래위원회(CFTC) 위원이 최근 미국 상품거래규정(CEA) 8개 위반 혐의로 기소된 바이낸스와의 협의가 진전을 보이고 있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양측이 원만한 합의를 위해 서로 대화를 나눴지만 이렇다할 합의점을 찾지 못했으며 이 수순으로 진행될 경우 재판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6. 바이낸스 US, 보이저 디지털 자산 인수 철회…"불확실한 규제 환경 탓"
바이낸스 US가 보이저 디지털의 잔여 자산 구매를 철회했다. 보이저 디지털은 바이낸스 US가 공식 서한을 통해 자산 구매 계약 종료를 통보했다고 발표했다. 보이저 디지털은 지난해 'FTX 사태' 여파로 파산했으며 이후 파산 절차를 통해 열린 경매에서 바이낸스 US가 최종 낙찰자로 선정되었다. 이 후 올해 1월, 미국 뉴욕 파산법원이 바이낸스 US의 보이저 디지털 자산 매입을 승인했다. 하지만 바이낸스 US가 구매를 철회하며 보이저 디지털은 잔여 자산을 고객에게 직접 분배할 것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7. 美 CFTC 위원 "암호화폐 익명성, 국가 안보에 큰 위협"
크리스티 골드스미스 로메로 CFTC 위원이 암호화폐가 가진 익명성이 미국 내 불법 금융을 활성화시키며 국가 안보에 큰 위협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암호화폐가 가진 익명성으로 인해 다수의 범죄자들이 사이버 범죄를 저지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암호화폐를 통한 자금 조달로 테러를 지원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8. 코인베이스, 美 SEC에 소송 제기…"법적 근거 명시하라"
코인베이스가 SEC에 소송을 제기했다. SEC는 지난달 코인베이스 거래소에 '웰스 노티스(Wells Notice, 해명 요구서)'를 보내면서 사법 제재를 예고한 바 있다. 웰스 노티스는 SEC가 규정을 위반해 민사소송의 대상이 될 개인 및 기업에 해명을 요구하는 사전 통지서로 규제 기관이 회사에 대한 소송 절차 돌입을 알리는 의미다. 코인베이스는 2022년 7월 코인베이스가 SEC에 규제 집행 전 명확한 법적 지침을 요구하는 탄원서를 미국 법원에 요청했으나 SEC가 이를 무시한 점을 지적, 이에 대한 소송을 제기했다.

9. 암호화폐 대출 플랫폼 코인론, 모든 서비스 중단 발표
암호화폐 대출 플랫폼 코인론이 공식 블로그를 통해 사용자 인출을 비롯한 모든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회사는 이용자 탈퇴를 포함한 모든 활동을 정지하라는 처분 통지서를 받았다고만 설명했다. 다만 코인론은 "해당 조치는 '예기치 않은' 것이며 법원의 요구사항을 이행할 수밖에 없다"며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10. FTX 파생상품 거래소 '레저X', 670억원에 매각
FTX가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소 '레저X'를 5000만달러(한화 약 670억원)에 매각한다. 미국 옵션거래소 운영사인 마이애미 인터내셔널 홀딩스(MIAX)의 계열사 M7 홀딩스가 파산 경매에서 레저X를 약 5000만달러에 낙찰 받았다. 미국 연방파산법원은 오는 5월 4일 해당 매각 거래에 대한 심리를 진행할 예정이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