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둘째 주 주간보고서 | 출금하려는 투자자, 막으려는 바이낸스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3-05-10 15:29 수정 2023-05-10 15:29

5월 둘째 주 주간보고서 | 출금하려는 투자자, 막으려는 바이낸스

5월 2주차 주간 분석 요약
비트코인(BTC) 가격은 미국 4월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를 앞두고 약세를 보이고 있다.

크립토 펀드 및 투자상품은 3주 연속 유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지난주는 총 5400만달러의 유출을 기록했다.

전체 TVL(Total Value Locked)은 지난주 대비 0.2% 증가했다.

대체불가능토큰(NFT) 시장의 시가총액은 지난주 대비 4.5% 증가했으나 거래량은 21% 감소했다.

이번주는 총 13건의 벤처캐피탈(VC) 신규 투자가 확인됐으며 섹터별로는 DeFi 5건, NFT 3건, CeFi 1건, Web 3.0과 Infra가 각각 2건을 기록했다.
5월 둘째 주 주간보고서 | 출금하려는 투자자, 막으려는 바이낸스
1. 가격 동향
비트코인 가격은 미국 4월 CPI 발표를 앞두고 약세를 보이고 있다. 퍼스트리퍼블릭 파산 이후 미국 은행권의 대출 기준이 엄격해지고 있다. 이와 같이 신용 긴축이 가시화되고 있는 가운데 유동성 및 경제 성장에 대한 기대감 또한 감소하며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다. 4월 CPI 전망치가 지난달과 같은 5%로 정체될 것으로 예상되며 인플레이션 장기화에 대한 우려가 잔존하고 있으므로 추후 통화정책 방향성에 따른 철저한 대처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BTC는 지난주 대비 3.3% 하락하며 27~29k 부근에서 혼조세를 보였다. ETH -0.9%, XRP -7.6%, ADA -6.9% 등 대부분의 알트코인 또한 비트코인과 함께 약세를 보였다. 지난 7일 바이낸스가 네트워크 혼잡을 이유로 두 차례나 비트코인 출금을 중단했다가 재개했다. 이에 비트코인 가격이 4% 이상 하락했다. 바이낸스는 전례 없는 네트워크 혼잡이 발생하며 출금 문제를 발생시킨 것에 대해 수수료를 인상하는 방식으로 대응했으며 향후 유사한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온체인 활동을 모니터링하며 필요에 따라 수수료를 조정할 것임을 밝혔다.

앞서 언급한 이슈에 따라 시장에 강한 변동성이 예상되므로 투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암호화폐 공포&탐욕 지수는 51점으로 지난주보다 4포인트 악화됐으나 지난주와 동일한 '중립' 단계에 머물고 있다.
5월 둘째 주 주간보고서 | 출금하려는 투자자, 막으려는 바이낸스
2. 금주 매트릭스포트 리서치에서 주목하는 토큰
5월 둘째 주 주간보고서 | 출금하려는 투자자, 막으려는 바이낸스
한 달만에 +9071%를 기록한 페페(PEPE)의 다음 행보는?

- 한 달도 채 되지 않아 10000%에 가까운 랠리를 보인 페페를 비롯한 타 밈 코인은 아시아 트레이더들이 차익 실현에 나서면서 조정을 받고 있다. 다만 유동성 출구는 좁으며 제한적이다. 특히 밈 코인들을 펌핑시킬 수 있는 재료들이 거의 고갈된 것으로 판단한 홀더들은 페페가 바이낸스에 상장했을 때 매도를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 개구리 페페 밈을 기반으로한 페페 코인은 지난 2023년 4월 17일에 익명의 개발자 팀으로부터 출시됐으며, 최대 공급량은 420조 코인이다. 가격이 폭발적으로 상승하며 많은 투자자들이 예상했던 것보다 더 높은 가격을 기록했다. 코인이 아무런 효용 가치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현재처럼 하이프가 줄어드는 시점엔 차익 실현에 따른 급격한 가격 하락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 LunchCrush에 따르면 페페와 관련된 뉴스의 양은 바이낸스 상장과 함께 정점을 찍고 그 이후로는 급격하게 감소했다. 거래량이 유니스왑에서 바이낸스로 이동함에 따라 시장이 차익 실현 모드로 전환될 수 있다. 바이낸스 상장 전 거래량은 3억2000만달러였으나 현재는 1100만달러 수준으로 감소했다.

- 대부분의 수익률은 아시아 거래 시간에 발생했으며, 이는 아시아의 트레이더들이 가격 성과를 주도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분명한 신호다. 현재 미결제 토큰의 10% 이상을 보유한 지갑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개발자 팀이 단기적인 전략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이미 현금화했을 수도 있다는 신호일 수 있다.

3. 펀드 및 투자상품 동향
크립토 펀드 및 투자상품은 3주 연속 유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지난주는 총 5400만달러의 유출을 기록했다. 비트코인은 지난 주 3200만 달러의 유출을 보였으나 숏 비트코인 또한 2300만달러의 유출이 발생했다. 이는 기록적인 주간 유출로 상승에 대한 긍정적 기대감을 불러일으켰다. 알트코인 투자자 활동은 비정상적으로 낮았으며 이더리움 투자 상품에서 340만달의 소액 유출이 발생했다. 반면 솔라나는 지난 12개월동안 두 번째로 큰 규모인 340만달러가 유입된 유일한 알트코인이다. 블록체인 관련 주식들 또한 크립토 펀드의 추세에 따라 730만달러의 유출이 발생했는데, 이는 2023년 초 이후 가장 큰 주간 유출이며 최근 긍정적 가격 성과를 통한 차익 실현으로 발생한 유출로 판단된다. 지역적으로는 대부분의 지역에서 이례적인 유출이 발생했으나 주 유출 지역은 독일과 캐나다에 집중됐다.

크립토 펀드 및 투자상품의 전체 운용자산(AUM)은 약 343억달러이며 상품 제공자 중에서는 그레이스케일(비중 64.4%), 투자 대상 중에서는 비트코인(비중 66.4%)의 영향력이 가장 강하다.
5월 둘째 주 주간보고서 | 출금하려는 투자자, 막으려는 바이낸스
4. 총 예치금(TVL) 동향
전체 TVL은 지난주 대비 0.2% 증가했다. 인플레이션 장기화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며 시장엔 여전히 불안감이 잔존하고 있으며 CPI 발표를 앞두고 미 증시와 비트코인 모두 혼조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주 고용지표가 다소 과열된 흐름을 보였기 때문에 CPI 또한 강한 흐름이 보일 경우 곧 금리를 인하할 것이라는 시장의 기대는 어긋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체인별 주간 TVL 증감률은 ETH +3.6%, BSC -3.6%, Tron +2.1%, ARB +3.6%으로 각 체인별 이슈에 따라 증감을 보였다. 지난 주 Liquid Staking(유동성 스테이킹)이 처음으로 탈중앙화 거래소(DEX)의 시장 규모를 넘어섰고 이번주도 유지되고 있다. 다만 주요 거래소 파산 사태 여파로 중앙화 거래소(CEX) 거래소에 대한 불신이 커지며 DEX의 성장세 또한 지속되고 있다. DEX의 성장세가 기존 거래소 운영 방식에 어떤 변화들을 불러올 수 있을지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
5월 둘째 주 주간보고서 | 출금하려는 투자자, 막으려는 바이낸스
5. 글로벌 NFT 동향
NFT 시장의 시가총액은 지난주 대비 4.5% 증가했으나 거래량은 21% 감소했다. NFT 1분기 거래량은 45억달러로 전분기인 2022년 4분기 19억달러에 비해 136% 증가했다. 해당 거래량은 NFT 마켓플레이스 블러(BLUR)가 에어드랍 열풍을 일으키며 거래량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해당 거래는 BLUR를 에어드랍 받고자 동일 자산을 반복적으로 사고 파는 워시트레이딩이 다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블러는 오픈씨(OpenSea)에 비해 트레이더 수는 3배가량 적으나 거래량은 오픈씨보다 3배가량 많은 특징을 보인다.

네트워크별 NFT 주간 매출에선 이더리움이 1억달러로 지난주 대비 12% 증가했으며 솔라나(SOL)가 9만달러로 지난주 대비 약 30% 감소, 폴리곤이 6만달러로 지난주 대비 16% 감소했다. NFTGo에서 거래량, 가격 변동성, 구글 검색량, 소셜 미디어 활동량 등을 종합 집계해 발표하는 NFT 시장 심리지수(NFT Market Sentiment)는 29p로 지난주 대비 4P 개선되었으나 '냉각' 상태 지속중이다.
5월 둘째 주 주간보고서 | 출금하려는 투자자, 막으려는 바이낸스
6. 글로벌 VC 투자 동향
이번주는 총 13건의 VC 신규 투자가 확인됐으며 섹터별로는 DeFi 5건, NFT 3건, CeFi 1건, Web 3.0과 Infra가 각각 2건을 기록했다. 평소 Web 3.0섹터에 대한 투자 건이 제일 많았으나 금주는 DeFi섹터에 대한 투자가 돋보였다. VC투자 규모는 지난 2020년 4분기 이후 최저치를 유지하고 있다. 투자 건수와 규모는 크게 줄었으나 그럼에도 각 섹터의 성장 잠재력이 높게 평가되며 기관 투자자들의 관심과 투자는 지속되고 있다.

금주 투자건 중 크로스체인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중인 zk링크(zkLink)에 주목해 본다. zkLink는 코인베이스 벤처스(Coinbase Ventures), 어센시브에셋(Ascensive Assets), 에스아이지(SIG) 등이 참여한 라운드를 통해 1000만달러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zkLink는 ZK기술의 잠재력을 활용해 암호화폐 환경의 미래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zkLink는 시간, 처리량, 수수료 등을 절약하기 위해 오프체인 거래의 타당성을 수학적으로 증명하는 이더리움 스케일링 접근 방식인 영지식 롤업을 중심으로 구축됐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zkLink는 올해 3분기 예정인 메인넷 출시에 투자금을 투입할 계획이며, 메인넷 출시에 앞서 오디세이(Odyssey)라는 커뮤니티 캠페인과 자산 출금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5월 둘째 주 주간보고서 | 출금하려는 투자자, 막으려는 바이낸스
그 외 중요 참고자료
5월 둘째 주 주간보고서 | 출금하려는 투자자, 막으려는 바이낸스
5월 둘째 주 주간보고서 | 출금하려는 투자자, 막으려는 바이낸스
5월 둘째 주 주간보고서 | 출금하려는 투자자, 막으려는 바이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