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밤에 무슨일이…7월 6일 암호화폐 아침 뉴스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3-07-06 08:56 수정 2023-07-06 08:56

그래픽=박혜수 기자
1. 블랙록 CEO "비트코인, 디지털 금이자 글로벌 자산"
래리 핑크 블랙록 CEO가 최근 블랙록의 비트코인(BTC) 현물 ETF 신청과 관련된 폭스 비즈니스와의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에 대한 예찬을 밝혔다. 그는 비트코인이 디지털 금으로 묘사, 추후 통화에 대한 신례가 부족한 사람들에게 대체 자산이자 국제 자산으로 활용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2. 셀시우스 "7000만달러 상당 알트코인, BTC·ETH 교환 나선다"
셀시우스가 6일 회사가 보유한 7000만달러(한화 약 913억5000만원) 상당의 알트코인을 비트코인과 이더리움(ETH)과 교환에 나섰다고 밝혔다. 앞서 파산 법원은 셀시우스에게 회사의 자산 판매를 허용했으며 이에 셀시우스는 회사가 보유한 알트코인을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으로 교환하는 작업에 나섰다. 셀시우스가 판매하는 알트코인에는 체인링크(LINK), 폴리곤(MATIC), 아발란체(AVAX), BUSD, USDC 등이 포함되었다.

3. DBS 은행, 디지털 위안화 결제 지원 시작
싱가포르 최대 은행이자 동남아시아 최대 은행 DBS 은행이 중국의 CBDC '디지털 위안화(e-CNY)' 결제를 위한 솔루션을 출시, 해당 솔루션을 다양한 파트너사들에 도입한다는 소식을 밝혔다.

4. 비트겟엑스 거래소, 홍콩신용평가사 암호화폐 지수 서비스 지원 파트너로 합류
비트겟엑스 거래소가 홍콩의 신용평가기관 HKVAC이 제공하는 암호화폐 등급 지수 서비스 지원 파트너로 합류 소식을 밝혔다. 앞서 HKVAC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포함, 총 30종의 암호화폐를 추종하는 암호화폐 지수를 출시했으며 초대 파트너로 후오비가 합류 소식을 밝혔다. HKVAC는 추후 암호화폐 위험 등급 지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5. 발키리, 블랙록 따라 비트코인 현물 ETF '감시 공유 파트너'로 코인베이스 지정
비트코인 현물 ETF를 신청한 자산 운용사 발키리가 최근 ETF 신청서를 수정한 블랙록에 따라 비트코인 현물 거래 감시 공유 파트너로 코인베이스를 명시했다.

6. "6월 암호화폐 현물 거래량, 16.4% 증가" -CCData
온체인 분석 플랫폼 CCData가 6월 암호화폐 시장 내 현물 거래량이 블랙록의 비트코인 현물 ETF 신청 호재로 약 16.4% 증가했다는 소식을 밝혔다.

7. 트위터, 美 3개 주에서 송금 서비스 라이선스 취득
트위터의 자회사인 트위터 페이먼츠 LCC(Twitter Payments LCC)가 미시간, 뉴햄프셔 및 미주리주에서 송금 서비스 라이선스를 승인받았다. 송금 서비스 라이선스를 통해 회사는 송금 서비스 및 결제 수단을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 앞서 트위터는 지난해 11월 미국 재무부 산하 금융범죄단송네트워크(FinCEN)에 송금 사업 라이선스를 신청한 바 있다.

8. 덴마크 규제 당국, 삭소뱅크에 암호화폐 보유 중단 명령
덴마크 금융감독청(FSA)이 현지 투자은행인 삭소뱅크(Saxo Bank)에 암호화폐 보유를 중단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삭소뱅크는 그동안 고객들에게 암호화폐와 관련된 다양한 상장지수펀드(ETF)와 상장지수증권(ETN)을 제공해 왔다. 또 시장 위험을 헤지하기 위해 자체 암호화폐 자산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규제 당국은 덴마크 금융사업법 24조를 인용해 "삭소뱅크의 암호화폐 관련 활동은 금융기관의 법적 사업 영역 밖에 있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