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SEC, ETH 현물 ETF 'S-1s' 최종 서류 승인
美 거래소서 ETH 현물 ETF 총 8건 거래 시작
ETH 현물 ETF에도 시장은 급등 후 횡보세
전문가들 "이틀 뒤 열리는 행사 지켜보자"
비트코인(BTC)을 포함한 디지털자산(암호화폐)가 이더리움(ETH) 현물 상장지수펀드(ETF)의 시장 출시에도 횡보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22일(현지시간) 총 7건의 이더리움(ETH) 현물 상장지수펀드(ETF)의 시장 출시를 승인했다. 23일 오전 9시 30분(현지시간)부터 뉴욕증권거래소, 나스닥, 시카고옵션거래소를 포함한 거래소에서 이더리움 현물 ETF가 거래되기 시작했다.
이더리움 현물 ETF의 시장 출시에도 이더리움과 이더리움 클래식(ETC)이 상승했을 뿐 디지털자산 시장은 큰 등락없는 모습을 보였다.
이더리움 현물 ETF가 이제 막 시장에 모습을 드러냈고 앞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미국 대통령 당선이 유력해지며 디지털자산이 크게 상승한 후 조정세가 오늘까지 이어졌다는 해석이 따르고 있다.
비트코인은 소폭 하락해 9300만원대에서 거래됐고 최근 알트코인 상승을 이끌던 리플(XRP) 역시 약 1.3% 하락했다.
◇비트코인 = 23일 오후 5시 업비트 기준 비트코인 가격은 9305만원에 거래되고 있다. 비트코인 점유율(도미넌스)은 55.61%를 나타냈다.
비트코인의 하락에도 비트코인의 상승을 이끌 수 있는 이벤트가 남아 많은 투자자들은 낙관적인 자세를 유지하고 있다.
'친디지털자산 후보'를 표방하며 오는 11월 미국 대통령 선거에 나서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연사 참석을 밝힌 데 이어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는 비트코인 컨퍼런스 2024가 25일부터 27일(현지시간)까지 미국 네네시주 네슈빌에서 열린다.
온체인 분석 플랫폼 텐엑스리서치 설리자 마르쿠스 틸렌은 곧 열리는 비트코인 컨퍼런스 2024를 주목하라고 말했다. 그는 "비트코인 컨퍼런스 2024에 참석하는 트럼프 전 대통령은 해당 이벤트에서 비트코인을 미국 정부의 준비 자산으로 편입할 것이라는 깜짝 발표를 할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다.
◇상승코인 = 23일 오후 5시 업비트 기준으로 전 거래일보다 가장 큰 상승폭을 기록한 암호화폐는 업비트 기준 스톰엑스(STMX)로 약 15% 상승을 보였다.
스톰엑스는 전 세계 프리랜서 시장을 통합하기 위해 만들어진 암호화폐다. 중개자 없이 일이 필요한 사람과 일을 구하는 사람을 이어주면서 중개 수수료를 절감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걸 목표로 한다.
스톰엑스 토큰은 스톰마켓을 통해 일거리나 직업에 참여해 보상으로 받을 수 있다.
◇공포탐욕지수 = 얼터너티브가 제공하는 암호화폐 공포-탐욕 지수는 71포인트로 '탐욕(Greed)' 단계에 들어섰다. 탐욕 단계는 가격변동성과 거래량이 높아지는 단계로 가격이 상승하는 구간이다. 단기적 고점 형성 가능성이 높아 매도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