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 NFT 크리에이터 펀드 제작자 발표…"2억5000만달러 지원"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2-04-28 14:21 수정 2022-04-28 14:21

XRPL 홈페이지 갈무리
XRPL 홈페이지 갈무리
리플이 '리플 크리에이터 펀드 프로젝트'에 합류해 대체불가토큰(NFT)를 제작할 크리에이터 명단을 공개했다. 리플은 NFT 프로젝트에 2억 5000만 달러(약 3162억 원)를 지원할 방침이다.

26일(현지시간) 리플은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XRP렛저(XRPL)를 활용해 NFT를 제작할 것이며, 해당 작업을 할 5명을 소개한다"라고 공지했다.

NFT는 각 토큰이 고유값을 가져 서로가 서로를 대체할 수 없는 디지털 자산을 뜻한다. 블록체인 기반으로 만들어져 위변조가 불가능하며 소유권 보장과 거래 증명의 용도로 사용 가능하다. 때문에 디지털 영역에서 진위나 소유권을 증명하는 용도로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증명서, 미술품, 음악, 영상 등에 다양하게 개발이 이뤄지고 있다.

리플에서 공지한 NFT 제작자들은 마이클 조던의 비주얼 자서전 '경기에 대한 사랑을 위해(For The Love of the Game)' 제작자인 레어 에어 미디어(Rare Air Media), 엘리트 휠체어 레이서 겸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스타인 자이언 클라크(Zion Clark), 현대 예술가·기업가·레고 마스터인 제시카 래지(Jessica Ragzy), 성별에 기초한 폭력을 예방하고 생존자들에게 힘을 실어주는 단체인 여성을 돕는 여성(Women Helping Women), 팬케이크 스왑 디자이너이자 예술가인 셰프 세시(Cecy) 등이다.

리플은 "NFT가 크리에이터 경제를 가속화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며 현대 금융 시스템에 대한 광범위한 참여를 이끌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며 "리플은 이 잠재역을 믿고 있다"고 말했다. 리플은 XRP 블록체인의 NFT에 대한 주요 이점으로 레이어2 프로토콜이나 스마트 계약 없이도 규모에 맞게 가치를 효율적으로 이동하기 위한 기본 제공 로열티가 있으며, XRPL은 탄소 중립이 되는 최초의 주요 블록체인으로, 수십억 개의 NFT를 지속 가능하게 발행·구매·전송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리플은 "크리에이터 펀드에 참여하려는 독립 제작자는 앞으로 몇 달 안에 신청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김건주 기자 k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