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르다노, ADA 연동 알고리즘 스테이블 코인 출시 예고
테라, 트론에 이어 알고리즘 스테이블 코인 대열에 합류
제드·쉔, 테스트넷 진행 후 발행·카르다노 네트워크서 사용
카르다노가 스테이블 코인을 출시한다.
카르다노는 7일(현지시간) 에이다(ADA)와 연동하는 알고리즘 스테이블 코인 '제드(Djed)'를 발행한다고 밝혔다. 스테이블 코인 발행은 테라와 트론에 이어 발행하는 것으로 지난해 9월 발행을 예고했다.
스테이블 코인은 해당 코인의 가치가 미 달러와 연동되며 정확한 달러와의 고정 가치 보증을 위해 가치 공급에 특정 암호화폐를 활용한다는 개념이다. 쉽게 말해 스테이블 코인의 가치가 1 달러를 초과하거나 내려갈 경우 정확히 1달러 가치의 암호화폐와 교환된다는 매커니즘이다.
최근 비트코인과의 연동성을 기반으로 화제를 일으킨 테라USD(UST)와 트론과의 연동성으로 큰 폭등을 누렸던 USDD가 대표적인 예이다. 해당 스테이블 코인들은 발행사들의 준비금 보유 문제로 안정성에 의심을 받아온 기존 스테이블 코인들의 결점을 보완했다는 방식에서 큰 인기를 누린 바 있다.
카르다노 재단은 제드의 가격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추가의 스테이블 코인인 '쉔(Shen)' 역시 발행된 상태다. 제드와 쉔은 테스트넷을 거쳐 곧 발행될 예정이다. 발행된 제드와 쉔의 주된 사용처는 카르다노 네트워크 사용료가 될 것으로 밝혀졌다.
제드와 쉔의 발행 및 유통에는 블록체인 결제 생태계 '코티(COTI)'가 협업했다.
한편, 아이오에스티도 아이오에스티(IOST)와의 연동성을 가진 알고리즘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키로 했다. 아이오에스티 측은 알고리즘 스테이블 발행에 대해 탈중앙화된 데이터를 수집하고 산정해 경제지표를 구성하는 '아이오에스티 오라클 가격 피드의 명확성 유지'와 '아이오에스티의 인플레이션 방어'를 언급했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