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넷째 주 주간보고서 | 홍콩 시장 개방에 힘입는 크립토 시장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3-05-24 13:53 수정 2023-05-24 13:53

5월 넷째 주 주간보고서 | 홍콩 시장 개방에 힘입는 크립토 시장

5월 4주차 주간 분석 요약
비트코인(BTC) 가격은 미국의 부채한도 협상 일정이 지연됨에 따라 디폴트에 대한 우려로 26k 선까지 하락했다.

크립토 펀드 및 투자상품은 5주 연속 유출이 발생하고 있다. 이번주는 3200만달러가 유출됐으며, 5주 총 유출액은 약 2억3200만달러로 이는 총 운용자산(AUM)의 0.7%에 해당한다.

전체 TVL(Total Value Locked)은 지난주 대비 -0.9% 감소했다.

대체불가능토큰(NFT) 시장의 시가총액은 지난주 대비 5.8% 증가했으나 거래량은 17.8% 감소했다. 현재 시가총액은 2023년 1월 이후 최저치에 해당한다.

이번주는 총 13건의 벤처캐피탈(VC) 신규 투자가 확인됐으며 섹터별로는 Web 3.0 5건, Infra 4건, CeFi 2건, DeFi와 NFT가 각각 1건을 기록했다.
5월 넷째 주 주간보고서 | 홍콩 시장 개방에 힘입는 크립토 시장

1. 가격 동향
비트코인 가격은 미국의 부채한도 협상 일정이 지연됨에 따라 디폴트에 대한 우려로 26k 선까지 하락했다. 지난주에 이어 22일 백악관에서 부채한도 협상을 위해 회동을 진행했으며, 곧이어 협상을 재개할 예정이다. 전문가들은 미국이 디폴트를 피하려면 26일까지 부채 한도 상향이 타결돼야 한다고 지적한다.

추가로 오는 24일 5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회의록이 공개될 예정이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에 따르면 6월 FOMC에서 연준이 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에 무게를 두는 중인 것으로 보인다. 반면 JP모건 최고경영자(CEO)에 따르면 연준은 6월 금리 인상 여부를 여전히 논의 중이며 지속적인 금리 인상에 따른 불안한 시장이 비트코인을 포함한 암호화폐의 약세를 부추기고 달러 강세를 지속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BTC는 지난주 대비 0.2% 상승하며 26~27k 부근에서 혼조세를 보였다. ETH +0.7%, BNB +0.7%, MATIC +5.4% 등 대부분의 알트코인 또한 비트코인과 함께 혼조세를 보였다.

금주는 리플(XRP)과 트론(TRX)에 주목해 본다. XRP는 지난 17일 스위스 커스터디 기업 메타코를 인수했다고 밝힌 것을 시작으로 18일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발행을 돕는 플랫폼을 제공한다는 소식에 한 주간 약 5.3% 상승했다. 트론의 경우 홍콩에서 6월 1일부터 암호화폐 거래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라이선스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므로 그에 따른 수혜를 입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에 크게 상승했다. 23일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홍콩 정부가 마련한 신규 암호화폐 규제안에서 개인 투자자들의 암호화폐 거래를 허용할 예정이라고 밝히며 현재 시장을 견인 중이다. 이에 따라 중국계 코인의 강세가 예상된다.

암호화폐 공포&탐욕 지수는 50p로 지난주보다 4p 악화됐으며 지난주와 동일한 '중립' 단계에 머물고 있다.
5월 넷째 주 주간보고서 | 홍콩 시장 개방에 힘입는 크립토 시장
2. 금주 매트릭스포트 리서치에서 주목하는 토큰
5월 넷째 주 주간보고서 | 홍콩 시장 개방에 힘입는 크립토 시장
"비트코인, 5월엔 팔고 떠나라? 어떤 투자 전략을 가져가야 할까?"

- 전반적으로 월가에서는 연초에 시장이 랠리를 펼치는 경향이 있는 반면, 나중에는 새해에 대한 기대가 불확실성으로 바뀌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5월에 주식을 매도해서 이익을 취할 것을 조언한다. 그러나 지난 몇 년 동안 미국 주식이 침체된 여름 시장과 연금 기금의 기관 매수가 만나면서 시장을 더 높이 압박해 상승을 나타냈다. 비트코인 시즈널리티(Seasonality) 관점에서 S&P500은 지난 10년동안 평균적으로 7월에 +2.5%의 수익을 올렸다. 이는 연중 세 번째로 좋은 달이다.

- 마찬가지로 비트코인 가격이 6월에 하락한 경우는 최근 5번 중 4번이며, 6%만 상승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6월에 비트코인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은 시즈널리티 관점에서 약하다. 그 이후 10년 중 7차례 동안 7월에 비트코인은 상승세를 보이며 11% 상승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다.

- 최악의 달은 가격이 3% 하락해왔던 9월로 보인다. 지난 6년 동안 비트코인은 매년 9월에 하락했다. 비트코인은 여름 동안 상승할 수 있으나, 역대 6월 가격은 지난 몇 년에 걸친 데이터를 토대로 하락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이 확인됐으며, 투자자들은 내재 변동성의 감소로 인해 풋옵션이 더 저렴해진 것을 고려해 하방 리스크를 헷징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3. 펀드 및 투자상품 동향
크립토 펀드 및 투자상품은 5주 연속 유출이 발생하고 있다. 이번 주는 3200만달러가 유출됐으며, 5주 동안 총 유출액은 약 2억3200만달러로 이는 총운용자산의 0.7%에 해당한다. 지난주 비트코인은 총 3300만달러가 유출됐다. 금주 거래량은 총 9억달러로 올해 평균보다 40% 낮았으며 신뢰할 수 있는 거래소의 거래량은 이번 주 200억달러로 지난 2020년 말 이후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지역적으로는 독일에서 총 2400만달러가 유출되며 전체 유출의 73%를 차지했다. 미국과 스위스가 각각 500만달러와 330만달러로 뒤를 이었고 캐나다와 브라질에서 220만달러와 130만달러의 소폭 유입을 보였다. 이더리움(ETH)을 제외한 알트코인에서는 아발란체(AVAX)와 라이트코인(LTC)이 각각 70만달러와 30만달러의 유입을 나타냈다.

크립토 펀드 및 투자상품의 전체 운용자산은 약 342억달러이며 상품 제공자 중에서는 그레이스케일(비중 66%), 투자 대상 중에서는 비트코인(비중 64%)의 영향력이 가장 강하다.
5월 넷째 주 주간보고서 | 홍콩 시장 개방에 힘입는 크립토 시장
4. 총 예치금(TVL) 동향
전체 TVL(Total Value Locked)은 지난주 대비 0.9% 감소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과 케빈 매카시 하원 의장의 부채한도 증액 최종 담판을 앞두고 혼조세가 지속되고 있고, 연방준비제도(Fed·연준) 또한 다음 달 금리 인상에 대한 내부 인사 발언이 있어 투자심리를 위축시키고 있다.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 시장 전체가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고 크립토 펀드 및 투자 상품에서도 주 연속 투자금이 유출되는 부정적인 추세가 지속되고 있다. 다만 23일 발표된 보도자료들에 다르면 홍콩 신규 규제안 내 개인 투자자에 대한 암호화폐 거래가 허용될 예정이라는 내용으로 인해 시장 전체가 반등을 나타내고 있다.

체인별 주간 TVL 증감률은 ETH -1.6%, BSC -1.3%, Tron +3.8%, Optimism +3.7%으로 각 체인별 이슈에 따라 증감을 나타냈다. 트론의 경우 가장 높은 TVL 증가를 보였는데, 이는 홍콩에서 오는 6월 1일부터 암호화폐 거래 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라이선스를 본격 시행하게 되므로 그에 따른 수혜를 입을 수 있다는 기대감으로 비롯된 결과로 파악된다. 미국은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 반면, 홍콩은 크립토 친화 정책을 펼치고 있다. 상반되는 두 국가의 정책들로 인해 크립토 시장에 어떤 변화들 그리고 디파이(DeFi) 시장의 변화들도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5월 넷째 주 주간보고서 | 홍콩 시장 개방에 힘입는 크립토 시장
5. 글로벌 NFT 동향
NFT 시장의 시가총액은 지난주 대비 5.8% 증가했으나 거래량은 17.8% 감소했다. 현재 시가총액은 2023년 1월 이후 최저치에 해당한다. NFT마켓플레이스의 거래 규모는 블러(BLUR)가 오픈씨(OpenSea)의 3배 가까이 유지 중이나 트레이더의 수는 오픈씨가 블러의 3배가량 많은 특징을 보인다. 해당 거래는 BLUR를 에어드랍 받고자 동일 자산을 반복적으로 사고파는 워시트레이딩이 다수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네트워크별 NFT 주간 매출에선 이더리움이 9300만달러로 지난주 대비 9.7% 감소했으며 비트코인이 4200만달러로 지난주 대비 18.6% 감소, 솔라나(SOL)가 7만달러로 지난주 대비 약 15% 감소하며 거래량 전반의 감소세가 눈에 띈다.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 마켓데이터 플랫폼 댑레이더(RADAR)의 보고서에 따르면 5월 NFT 거래량이 올해 처음으로 10억달러를 밑돌 것으로 예상된다. NFTGo에서 거래량, 가격 변동성, 구글 검색량, 소셜 미디어 활동량 등을 종합 집계해 발표하는 NFT 시장 심리지수(NFT Market Sentiment)는 22p로 지난주 대비 6P 악화되며 '냉각' 상태를 지속 중이다.
5월 넷째 주 주간보고서 | 홍콩 시장 개방에 힘입는 크립토 시장
6. 글로벌 VC 투자 동향
이번 주는 총 13건의 VC 신규 투자가 확인됐으며 섹터별로는 Web 3.0 5건, Infra 4건, CeFi 2건, DeFi와 NFT가 각각 1건을 기록했다. Web 3.0 섹터의 성장 잠재력이 높게 평가되며 기관 투자자들의 관심과 투자는 지속되고 있으며, 블록체인 서비스가 고도화되며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네트워크 속도, 수수료 등)와 각종 엔진(게임, 메타버스, Web 3.0 개발 등)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며 Infra 섹터의 투자 건도 지속되고 있다.

금주 투자건 중 블록체인 및 보안 관련 웹 인프라 솔루션 기업 아우라딘(Auradine)에 주목해 본다. 아우라딘은 셀레스타 캐피탈(Celesta Capital)과 메이필드(Mayfield)가 리드하고 코타 캐피탈(Cota Capital), DCVC, 스탠퍼드대학교(Stanford University) 등이 참여한 라운드를 통해 8100만달러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아우라딘은 영지식 증명 디앱(DApp)을 위한 인공지능 솔루션과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전반에 걸친 광범위한 인프라를 개발하고 있다. 아우라딘 CEO 겸 공동 설립자인 라지브 케마니(Rajiv Khemani)는 이번에 확보한 투자금을 활용해 획기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개발 및 서비스 출시 노력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5월 넷째 주 주간보고서 | 홍콩 시장 개방에 힘입는 크립토 시장
그 외 중요 참고자료
5월 넷째 주 주간보고서 | 홍콩 시장 개방에 힘입는 크립토 시장
5월 넷째 주 주간보고서 | 홍콩 시장 개방에 힘입는 크립토 시장
5월 넷째 주 주간보고서 | 홍콩 시장 개방에 힘입는 크립토 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