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시황]현물 ETF 승인 기대감 탄 비트코인, 연고점 뚫어…추가 상승 가능성 UP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3-10-24 17:22 수정 2023-10-24 17:33
블랙록 비트코인 신탁 상품, 美 DTCC 정식 상장
비트코인, 3만5000달러 넘어서며 시장 폭등 견인
'전향적 행보' 나선 SEC, ETH 현물 ETF 승인 검토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비트코인(BTC)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승인이 매우 가깝게 임박했다는 희소식 등 시장에 등장한 다양한 호재 덕에 암호화폐 시장이 모처럼 뜨겁게 달아올랐다.
이날 암호화폐 시장 분위기를 달군 최대의 호재는 블랙록의 비트코인 신탁 상품이 미국 중앙예탁결제원(DTCC)에 정식 상장됐다는 소식이었다. 블랙록은 SEC에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신청을 한 세계 최대 규모의 자산운용사 중 한 곳이다.
이 소식은 시장 안팎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이 임박했다고 해석됐고 비트코인은 올해 중 최고점인 3만5000달러를 돌파하는 모습을 연출하며 전반적인 암호화폐 시장 상승을 견인했다.
특히 블랙록이 비트코인 현물 ETF 판매를 위해 시카고상품거래소(CME)에 비트코인 선물 포지션을 보관한 흔적인 '롱 포지션' 데이터가 공개되었다. 이 데이터는 사실상 블랙록이 SEC의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을 기정사실화하고 ETF 판매를 준비하고 있다는 행보로 해석됐다.
비트코인 현물 ETF 호재가 오전 시장을 뜨겁게 달궜다면 오후 시장은 SEC의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 검토 소식으로 다시 뜨거워졌다.
SEC는 이더리움 선물 ETF를 승인한 지 약 3주 만의 일에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을 검토하기로 했다. 비트코인에 이어 이더리움 현물 ETF까지 시장에 등장할 가능성이 대두되자 뜨겁게 달아오른 암호화폐 시장 분위기는 좀처럼 식지 않고 있다. 시장 안팎에서는 상승세를 유지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크다.
◇비트코인 = 24일 오후 5시 업비트 기준 비트코인(BTC) 가격은 4540만원을 기록 중이다. 비트코인 점유율(도미넌스)은 53.96%를 나타냈다.
비트코인이 하룻밤 사이 약 13% 넘는 상승세를 보이자 비트코인을 둘러싼 낙관론이 시장 안팎에서 주를 이뤘다. 낙관론의 주된 재료는 역시 비트코인 현물 ETF 출시로 인한 기관 자금의 진입이다
홍성욱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비트코인 현물 ETF 신청에 대한 SEC의 피드백이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며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이 5개월 내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이어 "주요 자산군(현물)이 오랜만에 미국에서 ETF화되는 중요 사건인 만큼 블랙록을 비롯한 대형 운용사 간 마케팅 전쟁이 예상된다"며 "내년 4월로 예상되는 비트코인 반감기로 대중의 관심도가 높아진 상황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 출시돼 운용사 간 마케팅 경쟁이 일어난다면 큰 자금 유입을 기대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주기영 크립토퀀트 대표 역시 "현물 ETF 외에 향후 시장 상승을 점칠 수 있는 재료가 많은 상황"이라며 "이번 폭등은 3~6개월 장기적 단위로 봤을 때 불장 한 가운데 있다"고 분석했다.
◇상승코인 = 업비트 기준으로 23일 가장 가파르게 오른 암호화폐는 업비트 기준 업비트 기준 미나(MINA)로 약 420% 상승했다.
미나프로토콜은 미국을 본사를 둔 블록체인 프로젝트로, 보안을 위한 영지식 증명 알고리즘 중심의 프로젝트다. 올해 2월, 암호화 기술과 재귀형 영지식 스나크(Snark) 방식을 활용해 블록체인 크기를 22kb로 유지하는데 성공했다.
미나 프로토콜은 다른 블록체인 프로토콜보다 상대적으로 가벼워 모바일 등 소형 노드에서도 효율적으로 구동할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일반적으로 이더리움 등 기존의 블록체인은 거래 내역을 저장하는데 150GB가 넘는 저장 용량이 필요하지만 미나 프로토콜에선 모든 거래 내역을 합친 데이터도 20KB 내외 수준으로 유지된다. 이는 트위터 세 줄 정도의 크기다. 자체적으로 개발한 지케이스나크 프로그램을 사용해 모든 거래 내역을 반복적으로 압축하고 있기 때문이다.
미나 프로토콜의 네이티브 토큰은 미나 토큰이다.
미나 프로토콜은 24일 익스플로러에서 블록 생성이 멈춘것으로 확인됐다. 갑작스러운 미나 토큰의 폭등에 네트워크 과부화가 걸렸고 이에 체인 중단이 발생했다는 분석이다.
◇공포탐욕지수 = 얼터너티브가 제공하는 암호화폐 공포-탐욕 지수는 66포인트로, '탐욕(Greed)' 단계에 들어섰다. 탐욕 단계는 가격변동성과 거래량이 높아지는 단계로 가격이 상승하는 구간이다. 단기적 고점 형성 가능성이 높아 매도에 신중을 가해야 한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