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BTC서 4105억원 유출…유출액, 시장 전망 상회
ETH, 갈수록 커져가는 5월 ETF 승인 비관론에 하락
ETH 하락에 ETC 등 ETH 관련 알트코인 다수 하락
전문가들, BTC 향방 두고 각기 엇갈린 전망 공개
비트코인(BTC)이 그레이스케일의 GBTC에서 또다시 발생한 매도세에 하락했다.
온체인 분석 플랫폼 비트멕스 리서치가 2일 공개한 데이터에 따르면 GBTC의 1일(현지시간) 유출액은 약 3억300만달러(4105억원)다. 최근 GBTC의 유출액이 잠시 둔화되는 듯 했지만 또다시 시장의 예상치를 상회하는 유출액이 발생하며 비트코인의 가격에도 영향을 미쳤다.
금융 데이터 플랫폼 파사이드 인베스터가 공개한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주인 3월 28일(현지시간) GBTC 유출액은 약 1억490만달러(한화 약 1414억원)다, 전일 대비 유출액이 약 65% 감소하며 시장 안팎의 기대를 불러일으켰다.
제임스 세이퍼트 블룸버그 ETF 연구원은 X를 계정을 다시 거세진 GBTC 매도세가 비트코인의 하락을 이끌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최근 GBTC 유출세가 둔화됐다고 생각했는데, 예상보다 큰 규모가 순유출됐다"고 평가했다.
비트코인의 하락에 다수의 알트코인들 역시 힘없이 하락했다. 특히 이더리움(ETH)의 경우, 시장 안팎에서 큰 기대감을 조성하던 5월 이더리움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승인론에 비관적인 의견들이 주를 이루며 약 3% 하락했다.
1일(현지시간) 블록웍스와의 인터뷰에 나선 '돈나무' 캐시 우드 아크인베스트먼트 CEO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을 위한 적절한 연구에 추가의 시간을 할애할 것이며 이로 인해 이더리움 현물 ETF의 5월 승인이 사실상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을 전했다.
이더리움의 하락에 이더리움과 관련된 이더리움 클래식(ETC) 다수의 알트코인들 역시 힘없이 하락했다.
◇비트코인 = 2일 오후 5시 업비트 기준 비트코인 가격은 9690만원이다. 비트코인 점유율(도미넌스)은 53.81%를 나타냈다.
전문가들은 비트코인에 대해 엇갈린 전망을 밝혔다.
예측하는 것마다 정반대의 상황이 나타나는 바람에 '자산시장계의 펠레'라는 별명으로 불리는 경제 평론가 짐 크레이머는 비트코인의 하락을 예견, 아이러니하게 투자자들에게 비트코인 상승 시그널을 밝혔다.
짐 크레이머는 1일(현지시간) 자신의 X 계정에 "비트코인은 현재 과매수 상태이다"며 "매수 보다는 매도하라"는 포스팅을 남겼다.
짐 크레이머는 올해 비트코인 강세장에 유독 예측 결과를 정 반대로 공개하는 놀라운 촉을 선보이며 더욱 큰 화제를 끌었다. 올해 1월과 3월, 짐 크레이머가 비트코인이 정점을 찍었으며 곧 하락할 것이라는 의견을 밝힌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비트코인은 최고가를 경신했다.
반면 온체인 분석 플랫폼 글래스노드의 수석 연구원이 장기 보유자들의 비트코인 매도세를 지적, 비트코인의 하락 가능성을 예고했다.
글래스노드 수석 연구원 'CryptoVizArt'는 1일 자신의 X 계정을 통해 비트코인을 155일 이상 보유하고 있는 '장기 보유자' 들이 본격적인 비트코인 상승장이 시작된 지난해 12월부터 비트코인을 매도하기 시작했으며 최근 비트코인이 최고가를 기록했던 3월, 해당 월렛들의 매도세가 정점을 기록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그는 이번 비트코인 강세장이 과거 강세장의 패턴과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그는 그레이스케일의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GBTC' 매도세를 지적했다.
그는 "장기 홀더들의 매도세가 만일 GBTC의 매도세에 기인한 것이라면 상황을 다를 것"이라고 설명했다.
◇상승코인 = 2일 오후 5시 업비트 기준 전 거래일보다 가장 큰 상승폭을 기록한 암호화폐는 웨이브(WAVES)로 약 3% 상승을 보였다.
웨이브는 디지털 자산의 개발과 전송, 거래 및 디앱(DApp) 개발을 위해 만들어진 플랫폼이다.
자체적으로 내장돼있는 P2P(Peer to Peer) 방식의 디지털 자산 거래 기능을 통해 탈중앙화 거래소(DEX)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며,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같은 암호화폐 거래를 지원한다.
WAVES 토큰은 다른 디지털 자산과 교환하거나 토큰을 생성, 발급할 때 수수료로 사용된다.
◇공포탐욕지수 = 얼터너티브가 제공하는 암호화폐 공포-탐욕 지수는 79포인트로 '탐욕(Greed)' 단계에 들어섰다. 탐욕 단계는 가격변동성과 거래량이 높아지는 단계로 가격이 상승하는 구간이다. 단기적 고점 형성 가능성이 높아 매도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