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시황]비트코인, 트럼프 덕에 다시 위대하게…6.3만달러 돌파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4-07-15 17:09 수정 2024-07-15 17:09

BTC, 피격 후 트럼프 회복 소식에 장중 급등세 지속
BTC, 하루새 6% 상승…알트코인, ETH 필두로 반등
전문가들 "BTC, 바닥 지나 이제는 랠리 시즌 돌입"

[코인 시황]비트코인, 트럼프 덕에 다시 위대하게…6.3만달러 돌파
비트코인(BTC)이 총격에도 살아남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회복 소식에 15일 상승을 지속하며 6만3000달러를 돌파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미국 펜실베니아 주 버틀러에서 열린 유세 행사 중 총격당했지만 살아남았다.

총격에도 살아남아 회복한 트럼프 전 대통령은 몇일 후 열리는 '비트코인 컨퍼런스 2024' 행사에 예정대로 연사로 참석한다는 의사를 밝혔다.

'친디지털자산 후보'를 표방하며 오는 11월 미국 대통령 선거에 나서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강인한 모습에 비트코인이 하루 만에 약 6% 급등, 장중 6만3000달러를 돌파했다.

비트코인의 급등에 알트코인들 마저 급등했다.

특히 대표적인 알트코인 이더리움(ETH)이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시장 출시가 임박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장중 약 4% 급등, 알트코인 반등 선두에 섰다.

'ETF 스토어'의 네이트 제라시 CEO는 15일 자신의 X 계정에 "ETF 승인 주간이 왔다"며 "(SEC)가 이제 승인을 거부할 어떠한 이유도 존재하지 않았으며 발행사들은 시장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비트코인 = 15일 오후 5시 업비트 기준 비트코인 가격은 8832만원에 거래되고 있다. 비트코인 점유율(도미넌스)은 54.56%를 나타냈다.

비트코인이 트럼프의 총격 사건에 극적으로 급등하자 전문가들은 비트코인 랠리가 시작될 것이라는 의견을 내놨다.

디지탈자산(암호화폐) 교육 플랫폼 콜렉티브 시프트의 벤 심슨 설립자는 비트코인이 이제 상승세로 접어들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제롬 파월 의장은 머지않아 금리를 인하할 가능성을 암시했고 S&P500이 새롭게 최고치를 경신하며 위험자산으로의 자본 유입이 이뤄지고 있다"며 "미국 내 비트코인 현물 ETF의 순유입세 전환 역시 주목해야 할 요소다"고 설명했다.

미 주식·디지털자산 거래 사이트 이토로의 조쉬 길버트 시장 분석가 역시 15일 코인텔레그래프와의 인터뷰에 응해 비트코인이 상승할 것이라고 예견했다.

그는 "지난 몇달간 비트코인은 약세를 보였지만 현재로서는 최악의 상황은 지나간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주 주말 트럼프 전 대통령을 둘러싼 드라마틱한 사건에 트럼프 전 대통령의 당선 가능성이 높아졌으며 이는 비트코인 랠리의 주요 발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트코인의 가격 상승이 드라마틱한 급등이 아닌 점진적으로 일어날 것이라는 분석도 존재했다.

호주 디지털자산 거래소 코인트리의 구스타보 슈웬클러 이사는 "미국 연준이 실제로 금리 인하를 발표하기 전까지 비트코인은 5만5000달러에서 6만5000달러 정도의 변동성을 보일 것이다"며 "온체인 데이터상 6만달러 위에 존재하는 수많은 매도벽을 존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상승코인 = 15일 오후 4시 업비트 기준으로 전 거래일보다 가장 큰 상승폭을 기록한 암호화폐는 업비트 기준 스택스(STX)로 약 10% 상승을 보였다.

스택스(STX)는 레이어 1 블록체인 솔루션으로 블록스택이라는 탈중앙화 인터넷을 위한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암호화폐다. 블록스택에서 스마트 컨트랙트와 함께 분산 앱을 개발하고 실행하는데 사용된다.

스택스 토큰은 비트코인과 다르게 POX라는 새로운 채굴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POX는 스택스가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보안으로부터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개발자들이 스택스 블록체인 위에서 새로운 토큰과 스마트 계약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하이브리드 컨센서스 메커니즘이다.

그로스톨코인은 비트코인에서 세그윗을 분리해 처음 실행한 코인으로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플랫폼이다.

세그윗이란 비트코인의 블록에서 디지털 서명 부분을 분리해 각 블록의 저장 용량을 늘리는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익명성과 보안이 강화되고 P2P(Peer-to-Peer) 방식을 통해 거래가 성사돼 수수료가 매우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공포탐욕지수 = 얼터너티브가 제공하는 암호화폐 공포-탐욕 지수는 52포인트로 '중립(Neutral)' 단계에 들어섰다. 중립 단계는 시장 참여자들의 심리적 저항과 지지가 나타나는 구간으로 향후 가격 움직임에 있어 중요 결정 행위가 나타난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