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밤에 무슨일이…11월 19일 암호화폐 아침 뉴스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4-11-19 08:52 수정 2024-11-19 08:52

그래픽=박혜수 기자
그래픽=박혜수 기자
1. 트럼프, 코인베이스 CEO와 비밀 회동 예고
트럼프 당선인이 브라이언 암스트롱 코인베이스 CEO와 협력 논의를 목적으로 비밀 회동을 갖는다. 18일 블룸버그는 트럼프 당선인이 암스트롱 CEO와 비밀 회담을 예고했으며 해당 회담은 트럼프 당선인이 암스트롱 CEO를 자신의 새로운 행정부에서 출범을 예고한 '암호화폐 대통령 자문 위원회' 주요 인사로 임명하기 위한 목적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당선인은 대통령 선거 후보 시절 미국 내 암호화폐 규제 지침 설계를 위해 암호화폐 대통령 자문 위원회를 출범시킬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2. 외신 "트럼프,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백트' 인수 협상 중"
트럼프 당선인이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백트'의 인수 협상에 나선 것으로 밝혀졌다. 암호화폐 전문 매체 크립토 슬레이트는 18일 트럼프 당선인이 자신의 미디어 그룹인 트럼프미디어앤테크놀로지그룹(TMTG)를 통해 인터콘티넨탈 익스체인지(ICE)과 벡트의 인수 협상에 나섰다고 보도했다.

3. 골드만삭스, 독자적 디지털자산 플랫폼 설립 준비 착수
골드만삭스가 블록체인 기반의 금융상품 거래 처리를 목적으로 독자적인 디지털자산 플랫폼 출시 준비에 나섰다. 블룸버그는 골드만삭스가 전자 거래 플랫폼 업체 트레이드웹 마켓사와의 협력을 통해 디지털자산 전문 자회사 출범에 나섰다고 18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새로 출범할 자회사는 독자적인 블록체인을 통해 디지털자산을 처리하는 플랫폼을 갖춘 블록체인 전문 기업이 될 예정이다.

4. 마이크로스트래티지, 비트코인 폭등 속 대량 '추매'…"5만1780개"
'비트코인(BTC) 큰손' 마이클 세일러가 설립한 '비트코인 매집사' 마이크로스트래티지가 최근 비트코인 폭등 속에서 역대급 비트코인 매수에 나섰다. 마이크로스트래티지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18일 제출한 투자 신고서 '8-K'에 따르면 마이크로스트래티지는 이달 11일부터 17일까지 46억달러를 투입해 비트코인 5만1780개를 추가 구매했다. 구매 당시 마이크로스트래티지의 평균 비트코인 구매가는 약 8만8627달러다. 이로써 마이크로스트래티지의 총 비트코인 보유량은 33만1200개를 기록했으며 연초 대비 약 41.8%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5. 테더, EU 규제 준수 위해 네덜란드 기업 투자
세계 최대 스테이블 코인 발행업체 테더사가 EU 통합 암호화폐 규제안 '미카' 준수를 통한 유럽 진출을 목적으로 네덜란드 기업 투자에 나섰다. 테더사의 18일 발표에 따르면 테더사는 네덜란드 핀테크 기업 콴토즈에 투자할 예정이며 투자액은 미정이다. 콴토즈는 네덜란드 중앙은행(DNB)으로부터 라이선스를 받았을 뿐만 아니라 블록체인 거래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

6. 폴란드 대선 후보, 비트코인 보유 공약 발표
슬라보미르 멘첸 폴란드 대통령 선거 후보가 대통령 선거 공약으로 국가 예산을 통한 비트코인 매집을 내걸었다. 멘첸 후보는 17일 자신의 X 계정에서 자신이 대통령으로 당선될 경우 국자 준비예산으로 비트코인을 매집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폴란드 대통령 선거는 2025년 5월 예정돼있다.

권승원 기자 ksw@blockstre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