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정부, 양당 간 의견 차이로 직면한 문제 해결 어렵다"
"암호화폐, '디폴트'로 단기 하락 겪은 후 상승수혜 입는다"
피터 스미스 블록체인닷컴 CEO가 미국 정부의 채무불이행(디폴트)와 이로 인한 암호화폐 시장의 상승을 예측했다.
피터 스미스 CEO는 25일 2023년 카타르 경제 포럼에서 미국의 심각한 경제 상황으로 인한 높은 미국 정부의 디폴트 가능성과 함께 이로 인해 암호화폐 시장이 큰 변화를 겪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최근 조 바이든 대통령이 부채한도 협상 실패를 거듭했던 점을 지적하며 미국 정부의 부채한도 협상이 쉽지 않은 문제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현재 극명하게 대립하고 있는 양당 간 견해 차이로 미국의 부채한도 협상은 쉽게 해결을 보지 못할 것"이라며 "현재 미국의 상황은 특별한 해결책을 찾기에는 너무 어려운 상황이다"고 언급했다.
피터 스미스 CEO는 미국 정부의 디폴트가 현실화될 시 이는 암호화폐 시장에 단기적으로는 큰 하락을 유발할 것이지만 결국 암호화폐 시장의 상승을 일으킬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단기적 관점에서 미국 정부의 디폴트는 미국의 경기 침체를 일으킬 것이고 암호화폐 역시 타 자산과 마차가지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일 것이다"며 "장기적 관점에서 암호화폐는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분석했다.
그가 미국 정부의 디폴트가 암호화폐 시장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칠 것이라고 전망한 근거는 최근 미국 은행들의 줄도산 속에 비트코인(BTC)이 큰 상승효과를 누렸던 사실이다. 미국 정부가 주도한 경제 시스템의 핵심자산인 달러의 '헷징자산'으로 비트코인이 많은 투자자들의 '자산 피난처'로 거듭난다는 것.
실제로 미국 정부의 디폴트 선언은 많은 매체를 통해 그 가능성이 언급되며 현재 코앞으로 다가왔다고 평가되고 있다.
로이터 통신은 25일 바이든 대통령과 케빈 맥카시 하원의장이 끝내 부채한도 협상에서 합의에 도달하지 못한 점을 지적, "미국의 디폴트가 일주일도 채 남지 않은 시점에 극적인 합의가 어려울 수 있다"고 서술했다.
블록체인닷컴은 약 4000만명의 유저를 가진 블록체인 탐색 서비스 제공업체로 전세계에서 블록체인·암호화폐 관련 사업을 이어가고 있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