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장기 홀더들의 실현 가치, 저점서 상승 중"
"비트코인(BTC) 장기 홀더들이 원하는 가격은 아직 오지 않았기에 상승장은 끝나지 않았다."
유명 암호화폐 애널리시트 윌 클레멘트가 5일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비트코인의 추가 상승을 예고했다.
클레멘트가 비트코인의 추가 상승 예측 근거로 삼은 데이터는 비트코인 장기 홀더들의 'MVRV'다.
비트코인 MVRV은 특정 코인의 시장 가치와 실현 가치의 비율을 나타내는 데이터로 비트코인의 시가 총액의 과대 평가 혹은 과소 평가 상황을 추정하는 지표다. 그 특성에 따라 비트코인 MVRV는 현재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들의 수익률 상황을 나타낸다.
클레멘트는 155일 이상 비트코인을 보유한 '장기 홀더'들의 MVRV 그래프가 저점에서 근소하게 상승했을 뿐 여전히 상승 곡선을 그릴 것을 예측, 비트코인의 추가 상승이 남았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비트코인 장기 홀더들의 MVRV 그래느는 과거 비트코인 상승장의 시작과 투기 과열에 따른 하락을 예견하는 중대한 자료가 되어왔다. 클렌멘트는 현재 비트코인 장기 홀더들의 MVRV 그래프가 비트코인 과열 징후와는 거리가 멀기에 아직 비트코인의 상승 여력이 많이 남았다고 분석한 것이다.
클레멘트는 비트코인 상승을 예측하는 또다른 증거로 중앙형 거래소(CEX)에서 비트코인 유동성이 감소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보통 거래소 내 비트코인 물량 부족은 거래소를 통해 비트코인을 구매한 홀더들이 구매한 물량을 콜드 월렛으로 대규모 송금한 뒤에 나타난다. 비트코인 물량이 거래소에서 사라지며 비트코인이 희귀 현상을 보이고 이것이 비트코인의 가격 상승을 이끌 것이라는 풀이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