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부다비 규제 당국으로부터 최초 FSP 취득
암호화폐 구매·거래·보관 등의 서비스 제공
사용자 보호를 위해 현지 은행과 파트너십
레인은 25일(현지시간) 공식 트위터를 통해 "아부다비 글로벌 마켓(ADGM) 금융 서비스 규제 당국으로부터 최초의 금융 서비스 허가(FSP)를 받았다"고 밝혔다.
회사 성명에 따르면 레인은 이번 라이선스 취득으로 UAE 내 기관 및 특정 개인 고객에게 '아랍에미리트 디르함(AED)'과 암호화폐 간 전송을 통해 암호화폐 구매, 판매, 거래 및 보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대해 조셉 달라고 레인 최고경영자(CEO)는 "레인은 지난 2018년 ADGM이 암호화폐 프레임워크를 처음 출시했을 때부터 라이선스에 대해 문의한 최초의 거래소 중 하나"라면서 "이번 라이선스 취득은 5년간의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거래소 사용자 보호를 위해 현지 규제 기관의 감독과 철저한 법적 프레임워크 하에 현지 은행과도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설명했다.
레인은 중동 최대의 암호화폐 거래소 중 하나로 지난 2017년 설립됐으며 당시 실리콘밸리의 벤처 캐피털 회사인 클레이너 퍼킨스와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의 지원을 받았다.
지난해 초에는 패러다임과 클레이너 퍼킨스가 주도한 시리즈B 투자 라운드를 통해 1억1000만달러(한화 약 1407억원)를 조달하기도 했다.
신호철 기자 shinh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