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신고서 S-1s 서류 승인, 여름 내 완료"
ETF 전문가 "빠르면 7월 4일에 ETF 출시"
게리 겐슬러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이 오는 8월 안에 이더리움(ETH) 현물 상장지수펀드(ETF)의 증권신고서 'S-1s'를 승인하겠다고 언급했다.
겐슬러 위원장은 13일 미국 상원 세출위원회 청문회에 참석해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에 관한 질문에 "신청사들의 서류 수정과 SEC의 서류 심사를 이유로 이더리움 현물 ETF S-1s의 승인일을 올해 여름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에서 통상 여름이라고 언급되는 기간은 6~8월이다.
지난달 SEC는 ETF 심사요청서인 '19b-4'만 승인했을 뿐 정식 출시를 위한 증권신고서인 S-1s는 승인하지 않았다. ETF의 시장 출시와 거래를 위해서는 SEC의 S-1s 승인이 필수 절차다. 그런 만큼 현재의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은 시장 안팎에서 '반쪽 승인'으로 평가돼왔다. 최근 지속되고 있는 디지털자산 시장 횡보세의 주된 원인도 ETF 반쪽 승인 때문으로 풀이된다.
에릭 발추나스 블룸버그 ETF 연구원은 이더리움 현물 ETF의 유력한 시장 출시일을 7월 4일로 지목했다. 그는 14일 자신의 X 계정에 "비트코인 현물 ETF의 시장 출시가 생각보다 긴박하게 이뤄진 점을 볼 때 이더리움 현물 ETF 시장 출시 역시 생각보다 빨라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권승원 기자 ksw@